제자가 되도록 돕기

11과

간단명료하게 가르치기

간단명료하게 가르치기

원칙: “이해하기 쉽게 말하십시오.”—고린도 전서 14:9.

예수의 본

1. 동영상을 보거나 마태복음 6:25-27을 읽어 보십시오. 그리고 다음 질문들을 생각해 보십시오.

  1.   ㄱ. 예수께서는 여호와께서 우리를 돌보신다는 점을 어떻게 설명하셨습니까?

  2.  ㄴ. 예수께서는 새에 대해 많은 점을 알고 계셨지만 어떤 점만 간단히 언급하셨습니까? 그것이 좋은 방법이었던 이유는 무엇입니까?

무엇을 배울 수 있습니까?

2. 간단명료하게 가르치면 사람들은 감동을 받고 배운 내용을 오래 기억할 것입니다.

예수를 본받으십시오

3. 말을 너무 많이 하지 마십시오. 다루는 주제에 대해 자신이 알고 있는 것을 전부 말하려고 하지 말고 연구용 출판물에 나오는 내용에 초점을 맞추십시오. 질문을 한 다음에는 연구생이 대답할 때까지 참을성 있게 기다려 주십시오. 연구생이 답을 모르거나 성경의 가르침과 어긋나는 견해를 이야기한다면, 그가 더 생각해 볼 수 있도록 부가적인 질문을 하십시오. 연구생이 요점을 이해했다면 다음 내용으로 넘어가십시오.

4. 연구생이 새로 배우는 내용과 이미 알고 있는 내용을 연관 짓도록 도와주십시오. 예를 들어 부활에 대한 내용을 연구하기 전에, 연구생이 죽은 사람의 상태에 대해 이미 배운 내용을 간단히 복습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5. 예나 비유를 신중하게 사용하십시오. 어떤 예나 비유를 사용하기 전에 이렇게 자문해 보십시오.

  1.   ㄱ. ‘그 예나 비유는 간단한가?’

  2.  ㄴ. ‘연구생이 쉽게 이해할 것인가?’

  3.  ㄷ. ‘연구생이 요점을 기억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인가? 아니면 예나 비유만 기억에 남을 것인가?’

다음 내용도 살펴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