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전역의 사람들은 술에 대해 다양한 견해를 가지고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가끔씩 친구들과 함께 술을 마시는 것을 즐깁니다. 술을 전혀 안 마시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반면에 취할 정도로 술을 마시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술에 대한 성경의 견해는 무엇입니까?
1. 술을 마시는 것은 잘못입니까?
성경은 술을 마시는 것이 잘못이라고 말하지 않습니다. 성경은 하느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많은 선물 가운데 “사람의 마음을 즐겁게 하는 포도주”도 있다고 말합니다. (시편 104:14, 15) 성경에 나오는 일부 충실한 남녀들도 술을 마셨습니다.—디모데 전서 5:23.
2. 성경은 술을 마시는 사람들에게 어떤 조언을 해 줍니까?
여호와께서는 과음과 술에 취하는 것이 잘못이라고 말씀하십니다. (갈라디아서 5:21) 성경은 이렇게 말합니다. “포도주를 과음하는 자들 ··· 중에 있지 마라.” (잠언 23:20) 따라서 술을 마시기로 한다면, 다른 사람들과 마시든 혼자 마시든, 명료하게 생각할 수 없거나 말과 행동을 제어할 수 없거나 건강을 해칠 정도로 술을 많이 마셔서는 안 됩니다. 술을 마시는 양을 조절할 수 없다면, 술을 아예 입에 대지 말아야 합니다.
3. 술에 관한 다른 사람들의 결정을 어떻게 존중할 수 있습니까?
술을 마실지 마시지 않을지는 각자가 결정해야 합니다. 우리는 절도 있게 술을 마시는 다른 사람을 판단해서는 안 되며, 원하지 않는 사람에게 술을 마시라고 압력을 주어서도 안 됩니다. (로마서 14:10) 술을 마시는 것이 다른 사람들에게 문제가 될 수 있다면, 우리는 술을 마시지 않기로 결정합니다. (로마서 14:21을 읽어 보세요.) 우리는 “자신의 유익이 아니라 다른 사람의 유익을” 구합니다.—고린도 전서 10:23, 24을 읽어 보세요.
더 깊이 알아보기
술을 마실 것인지, 마신다면 얼마나 마실지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되는 성경 원칙들을 알아보세요. 또한 자신에게 술을 너무 많이 마시는 문제가 있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 알아보세요.
4. 술을 마실지 마시지 않을지 결정하십시오
예수께서는 술을 마시는 것을 어떻게 보셨습니까? 예수께서 처음으로 행하신 기적에서 그 답을 알아보세요. 요한복음 2:1-11을 읽고 다음의 질문에 대답해 보세요.
이 기적을 볼 때 예수께서는 술과 술을 마시는 사람들에 대해 어떤 견해를 가지고 계십니까?
예수께서 술을 마시는 것이 잘못이라고 하지 않으셨으므로, 그리스도인들은 술을 마시는 사람에 대해 어떤 견해를 가져야 합니까?
그리스도인에게 술을 마실 자유가 있다고 해서 술을 마시는 것이 언제나 바람직한 것은 아닙니다. 잠언 22:3을 읽고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술을 마시는 것이 적절한지 생각해 보세요.
운전을 하거나 기계를 작동할 일이 있을 때
임신했을 때
의사가 술을 마시지 말라고 권했을 때
술을 마시는 양을 제어하는 데 어려움이 있을 때
법적으로 술을 마실 수 없을 때
술을 자제하지 못해 술을 전혀 마시지 않기로 결정한 사람과 함께 있을 때
결혼식 피로연이나 그 밖의 사교 모임을 열 때 술을 준비해 놓아야 합니까?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되는 동영상을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