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을 했든 하지 않았든 나이가 많든 적든, 우리는 누구나 행복하고 만족스러운 삶을 살기를 원합니다. 조물주도 우리가 그러기를 바라십니다. 그래서 그분은 우리가 행복하고 만족스러운 삶을 살 수 있도록 훌륭한 조언을 베푸십니다.
열심히 일하십시오
“열심히 일하여 자기 손으로 선한 일을 하십시오. 그리하여 궁핍한 사람에게 나누어 줄 것이 있게 하십시오.”—에베소서 4:28.
조물주는 일에 대한 긍정적인 시각을 가질 것을 권하십니다. 그 이유가 무엇입니까? 열심히 일하는 사람은 자신과 가족을 부양하면서 행복을 맛봅니다. 또한 어려운 처지에 있는 사람을 도와줄 수도 있을 것입니다. 직장에서도 성실하게 일하는 직원이 인정을 받습니다. 그러한 직원은 실직할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적절하게도, 성경에서는 부지런히 일하고 좋은 결과를 얻는 것이 “하느님의 선물”이라고 알려 줍니다.—전도서 3:13.
정직한 사람이 되십시오
“우리는 정직한 양심을 가지고 있다고 확신하며, 모든 일에서 정직하게 처신하기를 원합니다.”—히브리서 13:18.
정직한 사람은 불안감에 시달리지 않고 자신에 대해 떳떳하며, 밤에 편안한 마음으로 잠자리에 들 것입니다. 그리고 다른 사람들의 신뢰와 존중을 받을 것입니다. 하지만 부정직한 사람들은 그렇지 못합니다. 또한 양심이 괴로울 것이며, 언젠가 자신의 부정직한 행동이 드러날 수도 있다는 불안감 속에서 살아가야 할지 모릅니다.
돈에 대해 균형 잡힌 견해를 가지십시오
“여러분의 생활 방식에서 돈을 사랑하는 일이 없게 하십시오. 현재 있는 것으로 만족하십시오.”—히브리서 13:5.
먹을 것이나 그 밖의 필요한 것을 구하려면 돈이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돈을 사랑하는” 것은 매우 위험합니다. 돈을 사랑하는 사람은 더 많은 돈을 버는 데 대부분의 시간과 활력을 쏟아붓게 될 수 있습니다. 그 결과 결혼 생활에 금이 가고, 자녀와 함께할 시간을 빼앗기고, 심지어 건강이 나빠질 수도 있습니다. (디모데 전서 6:9, 10) 그뿐 아니라, 부정직한 방법으로 돈을 벌려는 유혹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한 현인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충실한 자는 많은 축복을 받지만, 속히 부자가 되려고 하는 자는 결백할 수 없다.”—잠언 28:20.
좋은 교육을 받으면 신뢰할 만한 성인이 되고 훌륭한 부모가 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좋은 학교 교육을 받았다고 해서 안정적인 삶이나 행복이 언제까지나 보장되는 것은 아닙니다. 모든 면에서 진정으로 성공한 삶을 살려면 하느님의 교육을 꼭 받아야 합니다. 성경에서는 하느님의 말씀에 귀 기울이는 사람들이 “하는 일마다 성공할 것”이라고 알려 줍니다.—시편 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