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기사에서 살펴본 것처럼, 많은 사람은 성경을 하느님의 말씀이 담긴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들은 성경을 읽고 그 말씀을 실천한 결과 영적으로 새 힘을 얻고 인생의 목적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성경에서는 삶을 살아가는 태도나 삶을 바라보는 방식을 “영성”과 연관 지어 말합니다. (유다서 18, 19) 육적인 일에 관심을 쏟는 사람은 자기 자신을 중요시하지만, 영적인 시각을 가진 사람은 하느님의 표준을 중요하게 여깁니다.—에베소서 5:1.
희망
성경 말씀: “어려운 시기에 낙담한다면 힘이 빠지게 될 것이다.”—잠언 24:10, 각주.
교훈점: 낙담을 하면 살면서 겪는 문제들을 헤쳐 나갈 의욕이 사라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희망이 있으면 포기하지 않고 용기를 낼 수 있습니다. 우리가 겪는 문제들은 대부분 시간이 지나면 사라지고, 힘든 일이 지나간 후에는 좋은 일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그 점을 기억하는 것은 큰 힘이 될 것입니다.
어떻게 할 수있는가? 미래를 긍정적인 시각으로 바라보십시오. 자신이 세운 목표와 일치하게 행동하십시오. 모든 조건이 완벽히 갖추어질 때까지 기다리거나 일어나지 않을 수도 있는 문제에 대해 걱정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물론 “예기치 못한 일”이 닥칠 수도 있습니다. (전도서 9:11) 하지만 상황이 우리의 예상만큼 나빠지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따라서 성경은 농사에 관한 비유를 들어 이렇게 말합니다. “아침에 씨를 뿌리고 저녁때까지 손을 쉬지 마라. 어떤 것이 성공할지, 이것일지 저것일지, 혹은 둘 다 잘될지 네가 모르기 때문이다.”—전도서 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