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록

“큰 바빌론”의 실체

“큰 바빌론”의 실체

요한 계시록​에는 문자적​으로 이해​하면 안 되는 표현​들​이 들어 있다. (요한 계시록 1:1) 예​를 들어, 성서​의 그 책​은 이마​에 “큰 바빌론”이라는 이름​이 쓰여 있는 한 여자​를 언급​한다. 이 여자​는 “무리​들​과 나라​들” 위​에 앉아 있다고 되어 있다. (요한 계시록 17:1, 5, 15) 실제 여자​라면 그렇게 할 수 없으므로 큰 바빌론​은 상징적​인 것​임​이 분명​하다. 그렇다면 이 상징적​인 매춘부​는 무엇​을 가리키는가?

요한 계시록 17:18​에는 그 동일​한 비유적​인 여자​가 “땅​의 왕​들​을 다스리는 왕국​을 가진 큰 도시”로 묘사​되어 있다. “도시”라는 표현​은 조직​된 사람​들​의 무리​를 시사​한다. 이 “큰 도시”는 “땅​의 왕​들”을 다스리고 있으므로, 큰 바빌론​이라는 여자​는 국제적​인 규모​의 영향력 있는 조직​임​에 틀림​없다. 이 여자​는 세계 제국​이라고 하는 것​이 적절​하다. 어떤 제국​인가? 종교 제국​이다. 요한 계시록​에 나오는 관련​된 몇몇 성구​들​이 그런 결론​을 어떻게 뒷받침​하는지 살펴보자.

제국​이라고 하면 정치 제국​일 수​도 있고 상업 제국​일 수​도 있고 종교 제국​일 수​도 있다. 큰 바빌론​이라는 여자​는 정치 제국​은 아니다. 하느님​의 말씀​은 “땅​의 왕​들”인 이 세상​의 정치 요소​가 이 여자​와 “성적 부도덕​을 저질렀”다고 알려 주기 때문​이다. 이 여자​는 이 땅​의 통치자​들​과 동맹 관계​를 맺음​으로 성적 부도덕​을 저질러 왔고, 그​들​을 다스릴 권력​과 영향력​을 얻기 위해서라면 무슨 일​이든 가리지 않고 해 왔다. 그 때문​에 이 여자​는 “큰 매춘부”라고 불린다.—요한 계시록 17:1, 2; 야고보서 4:4.

큰 바빌론​은 상업 제국​일 수​도 없다. 큰 바빌론​이 멸망​될 때, 상업 요소​를 상징​하는 “땅​의 상인​들”이 그 멸망​을 슬퍼할 것​이기 때문​이다. 사실, 왕​들​과 상인​들​은 “멀리” 떨어져서 큰 바빌론​을 보고 있는 것​으로 묘사​되어 있다. (요한 계시록 18:3, 9, 10, 15-17) 따라서 큰 바빌론​은 정치 제국​이나 상업 제국​이 아니라 종교 제국​이라고 결론 내리는 것​이 논리적​이다.

큰 바빌론​이 종교 제국​이라는 점​은 큰 바빌론​이 “영매술”로 모든 나라​를 잘못 인도​한다는 표현​을 보면 더욱 확실​해진다. (요한 계시록 18:23) 모든 형태​의 영매술​은 종교적​인 성격​을 띠고 있고 악귀​로부터 나온 것​이므로, 성서​에서 큰 바빌론​을 “악귀​들​의 처소”라고 부르는 것​도 이해​할 만하다. (요한 계시록 18:2; 신명기 18:10-12) 이 제국​은 또한 참종교​를 격렬​히 반대​하여 “예언자​들​과 거룩​한 자​들”을 박해​하는 것​으로 묘사​되어 있다. (요한 계시록 18:24) 사실, 큰 바빌론​은 참종교​에 대해 그처럼 강한 증오심​을 품고 있기 때문​에 “예수​의 증인​들”을 폭력적​으로 박해​하고 심지어 살해​하기​까지 한다. (요한 계시록 17:6) 따라서 큰 바빌론​이라는 이 여자​는 여호와 하느님​을 반대​하는 온갖 종교​를 망라​하는 거짓 종교 세계 제국​을 상징​하는 것​임​이 분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