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각한 위기나 재난을 겪으면 직접적으로나 간접적으로 건강에 해로운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역경이 닥치면 사람들은 스트레스를 받으며, 스트레스가 오래 지속되면 병에 더 쉽게 걸립니다.
대규모 재난이 닥치면 의료 시스템에 부담이 가중되어 사람들이 제때에 필요한 치료를 받지 못하게 될 수 있습니다.
재난이 발생하면 사람들은 경제적으로 타격을 입어, 영양가 있는 식품을 구입하거나 적절한 치료를 받는 데 필요한 돈이 부족해집니다.
당신이 알아야 할 사실
심각한 질병에 걸리거나 정신적으로 스트레스를 받으면, 판단력이 흐려져서 건강에 좋은 습관을 유지하는 데 소홀해질 수 있습니다. 그러다 보면 건강이 훨씬 더 나빠질 수 있습니다.
병을 치료하지 않고 그대로 방치하면 건강 문제가 더 악화되거나 심지어 생명이 위험해질 수도 있습니다.
건강이 좋을수록, 혼란스러운 문제가 있을 때 좋은 결정을 내릴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자신의 경제 상황이 어떠하든 건강을 지키기 위해 할 수 있는 일들이 있습니다.
지금 할 수 있는 일
가능할 경우, 지혜로운 사람은 혹시 있을지 모를 위험을 내다보고 미리 예방 조처를 취합니다. 건강을 관리하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많은 경우 자신과 주변 환경을 청결하게 유지하면 병에 걸릴 위험성이나 병이 악화될 가능성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예방이 치료보다 낫습니다.
“우리 자신과 집을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만으로도 병원에 가거나 약을 사는 데 드는 비용을 확실히 아낄 수 있습니다.”—안드레이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