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9장

갈릴리에서 전파하시고 사도들을 훈련하시다

갈릴리에서 전파하시고 사도들을 훈련하시다

마태복음 9:35–10:15 마가복음 6:6-11 누가복음 9:1-5

  • 예수께서 또다시 갈릴리를 여행하시다

  • 전파하도록 사도들을 보내시다

약 2년간 예수께서는 아주 열심히 전파하셨습니다. 이제는 그만하고 좀 쉬실 때가 되었습니까? 쉬시기는커녕 전파 활동을 확장하십니다. 그분은 갈릴리의 “모든 도시와 마을을 두루 다니시면서, 회당에서 가르치고 왕국의 좋은 소식을 전파하며 온갖 질병과 병약함을 고쳐 주”십니다. (마태복음 9:35) 예수께서는 사람들의 상황을 보시고는 전파 활동을 확장할 필요성을 절감하십니다. 그러면 어떻게 확장하실 것입니까?

예수께서는 여행을 하시면서 사람들에게 영적인 치료와 위로가 필요하다고 느끼십니다. 사람들은 목자 없는 양처럼 찢겨지고 내버려졌습니다. 그분은 그들을 보고 불쌍히 여기셔서 제자들에게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참으로, 수확할 것은 많은데 일꾼은 적습니다. 그러므로 수확하는 주인에게 수확할 일꾼들을 보내 달라고 청하십시오.”—마태복음 9:37, 38.

예수께서는 무엇이 도움이 될지 알고 계십니다. 그분은 열두 사도를 부르시고 그들을 둘씩 짝지어 전파자 여섯 팀을 구성하십니다. 그런 다음 그들에게 이처럼 분명히 지시하십니다. “이방 사람들의 길로도 들어서지 말고, 사마리아인의 도시로도 들어가지 마십시오. 오히려 이스라엘 집의 잃어버린 양들에게 계속 가십시오. 가면서 ‘하늘 왕국이 다가왔다’고 전파하십시오.”—마태복음 10:5-7.

그들이 전파해야 할 왕국은 예수께서 모범 기도에서 언급하신 바로 그 왕국입니다. “왕국이 다가왔다”고 할 수 있는 것은 하느님이 왕으로 지명하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와 계시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예수의 제자들이 참으로 이 왕국 정부를 대표한다는 것을 무엇으로 알 수 있습니까? 예수께서는 그들에게 병든 사람을 고치고 심지어 죽은 사람을 살릴 수 있는 능력을 주시면서, 대가를 받지 말고 이 모든 일을 하라고 지시하십니다. 그러면 사도들은 매일 먹을 양식과 같이 자신에게 필요한 것을 어떻게 충당할 것입니까?

예수께서는 제자들에게 이 전파 여행을 위해 각자에게 필요한 물품을 준비하지 말라고 하십니다. 그들은 돈주머니에 금이나 은이나 동전을 가지고 다니지 않아야 합니다. 여행용 식량 자루나 여벌의 옷이나 신발도 필요 없습니다. 이유가 무엇입니까? 예수께서 보증하시듯이 “일꾼이 자기 먹을 것을 받는 것이 마땅”하기 때문입니다. (마태복음 10:10) 제자들이 전하는 소식을 감사히 받아들이는 사람을 찾게 되면, 그들이 제자들에게 꼭 필요한 것을 마련해 줄 것입니다. 그래서 예수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여러분이 어느 집에 들어가든지 그곳에서 떠날 때까지 그 집에 머무르십시오.”—마가복음 6:10.

또한 예수께서는 왕국 소식을 가지고 집집에서 사람들에게 접근하는 방법도 지시하십니다. “집에 들어갈 때에 집안사람들에게 인사하십시오. 그 집이 합당하면 여러분이 비는 평화가 그 집에 이를 것이고, 합당하지 않으면 그 평화가 여러분에게 돌아올 것입니다. 어느 곳에서든 여러분을 받아들이거나 여러분의 말을 듣는 사람이 없으면, 그 집이나 도시를 떠날 때에 발의 먼지를 털어 버리십시오.”—마태복음 10:12-14.

한 도시나 마을 전체가 그들이 전하는 소식을 거절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 곳은 어떻게 될 것입니까? 몹시 불리한 심판을 받을 것이라고 예수께서 밝히십니다. 그분은 이렇게 설명하십니다. “진실로 여러분에게 말하는데, 심판날에 소돔과 고모라 땅이 그 도시보다 더 견디기 쉬울 것입니다.”—마태복음 1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