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2장

예수께서 제자 70명을 전파하도록 보내시다

예수께서 제자 70명을 전파하도록 보내시다

누가복음 10:1-24

  • 예수께서 제자 70명을 선택해서 전파하도록 보내시다

때는 기원 32년 말엽, 예수께서 침례받으신 지도 3년가량 되었습니다. 얼마 전에 예수와 제자들은 장막절을 위해 예루살렘에 있었습니다. 아직도 그 근처에 있는 것 같습니다. (누가복음 10:38; 요한복음 11:1) 사실, 예수께서는 자신의 봉사의 나머지 여섯 달 대부분을 유대 지역이나 요르단 강 건너편인 페레아 지역에서 보내십니다. 이 지역들에서도 전파할 필요가 있습니다.

일찍이 기원 30년 유월절 이후 몇 달 동안, 예수께서는 유대 지역에서 전파 활동을 하시고 사마리아를 지나 여행하셨습니다. 그 후 기원 31년 유월절 무렵, 예루살렘에 있는 유대인들이 그분을 죽이려고 했습니다. 그다음 1년 반 동안에는 예수께서 주로 북쪽 갈릴리에서 가르치는 일을 하셨습니다. 그 기간에 많은 사람이 그분의 제자가 되었습니다. 갈릴리에서 예수께서는 사도들을 훈련시키신 다음, 그들을 내보내면서 “‘하늘 왕국이 다가왔다’고 전파하십시오”라고 지시하셨습니다. (마태복음 10:5-7) 이제 그분은 유대 지역에서 증거 활동을 조직하십니다.

이 활동을 시작하시려고 예수께서는 70명의 제자를 택하여 둘씩 짝지어 보내십니다. 그렇게 해서 “수확할 것은 많은데 일꾼은 적은” 이 구역에 35개의 왕국 전파자 팀이 생깁니다. (누가복음 10:2) 그들은 예수께서 뒤따라오실 곳으로 먼저 가게 됩니다. 이 70명은 병든 사람들을 고치고 예수께서 선포해 오신 것과 동일한 소식을 전하게 됩니다.

이 제자들이 중점적으로 해야 할 일은 회당에서 가르치는 것이 아닙니다. 예수께서는 그들에게 가정집으로 가라고 하시며 이렇게 지시하십니다. “어느 집에 들어가든지 먼저 ‘이 집에 평화가 있기를 바랍니다’ 하고 말하십시오. 평화의 벗이 거기 있다면 여러분의 평화가 그에게 머물 것[입니다].” 그들은 어떤 소식을 전해야 합니까? 예수께서 말씀하십니다. “‘하느님의 왕국이 여러분에게 가까이 왔습니다’ 하고 말하십시오.”—누가복음 10:5-9.

예수께서 70명에게 지시하는 내용은 약 1년 전에 열두 사도를 보내면서 지시하신 내용과 비슷합니다. 그분은 그들이 모두에게 환영받지는 못할 것이라고 경고하십니다. 하지만 그들이 열심히 전파하면 소식을 받아들이는 사람들이 생길 것이며, 그 결과 얼마 후에 주이신 예수께서 도착하실 때는 많은 사람이 그분을 직접 만나 듣고 배우기를 간절히 원할 것입니다.

오래지 않아 왕국 전파자 35개 팀이 예수께 돌아옵니다. 그들은 기뻐하며 말합니다. “주여, 주의 이름을 사용하니 악귀들도 우리에게 복종합니다.” 예수께서는 이 훌륭한 보고를 듣고 분명히 감동하신 것 같습니다. 그분의 반응은 이러합니다. ‘나는 사탄이 이미 하늘에서 번개같이 떨어진 것을 보고 있습니다. 내가 여러분에게 뱀과 전갈을 짓밟을 권한을 주었습니다.’—누가복음 10:17-19.

그러니까 예수께서는 제자들이 해로운 것들을 이겨 낼 수 있다고, 비유적으로 말해 뱀과 전갈을 짓밟을 수 있다고 보증하시는 것입니다. 또 그들은 사탄이 앞으로 하늘에서 떨어질 것임을 확신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예수께서는 장기적으로 볼 때 실제로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70명의 제자가 깨닫도록 도와주십니다. 그분의 말씀은 이러합니다. “영들이 여러분에게 복종하는 것을 기뻐하지 말고, 여러분의 이름이 하늘에 기록된 것을 기뻐하십시오.”—누가복음 10:20.

기쁨에 넘친 예수는 아버지께서 그토록 강력한 일을 하는 데 이 겸손한 종들을 사용하시는 것에 대해 공개적으로 아버지를 찬양합니다. 그리고 제자들을 향해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여러분이 보고 있는 것을 보는 눈은 행복합니다. 여러분에게 말하는데, 많은 예언자와 왕이 여러분이 보고 있는 것을 보기 원했으나 보지 못했으며, 여러분이 듣고 있는 것을 듣기 원했으나 듣지 못했습니다.”—누가복음 10:23, 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