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하느님은 어떤 분이십니까?
1, 2. 사람들은 흔히 어떤 질문을 합니까?
어린아이들은 질문을 많이 합니다. 뭔가를 설명해 주면 “왜요?”라고 물을 때가 많습니다. 애써 대답을 해 줘도 “그럼 그건 왜 그런 거예요?” 하고 되묻곤 합니다.
2 사실, 사람은 나이가 많든 적든 누구나 질문을 합니다. 그러한 질문 중에는 단순히 길을 묻거나 시간을 묻는 일상적인 질문이 있는가 하면, 삶과 미래에 관한 중요한 질문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러한 중요한 질문의 경우 사람들은 만족스러운 답을 찾지 못하면 대부분 답을 찾는 일을 포기합니다.
3. 많은 사람이 자기가 가진 중요한 질문들에 대한 답을 찾을 수 없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3 우리가 가진 중요한 질문들에 대한 답이 성경에 들어 있습니까? 어떤 사람들은 그렇기는 하지만 성경은 이해하기가 어렵다고 느낍니다. 그런 사람들은 종교 지도자들만 답을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할지 모릅니다. 그런가 하면 답을 모른다는 것을 인정하기 싫어서 아예 질문을 하지 않는 사람도 있습니다. 당신은 어떻습니까?
4, 5. 당신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질문 몇 가지는 무엇입니까? 그 답을 찾는 일을 왜 포기하지 말아야 합니까?
4 아마 당신도 이러한 점이 궁금할 것입니다. ‘나는 왜 존재하는 걸까? 죽으면 어떻게 될까? 하느님은 어떤 분일까?’ 유명한 선생님이셨던 예수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계속 청하십시오. 그러면 받을 것입니다. 계속 찾으십시오. 그러면 발견할 것입니다. 계속 두드리십시오. 그러면 열릴 것입니다.” (마태복음 7:7) 따라서 믿을 만한 답을 찾을 때까지 결코 포기하지 마십시오.
5 ‘계속 찾는다면’ 성경에서 답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잠언 2:1-5) 그 답은 이해하기 어려운 것이 아닙니다. 또한 그 답을 찾게 되면 현재 더 행복한 삶을 살 수 있을 뿐 아니라 미래에 대한 놀라운 희망을 갖게 됩니다. 이제, 많은 사람이 답을 찾기 어려워하는 질문을 살펴보겠습니다.
하느님께서는 우리에게 관심이 없으십니까? 그분은 잔인한 분이십니까?
6. 일부 사람들은 왜 하느님이 우리가 겪는 고통에 관심이 없다고 생각합니까?
6 많은 사람은 하느님이 우리에게 관심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사람들은 하느님이 우리에게 정말로 관심이 있으시다면 세상이 지금과는 아주 다를 것이라고 말합니다. 사실, 주위를 보면 어디에나 전쟁과 미움과 불행이 가득합니다. 사람들은 병들고 고통당하며 죽습니다. 따라서 어떤 사람들은 ‘하느님이 우리에게 관심이 있으시다면 왜 고통스러운 일을 막아 주지 않으시는 걸까?’ 하고 궁금해합니다.
7. (ㄱ) 종교 지도자들은 어떻게 하느님이 잔인한 분이라고 가르쳐 왔습니까? (ㄴ) 나쁜 일들이 일어나는 것이 하느님 때문이 아니라고 확신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7 한편 종교 지도자들 때문에 하느님이 잔인한 분이라는 생각을 갖게 된 사람들도 있습니다. 끔찍한 일이 일어나면 종교 지도자들은 그것이 하느님의 뜻이었다고, 하느님께서 원하셔서 그 일이 일어났다고 말합니다. 그것은 사실상 끔찍한 일에 대한 책임이 하느님께 있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성경은 하느님이 결코 악의 근원이 아니라고 가르칩니다. 야고보서 1:13에서는 하느님께서 악한 일로 사람을 시험하지 않으신다는 점을 이렇게 알려 줍니다. “시련을 겪을 때에 아무도 ‘내가 하느님께 시험을 받고 있다’고 말하지 마십시오. 하느님은 악한 일로 시험을 받으실 수도 없고, 아무도 악한 일로 시험하시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 말은 하느님께서 나쁜 일을 막아 주시지 않는다고 해서 그분이 나쁜 일을 일어나게 하시는 것은 결코 아니라는 뜻입니다. (욥기 34:10-12을 읽어 보십시오.) 한 가지 예를 생각해 보겠습니다.
8, 9. 우리가 겪는 문제에 대한 책임을 하느님께 돌리는 것은 왜 부당한 일입니까? 예를 들어 설명해 보십시오.
8 부모와 함께 사는 한 젊은이가 있습니다. 아들을 매우 사랑하는 아버지는 그에게 어떻게 올바른 결정을 내릴 수 있는지를 가르쳐 주었습니다. 하지만 아들은 아버지에게 반항하여 집을 나갑니다. 그리고 나쁜 일을 저지르다가 곤란한 상황에 빠집니다. 아들이 집을 나가는 것을 막지 않았다고 해서 아들이 겪는 고통이 아버지 책임입니까? 그렇지 않습니다! (누가복음 15:11-13) 그 아버지와 같이, 하느님께서는 인간이 반역해서 나쁜 일을 저지르려고 했을 때 막지 않으셨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하느님께서 그런 일을 일으키신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나쁜 일이 일어날 때 하느님께 책임을 돌리는 것은 부당한 일입니다.
9 하느님께서 나쁜 일이 일어나는 것을 막지 않으시는 데는 그럴 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성경에서 그 이유를 알려 주는데, 그 점은 11장에서 살펴볼 것입니다. 하지만 분명한 점은 하느님께서 우리를 사랑하시며 우리가 겪는 문제가 결코 그분의 책임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사실, 그분은 우리의 문제를 해결해 주실 수 있는 유일한 분이십니다.—이사야 33:2.
10. 하느님께서 악한 사람들이 입히는 모든 피해를 복구하실 것이라고 확신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10 하느님은 거룩한 분이십니다. (이사야 6:3) 그분이 하시는 일은 모두 순결하고 깨끗하고 선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하느님을 신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인간은 다릅니다. 인간은 때때로 나쁜 일을 저지릅니다. 또한 아무리 올바른 통치자라도 악한 사람들이 입히는 모든 피해를 복구하지는 못합니다. 하지만 하느님께서는 어떤 인간보다도 뛰어난 능력을 가지고 계십니다. 그분은 악한 사람들이 입히는 모든 피해를 복구하실 수 있으며, 실제로 그렇게 하실 것입니다. 하느님께서는 모든 악을 영원히 없애실 것입니다.—시편 37:9-11을 읽어 보십시오.
사람들이 고통스러운 일을 겪을 때 하느님께서는 어떻게 느끼십니까?
11. 당신이 고통스러운 일을 겪을 때 하느님께서는 어떻게 느끼십니까?
11 하느님께서는 세상에서 일어나는 일과 당신이 겪는 문제를 보면서 어떻게 느끼십니까? 성경은 하느님께서 “공의를 사랑”하신다고 알려 줍니다. (시편 37:28) 따라서 그분은 무엇이 옳고 그른지에 대해 깊은 관심을 가지고 계십니다. 그분은 사람들이 고통스러운 일을 겪을 때 매우 마음 아파하십니다. 성경에 의하면, 과거에 하느님께서는 세상이 악으로 가득 찬 것을 보고 “마음으로 슬퍼”하셨습니다. (창세기 6:5, 6) 하느님께서는 변하지 않으셨습니다. (말라기 3:6) 성경에서는 하느님께서 당신에게 깊은 관심이 있으시다고 알려 줍니다.—베드로 전서 5:7을 읽어 보십시오.
12, 13. (ㄱ) 우리가 사람들을 사랑하고 그들에게 관심을 갖는 이유는 무엇이며, 우리는 세상에서 일어나는 고통스러운 일에 대해 어떻게 느낍니까? (ㄴ) 하느님께서 모든 고통과 불공정을 없애실 것이라고 확신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12 또한 성경에서는 하느님께서 우리를 그분을 닮은 모습으로 창조하셨다고 말합니다. (창세기 1:26) 이것은 하느님께서 우리를 만드실 때 그분이 가진 좋은 성품을 넣어 주셨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당신이 아무 잘못이 없는 사람들이 고통당하는 것을 보면서 마음 아파한다면, 하느님께서는 훨씬 더 마음 아파하실 것입니다! 그 점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13 성경은 “하느님이 사랑”이시라고 가르칩니다. (요한 1서 4:8) 하느님께서는 사랑에서 우러나와 모든 일을 하십니다. 그와 같이 하느님이 사랑이시기 때문에 우리에게도 사랑이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생각해 보십시오. 당신에게 능력이 있다면 세상의 고통과 불공정을 모두 없애 버리지 않겠습니까? 당연히 그렇게 하려고 할 것입니다. 사람들을 사랑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하느님께서는 어떠하십니까? 그분은 능력이 있고 우리를 사랑하시기 때문에 모든 고통과 불공정을 없애실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이 책 4, 5면에 나오는 하느님의 약속이 하나도 빠짐없이 이루어질 것이라고 확신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러한 약속에 대한 믿음이 생기려면 하느님에 대해 더 잘 알 필요가 있습니다.
하느님께서는 당신이 그분에 대해 알기를 원하십니다
14. 하느님의 이름은 무엇이며, 어떤 점을 보면 우리가 그 이름을 사용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까?
14 당신이 친구가 되고 싶은 사람이 있다면 그에게 제일 먼저 무엇을 알려 주겠습니까? 당신의 이름일 것입니다. 하느님도 이름이 있으십니까? 많은 종교에서는 그분의 이름이 “하느님” 또는 “주”라고 말하지만, 두 가지 모두 이름이 아닙니다. 그런 것들은 “왕”이나 “대통령”처럼 칭호일 뿐입니다. 하느님께서는 자신의 이름이 “여호와”라고 알려 주십니다. 시편 83:18은 이렇게 말합니다. “그 이름이 여호와이신 당신, 당신만이 홀로 온 땅을 다스리는 가장 높으신 분임을 사람들이 알게 하십시오.” 성경을 기록한 사람들은 하느님의 이름을 7000번 넘게 사용했습니다. 여호와께서는 당신이 그분의 이름을 알고 사용하기를 바라십니다. 그분은 당신이 그분의 친구가 될 수 있도록 자신의 이름을 알려 주고 계신 것입니다.
15. 여호와라는 이름에는 어떤 의미가 있습니까?
15 하느님의 이름인 여호와에는 깊은 의미가 있습니다. 그 이름에는 하느님께서 자신의 모든 약속과 목적을 이루실 수 있다는 뜻이 담겨 있습니다. 그분을 막을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그러한 이름을 가지실 수 있는 분은 여호와밖에 없습니다. *
16, 17. 다음의 칭호들은 여호와에 관해 어떤 점을 알려 줍니까? (ㄱ) “전능자”, (ㄴ) “영원하신 왕”, (ㄷ) “창조주”.
16 요한 계시록 15:3에서는 여호와에 관해 이렇게 말합니다. “전능자이신 여호와 하느님, 주의 일은 크고 경이롭습니다. 영원하신 왕이여, 주의 길은 의롭고 참됩니다.” “전능자”라는 칭호는 그분에 관해 무엇을 알려 줍니까? 여호와께서 우주에서 가장 강력한 분이시라는 사실입니다. 또한 “영원하신 왕”이라는 칭호는 그분이 항상 존재해 오신 분임을 알려 줍니다. 시편 90:2에서는 그분이 영원부터 영원까지 계신다고 말합니다. 참으로 놀라운 분이 아니십니까!
17 또한 여호와께서는 유일한 창조주이십니다. 요한 계시록 4:11에서는 그 점을 이렇게 알려 줍니다. “우리 하느님 여호와여, 주께서는 영광과 영예와 능력을 받으시기에 합당합니다. 주께서 모든 것을 창조하셨으며, 그것들이 주의 뜻으로 말미암아 존재하게 되었고 또 창조되었기 때문입니다.” 하늘의 천사에서부터 밤하늘의 별들, 나무의 열매와 바다의 물고기에 이르기까지 당신이 생각해 낼 수 있는 모든 것은 여호와께서 만드신 것입니다!
당신도 여호와의 친구가 될 수 있습니까?
18. 일부 사람이 결코 하느님의 친구가 될 수 없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성경에서는 그에 대해 무엇이라고 알려 줍니까?
18 어떤 사람들은 여호와의 놀라운 성품에 관해 알게 되면 두려움을 느낍니다. 그들은 ‘그처럼 높고 강력하고 멀리 떨어져 계신 분이 내게 관심이 있으실 리가 없어’ 하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하느님께서는 당신이 그렇게 느끼기를 원하십니까? 결코 그렇지 않습니다. 하느님께서는 우리와 가까워지기를 원하십니다. 성경에서는 하느님께서 ‘우리 각자에게서 멀리 떨어져 계시지 않으신다’고 말합니다. (사도행전 17:27) 하느님께서는 당신이 가까이 오기를 바라시며, 자신도 ‘당신에게 가까이 오실 것’이라고 약속하십니다.—야고보서 4:8.
19. (ㄱ) 하느님과 친구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ㄴ) 당신은 여호와의 어떤 성품에 가장 마음이 끌립니까?
19 하느님과 친구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예수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영원한 생명에 이르는 길은 오직 한 분의 참하느님이신 아버지와 아버지께서 보내신 예수 그리스도를 알아 가는 것입니다.” (요한복음 17:3) 여호와와 예수에 관해 계속 배우십시오. 그러면 그분들을 잘 알게 되고 영원한 생명을 얻게 될 것입니다. 예를 들어, 우리는 “하느님이 사랑”이시라는 점을 살펴보았습니다. (요한 1서 4:16) 하지만 그분은 다른 아름다운 성품도 많이 갖고 계십니다. 성경은 여호와께서 “자비롭고 동정심이 많고, 분노하기를 더디 하고 충성스러운 사랑과 진리가 풍부한” 분이시라고 알려 줍니다. (출애굽기 34:6) 그분은 또한 “선하시고 기꺼이 용서”하십니다. (시편 86:5) 그에 더해 참을성이 많고 충성스러우십니다. (베드로 후서 3:9; 요한 계시록 15:4) 성경을 읽어 가다 보면 여호와의 아름다운 성품에 대해 훨씬 더 많이 알게 될 것입니다.
20, 21. 하느님은 보이지 않으시는데 어떻게 그분을 가깝게 느낄 수 있습니까?
20 하느님은 보이지 않으시는데 어떻게 그분을 가깝게 느낄 수 있습니까? (요한복음 1:18; 4:24; 디모데 전서 1:17) 성경을 통해 여호와에 관해 배우면 그분이 마음을 끄는 성품을 지닌 실제로 존재하는 분임을 알게 될 것입니다. (시편 27:4; 로마서 1:20) 여호와에 관해 배울수록 그분을 사랑하는 마음이 커지고 그분을 더욱 가까운 분으로 느끼게 될 것입니다.
21 점차 당신은 여호와가 우리의 아버지라는 것을 이해하게 될 것입니다. (마태복음 6:9) 그분은 우리에게 생명을 주셨고 우리가 행복하게 살기를 원하십니다. 사랑 많은 아버지라면 당연히 자녀가 그렇게 살기를 바라지 않겠습니까? (시편 36:9) 성경에서는 당신이 여호와와 친구가 될 수 있다고 분명히 가르칩니다. (야고보서 2:23) 정말 놀라운 사실이 아닙니까? 우주의 창조주이신 여호와께서 당신과 친구가 되기를 바라시는 것입니다!
22. 당신이 성경 공부를 하는 것을 사람들이 좋아하지 않는다 해도 어떻게 해서는 안 됩니까?
22 어떤 사람들은 당신이 성경을 공부하는 것을 싫어할지 모릅니다. 당신이 종교를 바꿀까 봐 걱정하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사람 때문에 여호와와 친구가 될 수 있는 기회를 결코 포기하지 마십시오. 그분은 당신이 사귈 수 있는 가장 좋은 친구입니다.
23, 24. (ㄱ) 질문하는 것을 주저할 필요가 없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ㄴ) 다음 장에서는 어떤 점을 살펴볼 것입니까?
23 성경을 공부하다 보면 이해가 안 되는 점들이 있을 것입니다. 질문을 하거나 도움을 요청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마십시오. 예수께서는 우리가 어린아이처럼 겸손해야 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아이들은 질문을 많이 합니다. (마태복음 18:2-4) 하느님께서는 당신이 답을 발견하기를 원하십니다. 따라서 성경을 주의 깊이 공부하여, 배우는 내용이 진리인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사도행전 17:11을 읽어 보십시오.
24 여호와에 관해 배우는 가장 좋은 방법은 성경을 알아보는 것입니다. 그러면 성경이 다른 어떤 책보다도 특별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그 점은 다음 장에서 살펴볼 것입니다.
관심 있을 만한 내용
성경의 기본 가르침
하느님에게 이름이 있습니까?
하느님에게는 전능자, 창조주, 주를 비롯한 여러 가지 칭호가 있습니다. 하지만 하느님의 고유한 이름은 성경에 7000번가량이나 사용되었습니다.
성경에서 무엇을 배울 수 있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