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께서 돌아가신 지 사흘 후에, 그분의 제자인 몇몇 여자들은 그분의 무덤에 왔다가 무덤 입구를 막아 놓은 돌이 굴려져 있는 것을 보게 되었습니다. 게다가 무덤은 비어 있었습니다!
그때 두 천사가 나타났습니다. 한 천사가 말했습니다. ‘그대들은 나사렛 사람 예수를 찾고 있군요. 그분은 일으킴을 받으셨소.’ (마가 16:6) 지체 없이 그 여자들은 이 사실을 사도들에게 알리기 위해 뛰어갔습니다. 가는 길에 그들은 예수를 만났습니다. 그분이 말씀하셨습니다.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가서 나의 형제들에게 갈릴리로 가라고 전해 주십시오. 거기서 그들은 나를 볼 것입니다.”—마태 28:10.
같은 날 얼마 후에 두 명의 제자가 예루살렘에서 엠마오라는 마을로 걸어가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한 낯선 사람이 그들과 함께 길을 가면서 무엇에 대해 대화하고 있는지 물었습니다. 사실 그 사람은 부활된 예수였지만, 그분이 나타나신 모습 때문에 처음에 그들은 그분을 알아보지 못했습니다. 그들은 슬픈 얼굴로 예수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고 대답했습니다. 그 낯선 사람은 성경 전체에서 메시아와 관련된 점들을 설명하기 시작했습니다. 사실 예수께서는 메시아에 관한 예언들을 세세한 점까지 모두 성취시키셨습니다.* 그 낯선 사람이 영으로 부활되신 예수라는 것을 제자들이 깨닫자, 그분은 사라지셨습니다.
그 두 제자는 곧바로 예루살렘으로 돌아갔습니다. 예루살렘에서 사도들은 문을 잠가 놓고 함께 모여 있었습니다. 두 제자가 자신들의 경험을 이야기하는 동안 예수께서 나타나셨습니다. 깜짝 놀란 제자들은 자기 눈을 의심했습니다! 예수께서는 그들에게 “어찌하여 마음에 의심이 생깁니까?” 하고 물으시고는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그리스도가 고난을 당하고 셋째 날에 죽은 사람들 가운데서 살아날 것이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누가 24:38, 46.
예수께서는 부활되신 후에 40일 동안 여러 차례 제자들에게 나타나셨습니다. 한번은 500명이 넘는 제자들에게 나타나기도 하셨습니다! 아마도 그때 그분은 그들에게 이러한 막중한 임무를 주셨을 것입니다. “가서 모든 나라 사람들을 제자로 삼아 ··· 내가 여러분에게 명령한 모든 것을 지키도록 가르치십시오. 보십시오! 나는 사물의 제도의 종결까지 여러분과 항상 함께 있습니다.”—마태 28:19, 20.
예수께서는 충실한 열한 사도와 마지막으로 만난 자리에서 이렇게 약속하셨습니다. “성령이 여러분에게 이르면, 여러분은 능력을 받아 ··· 땅의 가장 먼 곳까지 이르러 나의 증인이 될 것입니다.” (사도 1:8) 그런 다음 예수께서는 위로 들려 올라가셨으며, 구름이 가리자 제자들은 그분이 하늘로 올라가시는 모습을 볼 수 없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