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록

스올과 하데스는 무엇인가?

스올과 하데스는 무엇인가?

성서 원문​에는 히브리어 셰올​과 그​에 해당​하는 그리스어 하데스​가 70​여 차례 나온다. 두 단어 모두 죽음​과 관련​이 있다. 일부 성서 번역판​들​은 이 단어​들​을 “구덩이”, “무덤”, “음부”, “지옥”으로 번역​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언어​에는 이 히브리어​와 그리스어​의 의미​를 정확​하게 전달​하는 표현​이 없다. 그래서 「신세계역」에서​는 각주​에 “스올”과 “하데스”라는 표현​을 사용​한다. 이 단어​들​의 실제 의미​는 무엇​인가? 이 단어​들​이 성서​의 여러 구절​에서 어떻게 사용​되는지 유의​해 보자.

전도서 9:10​은 이러​하다. “네​가 들어갈 무덤[“스올”, 각주]에는 일​도 계획​도 지식​도 지혜​도 없다.” 이 말씀​으로 볼 때, 스올​이란 우리​가 사랑​하는 사람​을 장사 지내는 특정​한 개별적​인 묘지​를 가리키는 것​인가? 그렇지 않다. 성서​에서 특정​한 묘지​나 무덤​을 가리킬 때​에는 셰올​이나 하데스​가 아닌 다른 히브리어​나 그리스어​를 사용​한다. (창세기 23:7-9; 마태복음 28:1) 또한 성서​에 나오는 “스올”은 가족 무덤​이나 합장 무덤​같이 여러 사람​을 함께 장사 지내는 무덤​을 가리키는 것​도 아니다.—창세기 49:30, 31.

그러면 “스올”은 어떤 장소​를 가리키는가? 하느님​의 말씀​을 살펴보면, “스올”과 “하데스”는 큰 규모​의 합장 무덤​보다도 훨씬 더 광범위​한 것​을 가리킨다. 예​를 들어, 이사야 5:14​에서는 무덤 즉 스올​이 “자기 자리​를 넓히고 그 입을 한없이 크게 벌렸다”라고 말​한다. 스올​은 이미 셀 수 없이 많은 죽은 사람​들​을 삼켰다고 할 수 있지만 여전​히 더 많이 삼키려고 하는 것 같다. (잠언 30:15, 16) 제한​된 수​의 죽은 사람​만 장사 지낼 수 있는 실제 묘지​와는 달리, ‘무덤​은 결코 만족​할 줄 모른다.’ (잠언 27:20) 다시 말​해, 스올​은 결코 가득 차​는 법​이 없다. 한계​가 없는 것​이다. 그러므로 스올 혹은 하데스​는 특정 지역​에 있는 실제 장소​가 아니다. 그것​은 죽은 인류​의 공통 무덤​이며, 인류 대다수​가 죽음​의 잠​을 자고 있는 비유적​인 장소​이다.

부활​에 관한 성서​의 가르침​은 “스올”과 “하데스”의 의미​를 더 잘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하느님​의 말씀​은 스올​과 하데스​를 사람​들​이 부활​을 통해 벗어나게 될 죽음​과 연관​시킨다. * (욥기 14:13; 사도행전 2:31; 요한 계시록 20:13) 또한 하느님​의 말씀​을 살펴보면, 스올 혹은 하데스 안​에는 여호와​를 섬긴 사람​들​만 아니라 그분​을 섬기지 않은 많은 사람​들​도 있다. (창세기 37:35; 시편 55:15) 그러한 이유​로 성서​는 “의로운 사람​들​과 불의​한 사람​들​의 부활”이 있을 것​이라고 가르친다.—사도행전 24:15.

^ 4항 이와는 달리, 죽은 사람​들 가운데 부활​되지 않을 자​들​은 스올 혹은 하데스​가 아니라 “게헨나​에” 있는 것​으로 묘사​되어 있다. (마태복음 5:30; 10:28; 23:33) 스올​과 하데스​처럼 게헨나​도 실제 장소​가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