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년이 지났지만 아직도 요셉은 감옥에 있었습니다. 술잔 올리는 신하가 그를 기억해 주지 않았던 것입니다. 그러던 어느 날 밤, 파라오는 매우 특별한 두 가지 꿈을 꾸고 나서, 그 꿈이 무슨 뜻인지 궁금했습니다. 파라오가 잠자는 모습이 보이지요? 다음날 파라오는 지혜자들을 불러 꿈 얘기를 했지만 그들은 그 뜻을 설명하지 못했습니다.
술잔 올리는 신하는 그제야 요셉이 생각났습니다. 그는 파라오에게, ‘제가 감옥에 있을 때 꿈을 잘 풀이하는 사람이 하나 있었습니다’ 하고 아뢰었습니다. 파라오는 즉시 요셉을 감옥에서 데려오게 했습니다.
파라오는 요셉에게 꿈 이야기를 들려주었습니다. ‘내가 살찌고 아름다운 암소 일곱을 보고 난 다음, 야위고 앙상한 암소 일곱을 보았다. 그런데 야윈 소들이 살찐 소들을 잡아먹었다.
다시 꿈을 꾸었는데, 나는 줄기 하나에 알차고 잘 여문 일곱 이삭을 본 다음, 야위고 마른 일곱 이삭을 보았다. 그런데 그 야윈 이삭들이 좋은 이삭 일곱을 삼켜 버렸다.’
요셉은 파라오에게 그 꿈을 풀어 설명해 주었습니다. ‘그 두 가지 꿈은 의미가 같은 것입니다. 살찐 암소 일곱 마리와 잘 여문 이삭 일곱은 7년을 뜻합니다. 그리고 여윈 암소 일곱 마리와 가냘픈 이삭 일곱도 7년을 뜻합니다. 앞으로 이집트에는 7년 동안 풍년이 들 것입니다. 그리고 다음 7년 동안은 흉년이 들 것입니다.’
그래서 요셉은 파라오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지혜로운 사람을 뽑아 풍년이 드는 7년 동안 양식 저장 책임을 맡기십시오. 그러면 그다음 7년 동안 흉년이 들어 백성이 굶지 않을 것입니다.’
파라오에게 그 제안이 좋아 보였기 때문에 그는 식량을 모아 저장하는 책임을 요셉에게 맡겼습니다. 요셉은 이집트에서 왕 다음가는 높은 사람이 되었습니다.
8년 후, 기근이 들었을 때 요셉은 어떤 사람들이 오고 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들이 누구였을까요? 요셉의 형 열 명이었습니다. 가나안에 양식이 떨어져 가고 있었기 때문에 그들의 아버지 야곱이 그들을 이집트에 보내 양식을 사오게 했던 것입니다. 요셉은 형들을 알아보았지만 형들은 요셉을 알아보지 못했습니다. 왜 그랬을까요? 요셉이 어른이 된 데다가, 다른 옷을 입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요셉은 자기가 어렸을 때 형들이 자기에게 절하는 꿈을 꾼 일이 생각났습니다. 그 꿈을 기억합니까? 그래서 요셉은 자기를 이집트로 보낸 분이 하느님이심을 알았고, 그 이유도 알았습니다. 요셉은 어떻게 했습니까? 알아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