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장

여호와께 가까이 머무르십시오

여호와께 가까이 머무르십시오

1, 2. 오늘날 피할 곳 즉 도피처를 어디에서 발견할 수 있습니까?

폭풍이 치는 날, 길을 가고 있다고 생각해 보십시오. 하늘이 어두워지더니 천둥과 번개가 치고 비가 쏟아지기 시작합니다. 급하게 피할 곳을 찾고 있는데 비를 막아 줄 수 있는 안전한 장소가 눈에 들어옵니다. 정말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지 않겠습니까!

2 오늘날의 상황도 그와 비슷합니다. 세상 상태는 갈수록 나빠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당신은 피할 곳 즉 도피처를 어디에서 발견할 수 있는지 궁금할 것입니다. 성경 시편을 기록한 사람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내가 여호와께 말하리라. ‘당신은 나의 도피처, 나의 산성, 내가 신뢰하는 나의 하느님이십니다.’” (시편 91:2) 그렇습니다. 여호와께서는 문제들로 가득한 이 세상에서 우리를 보호해 주실 수 있습니다. 또한 그분은 미래에 관한 놀라운 희망도 주십니다.

3. 여호와께 도피하여 보호를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3 여호와께서는 우리를 어떻게 보호해 주십니까? 그분은 우리가 문제를 이겨 내도록 도와주십니다. 그분의 능력은 우리를 해치려고 하는 그 누구보다도 훨씬 더 강력합니다. 혹시 우리에게 나쁜 일이 일어나더라도, 여호와께서 앞으로 그 피해를 바로잡아 주실 것이라고 확신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어려움을 겪을 때 여호와의 도움을 받으려면 그분께 가까이 머물러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성경은 “자신을 지켜 하느님의 사랑 안에 머무르”라고 권합니다. (유다서 21) 그러면 여호와께 가까이 머물러 있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합니까?

하느님의 사랑에 감사를 나타내십시오

4, 5. 여호와께서는 우리를 사랑하신다는 점을 어떻게 나타내셨습니까?

4 여호와께 가까이 머물러 있으려면 그분이 우리를 얼마나 사랑하시는지를 알 필요가 있습니다. 여호와께서는 우리를 위해 매우 많은 것을 해 주셨습니다. 우리에게 지구라는 멋진 집을 주셨고 이 땅을 아름다운 동물과 식물로 가득 채워 주셨습니다. 우리가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다양한 식품과 깨끗한 물도 주셨습니다. 또한 여호와께서는 성경을 통해 자신의 이름과 놀라운 성품에 대해 알려 주셨습니다. 무엇보다도 그분은 사랑하는 아들 예수를 땅으로 보내셔서 우리를 위해 생명을 바치게 하심으로 사랑을 나타내셨습니다. (요한복음 3:16) 그러한 희생 덕분에 우리는 미래에 대한 놀라운 희망을 가질 수 있게 되었습니다.

5 또한 여호와께서는 하늘 정부인 메시아 왕국을 마련하셨습니다. 그 왕국은 곧 모든 고통스러운 일을 없애고 이 땅을 낙원으로 만들 것입니다. 그 결과 모든 사람이 영원히 평화롭고 행복하게 살게 될 것입니다. (시편 37:29) 그에 더해 여호와께서는 현재 삶을 살아가는 가장 좋은 방법을 알려 주셨습니다. 또한 그분은 우리에게 기도하라고 권하시며, 언제나 우리의 기도를 들어 주십니다. 분명 여호와께서는 우리 한 사람 한 사람을 깊이 사랑하십니다.

6. 여호와의 사랑에 어떤 반응을 보여야 합니까?

6 당신은 여호와의 사랑에 어떤 반응을 보일 것입니까? 그분이 해 주신 모든 것에 대해 감사하고 있음을 나타내십시오. 안타깝게도 오늘날 많은 사람은 감사할 줄 모릅니다. 예수와 같은 시대에 살던 사람들도 마찬가지였습니다. 한번은 예수께서 나병 환자 열 명을 고쳐 주셨는데 한 명만 그분께 감사하다고 말했습니다. (누가복음 17:12-17) 예수께 감사를 나타낸 그 사람처럼, 우리도 항상 여호와께 감사해야 하지 않겠습니까?

7. 우리는 여호와를 어느 정도로 사랑해야 합니까?

7 또한 우리는 여호와를 사랑하고 있음을 나타내야 합니다. 예수께서는 제자들에게 마음을 다하고 영혼을 다하고 정신을 다해 여호와를 사랑해야 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마태복음 22:37을 읽어 보십시오.) 이 말씀은 무슨 의미입니까?

8, 9. 여호와에 대한 사랑을 어떻게 나타낼 수 있습니까?

8 여호와를 사랑한다고 말하는 것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우리가 마음과 영혼과 정신을 다해 여호와를 사랑한다면, 행동으로 그 사랑을 나타낼 것입니다. (마태복음 7:16-20) 성경은 하느님을 사랑한다면 그분의 명령에 순종해야 한다고 분명히 말합니다. 그렇게 하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까? 아닙니다. 여호와의 “계명들은 짐스럽지 않”기 때문입니다.—요한 1서 5:3을 읽어 보십시오.

9 여호와께 순종하면 행복하고 만족스러운 삶을 살게 될 것입니다. (이사야 48:17, 18) 이제 우리가 계속 여호와께 가까이 머물러 있는 데 무엇이 도움이 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계속 여호와께 가까이 가십시오

10. 여호와에 대해 계속 배워야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10 당신이 어떻게 여호와와 친구가 될 수 있었는지 생각해 보십시오. 성경을 공부하여 여호와를 잘 알게 되면서 그분과 가까운 관계가 되었을 것입니다. 그분과의 관계는 마치 불과도 같습니다. 불이 계속 타오르려면 연료가 필요하듯이, 여호와와 계속 가까운 관계를 유지하려면 그분에 대해 계속 배워야 합니다.—잠언 2:1-5.

여호와를 사랑하는 마음은 마치 불과 같아서, 계속 타오르게 하려면 연료가 필요합니다

11. 성경을 계속 공부하다 보면 어떻게 느끼게 될 것입니까?

11 성경을 계속 공부하다 보면, 배우는 내용을 통해 큰 감동을 받게 될 것입니다. 예수께서 제자 두 명에게 성경 예언을 설명해 주셨을 때, 그들은 어떻게 느꼈습니까? 그들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그분이 길에서 우리에게 말씀하시면서 성경을 온전히 열어 주실 때에, 속에서 우리 마음이 타오르지 않았던가?”—누가복음 24:32.

12, 13. (ㄱ) 하느님을 사랑하는 마음이 어떻게 될 수도 있습니까? (ㄴ) 여호와에 대한 사랑이 식지 않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12 제자들이 성경을 이해하게 되어 감동을 받았던 것처럼, 당신도 성경을 이해하게 되면서 마음이 뜨거워졌을 것입니다. 그로 인해 여호와를 더 잘 알고 그분을 사랑하게 되었을 것입니다. 이제 당신은 그 사랑이 식지 않기를 바랄 것입니다.—마태복음 24:12.

13 하느님과 친구가 된 후에도, 그분과 계속 가까운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해야 합니다. 하느님과 예수에 대해 배워 나가면서, 배우는 내용에 대해 그리고 그 점을 생활에 어떻게 적용할지에 대해 계속 생각해야 합니다. (요한복음 17:3) 성경을 읽거나 공부할 때, 이러한 점을 생각해 보십시오. ‘이 내용을 통해 여호와 하느님에 대해 어떤 점을 알 수 있을까? 마음과 영혼을 다해 그분을 사랑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디모데 전서 4:15.

14. 여호와를 사랑하는 마음을 뜨겁게 유지하는 데 기도가 어떻게 도움이 됩니까?

14 친구와 자주 대화를 나누면 사이가 더욱 가까워집니다. 그와 마찬가지로, 여호와께 자주 기도하면 그분을 사랑하는 마음을 뜨겁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데살로니가 전서 5:17을 읽어 보십시오.) 기도는 하늘에 계신 우리의 아버지께서 주신 놀라운 선물입니다. 우리는 언제나 그분께 진심에서 우러나오는 기도를 드려야 합니다. (시편 62:8) 같은 말을 되풀이하는 것이 아니라 마음에 있는 진실한 이야기를 해야 합니다. 그렇습니다. 우리가 계속 성경을 공부하고 진심에서 우러나오는 기도를 한다면, 여호와를 사랑하는 마음을 뜨겁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에게 여호와에 대해 알리십시오

15, 16. 당신은 전도 활동을 어떻게 여깁니까?

15 여호와께 가까이 머물러 있기 위해 해야 할 또 다른 일은 우리의 믿음에 대해 사람들에게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사람들에게 여호와에 대해 알리는 것은 놀라운 특권입니다. (누가복음 1:75) 그리고 예수께서 모든 참그리스도인에게 맡기신 책임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누구나 하느님의 왕국의 좋은 소식을 전해야 합니다. 당신도 그렇게 하고 있습니까?—마태복음 24:14; 28:19, 20.

16 사도 바울은 그러한 전도 활동을 “보물”이라고 부를 만큼 소중히 여겼습니다. (고린도 후서 4:7) 여호와와 그분의 목적에 대해 사람들에게 알리는 것은 당신이 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일입니다. 그것은 여호와를 섬기는 일이며, 그분은 당신이 그분을 위해 하는 일을 가치 있게 여기십니다. (히브리서 6:10) 전도 활동은 당신과 당신의 말을 듣는 사람 모두에게 유익을 줍니다. 당신 자신과 다른 사람들이 여호와와 가까워지고 영원한 생명을 얻게 해 주기 때문입니다. (고린도 전서 15:58을 읽어 보십시오.) 그보다 더 보람 있는 일이 어디 있겠습니까?

17. 매우 긴급하게 전도 활동을 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17 오늘날은 매우 긴급하게 전도 활동을 해야 할 때입니다. 우리는 “말씀을 전파”해야 하며 “긴박감을 가지고 그 일을” 해야 합니다. (디모데 후서 4:2) 사람들은 하느님의 왕국에 관해 들어야 합니다. 성경은 “여호와의 큰 날이 가깝다! 가깝고도 급속히 다가오고 있다!”고 말합니다. 끝은 “늦어지지 않을 것”입니다! (스바냐 1:14; 하박국 2:3) 앞으로 조금만 있으면 여호와께서 사탄의 악한 세상을 멸망시키실 것입니다. 따라서 그 일이 일어나기 전에, 사람들이 여호와를 섬기기로 선택할 수 있도록 경고해 주어야 합니다.

18. 다른 참그리스도인들과 함께 여호와를 숭배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18 여호와께서는 우리가 다른 참그리스도인들과 함께 그분을 숭배하기를 바라십니다. 성경은 이렇게 말합니다. “서로 생각해 주어 사랑과 훌륭한 일을 고무하며, 일부 사람들의 습관처럼 함께 모이는 일을 그만두지 말고, 오히려 서로 격려하며 그날이 다가오는 것을 볼수록 더욱더 그렇게 합시다.” (히브리서 10:24, 25) 따라서 우리는 모든 집회에 참석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집회에 참석할 때 우리는 서로에게 격려와 힘을 줄 수 있습니다.

19. 어떻게 하는 것이 그리스도인 형제 자매들을 사랑하는 데 도움이 됩니까?

19 집회에 참석하면 여호와를 섬기는 데 도움을 줄 좋은 친구들을 만나게 될 것입니다. 그 형제 자매들은 다양한 배경을 갖고 있지만, 당신처럼 여호와를 섬기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사람들입니다. 하지만 그들도 당신처럼 불완전하며 실수를 합니다. 따라서 그들이 실수할 때 기꺼이 용서해 주십시오. (골로새서 3:13을 읽어 보십시오.) 항상 그리스도인 형제 자매들의 좋은 점을 보려고 하십시오. 그러면 그들을 사랑하게 되고 여호와와 더 가까워질 것입니다.

“참생명”을 굳게 잡으십시오

20, 21. “참생명”이란 무엇입니까?

20 여호와께서는 그분의 친구가 된 모든 사람이 행복한 삶을 살기를 바라십니다. 실제로 성경에서는 앞으로 우리가 지금과는 전혀 다른 삶을 살게 될 것이라고 알려 줍니다.

여호와께서는 당신에게 “참생명”을 주고 싶어 하십니다. 당신은 그 생명을 누리게 될 것입니까?

21 그때가 되면, 우리는 단지 70년이나 80년이 아니라 영원히 살게 될 것입니다. 우리는 아름다운 낙원에서 완전한 건강을 누리면서 평화롭고 행복하게 “영원한 생명”을 즐길 것입니다. 성경에서는 그러한 삶을 “참생명”이라고 부르며, 여호와께서는 우리에게 “참생명”을 주겠다고 약속하십니다. 하지만 우리는 그것을 ‘굳게 잡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디모데 전서 6:12, 19.

22. (ㄱ) “참생명을 굳게 잡”으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ㄴ) 영원한 생명은 왜 우리의 노력만으로는 얻을 수 없습니까?

22 “참생명을 굳게 잡”으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선한 일”을 해야 합니다. (디모데 전서 6:18) 이것은 성경에서 배우는 내용을 실천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하지만 참생명 즉 영원한 생명은 우리의 노력만으로 얻거나 벌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그것은 여호와께서 “과분한 친절”을 나타내시어, 자신을 충실히 섬기는 사람들에게 주시는 선물입니다. (로마서 5:15)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께서는 자신의 충실한 종들에게 이 선물을 꼭 주고 싶어 하십니다.

23. 지금 올바른 결정을 내려야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23 자신이 하느님께서 승인하시는 방식으로 그분을 섬기고 있는지 생각해 보십시오. 고쳐야 할 부분이 있다면 즉시 바로잡으십시오. 여호와께 의지하고 그분께 순종하기 위해 힘써 노력한다면, 그분은 우리의 도피처가 되어 주실 것입니다. 사탄의 악한 세상의 마지막 날 내내, 그분은 자신을 충실히 섬기는 사람들을 안전히 지켜 주실 것입니다. 그리고 약속하신 대로 우리를 낙원에서 영원히 살게 해 주실 것입니다. 따라서 지금 올바른 결정을 내리도록 하십시오. 그렇게 해서 당신도 참생명을 받게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