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부
이집트에서의 구출로부터 이스라엘의 첫 번째 왕까지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을 이집트의 노예 생활로부터 건져 내어 시나이 산으로 인도해 왔습니다. 거기서 하느님께서는 그들에게 율법을 주셨습니다. 후에 모세는 열두 명의 정탐꾼을 가나안 땅으로 보냈습니다. 그러나 그들 중 열 명은 돌아와 나쁜 보고를 했습니다. 그들은 백성들이 이집트로 돌아가고 싶게 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믿음이 없었으므로, 하느님께서는 그들에게 벌을 주어 40년 동안 광야를 헤매게 하셨습니다.
마침내, 이스라엘 백성을 가나안 땅으로 인도하도록 여호수아가 선택되었습니다. 그들이 그 땅을 차지하는 일을 돕기 위해서 여호와께서는 많은 기적들을 행하셨습니다. 요르단 강물의 흐름을 멈추게 하기도 하셨고, 예리코 성벽을 무너뜨리기도 하셨으며, 태양이 하루 종일 그대로 떠 있게도 하셨습니다. 6년 후, 이스라엘은 가나안 사람들의 땅을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여호수아 때부터 이스라엘은 356년간 재판관들의 다스림을 받았습니다. 우리는 그들 중 많은 사람들에 관해 배울 것입니다. 그중에는 바락, 기드온, 입다, 삼손 및 사무엘이 있습니다. 또한 라합, 드보라, 야엘, 룻, 나오미 및 들릴라와 같은 여자들에 관해서도 읽게 될 것입니다. 제3부에서는 모두 396년간의 역사를 다루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