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어떤 반응을 보이느냐에 따라 상황이 나아질 수도 있고 나빠질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때 당신이라면?
토머스는 오늘 학교에 가고 싶지 않습니다. 내일도, 모레도, 아니 영원히 안 가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문제는 3개월 전부터 시작됐습니다. 아이들 몇 명이 토머스에 대해 나쁜 소문을 퍼뜨렸는데, 그 후로 반 아이들은 토머스를 이상한 별명으로 부릅니다. 아이들이 슬쩍 치는 바람에 토머스가 책을 떨어뜨린 적도 한두 번이 아닙니다. 또 누군가가 밀쳐서 뒤를 돌아보면 다들 시치미를 떼고 아무것도 모르는 척하기도 합니다. 토머스를 점점 더 못살게 굴더니 어제는 온라인으로 협박하는 메시지까지 보냈습니다.
당신이라면 이 상황에서 어떻게 하겠습니까?
생각해 보기
괴롭힘을 당할 때 꾹 참아야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주먹을 쓰지 않고도 괴롭히는 사람을 상대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말입니까?
반응을 보이지 마십시오. 성경은 이렇게 알려 줍니다. “미련한 자는 감정을 다 터뜨리지만, 지혜로운 자는 감정을 차분하게 억제한다.” (잠언 29:11) 차분한 태도를 유지하려고 노력하십시오. 반응이 없는 것처럼 보이면 당신을 괴롭히는 사람은 금방 흥미를 잃어버릴 것입니다.
복수하려고 하지 마십시오. 성경은 ‘아무에게도 악을 악으로 갚지 말라’고 말합니다. (로마서 12:17) 복수하려고 하면 상황만 더 나빠질 뿐입니다.
괴롭힘을 당할 수있는 상황을 피하십시오. “슬기로운 자는 위험을 보면 몸을 숨긴다”고 성경은 말합니다. (잠언 22:3) 당신을 괴롭히는 아이들이나 괴롭힘을 당할 수 있는 상황을 최대한 피하십시오.
괴롭히는 사람이 예상하지 못한 반응을 보이십시오. 성경에서 알려 주는 것처럼 ‘부드러운 대답은 분노를 가라앉힐’ 수 있습니다. (잠언 15:1, 바른성경) 유머 감각을 발휘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예를 들어, 괴롭히는 아이가 당신이 뚱뚱하다고 놀린다면 아무렇지 않은 듯이 “살이 많아도 살 만해!” 하고 말해 볼 수 있습니다.
그 자리를 피하십시오. 열아홉 살인 노라는 이렇게 말합니다. “대응하지 않고 그 자리를 피하는 건 자신이 더 어른스럽고 강한 사람이라는 표시죠. 괴롭히는 사람과는 달리 자제력이 있다는 증거이기도 하고요.”—디모데 후서 2:24.
자신감을 기르십시오. 남을 괴롭히는 아이들은 흔히 자신감이 부족해 보이고 맞대응하지 않을 것 같은 아이들을 공격 대상으로 삼습니다. 하지만 상대가 겁을 먹지 않으면 포기하고 물러납니다.
다른 사람에게 말하십시오. 교사로 일했던 한 여자는 이렇게 말합니다. “괴롭힘을 당하고 있다면 그 사실을 다른 사람에게 꼭 알리세요. 그게 옳은 일이고, 그렇게 해야 다른 사람도 괴롭힘을 당하는 걸 막을 수 있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