깃대를 감고 있는 것이 진짜 뱀 같이 보이지 않습니까? 그러나 이것은 진짜 뱀이 아니라, 구리로 만든 뱀입니다. 여호와께서는 모세에게 그것을 깃대 위에 달아 놓아 사람들이 그것을 쳐다보고 목숨을 건질 수 있게 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나 땅에 있는 뱀들은 진짜 뱀입니다. 그 뱀들이 사람들을 물어 병이 나게 했습니다. 왜 그랬을까요?
백성이 하느님과 모세를 거슬러 말하였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이렇게 불평했습니다. ‘어쩌자고 우릴 이집트에서 데려와 이 광야에서 죽게 합니까? 여긴 먹을 것도 마실 물도 없습니다. 더 이상은 이 만나만 먹고는 견딜 수가 없습니다.’
그러나 만나는 좋은 음식이었습니다. 여호와께서는 그들에게 기적으로 만나도 주셨고 물도 주셨습니다. 그러나 백성은 하느님께서 그들을 돌봐 오신 방법에 대해 감사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여호와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을 벌하시기 위해 이 독사들을 보내셨습니다. 이 뱀들은 그들을 물었으며, 많은 사람이 죽었습니다.
드디어, 백성이 모세에게 와서, ‘우리가 여호와와 당신께 대들어 죄를 지었습니다. 이제 이 뱀들이 물러가도록 여호와께 기도해 주십시오’ 하고 간청했습니다.
모세가 백성을 위해 기도하자, 여호와께서는 이 구리 뱀을 만들어 깃대에 달라고 하시고, 뱀에게 물린 자는 그것을 쳐다보라고 하셨습니다. 모세는 하느님께서 말씀하신 그대로 했습니다. 뱀에게 물렸어도 그 구리 뱀을 쳐다본 사람들은 다시 건강해졌습니다.
여기에서 한 가지 교훈을 얻을 수 있습니다. 어떤 의미에서 우리는 모두 뱀에게 물린 이스라엘 백성과 같은 상태에 있습니다. 우리는 모두 죽어 가고 있습니다. 주위를 살펴보십시오. 사람들은 늙고, 병들고, 죽습니다. 그 이유는 첫 남자와 여자 즉 아담과 하와가 여호와로부터 돌아섰고, 우리 모두가 그들의 후손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여호와께서는 우리가 영원히 살 수 있는 길을 마련해 주셨습니다.
여호와께서는 자기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이 땅에 보내셨습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예수를 나쁜 사람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그분은 기둥에 달려 돌아가셨습니다. 하지만 여호와께서는 우리를 구원하기 위해 예수를 주셨습니다. 우리가 그분을 바라보고 그분을 따른다면, 영원한 생명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점에 관해서는 나중에 더 알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