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기사 45
계속 서로에게 충성스러운 사랑을 나타내십시오
“서로 충성스러운 사랑과 자비를 보여라.”—스가랴 7:9.
노래 50 하느님의 사랑의 본
소개 a
1-2. 우리가 서로에게 충성스러운 사랑을 나타내야 할 어떤 이유들이 있습니까?
우리에게는 서로 충성스러운 사랑을 나타내야 할 충분한 이유가 있습니다. 어떤 이유들이 있습니까? 잠언의 다음과 같은 영감받은 말씀들에 유의해 보십시오. “충성스러운 사랑과 충실이 너를 떠나지 않게 하여라. ··· 그러면 하느님과 사람의 눈앞에서 은혜와 좋은 통찰력을 얻게 될 것이다.” “충성스러운 사랑이 있는 사람은 자신을 이롭게 한다.” “의와 충성스러운 사랑을 추구하는 자는 생명[을] 얻는다.”—잠언 3:3, 4; 11:17, 각주; 21:21.
2 이 구절들은 충성스러운 사랑을 나타내야 하는 세 가지 이유를 알려 줍니다. 첫째, 하느님께서는 충성스러운 사랑을 나타내는 사람을 소중히 여기십니다. 둘째, 충성스러운 사랑을 나타내면 자신에게 유익합니다. 예를 들어 다른 사람과 오래 지속되는 우정을 맺을 수 있습니다. 셋째, 충성스러운 사랑을 나타내면 앞으로 영원한 생명을 비롯한 축복들을 받게 됩니다. 참으로 우리는 다음과 같은 여호와의 말씀을 따라야 할 충분한 이유가 있습니다. “서로 충성스러운 사랑과 자비를 보여라.”—스가랴 7:9.
3. 이 기사에서는 어떤 질문을 살펴볼 것입니까?
3 이 기사에서는 다음의 네 가지 질문에 대한 답을 알아볼 것입니다. 우리는 누구에게 충성스러운 사랑을 나타내야 합니까? 룻기에서 충성스러운 사랑을 나타내는 것에 대해 무엇을 배울 수 있습니까? 오늘날 우리는 어떻게 충성스러운 사랑을 나타낼 수 있습니까? 충성스러운 사랑을 나타내면 어떤 유익이 있습니까?
누구에게 충성스러운 사랑을 나타내야 합니까?
4. 충성스러운 사랑을 나타내는 면에서 어떻게 여호와를 본받을 수 있습니까? (마가복음 10:29, 30)
4 앞 기사에서 살펴본 것처럼, 여호와께서는 그분을 사랑하고 섬기는 사람들에게만 충성스러운 사랑 즉 변함없이 고착하는 사랑을 나타내십니다. (다니엘 9:4) 우리는 “사랑받는 자녀로서 하느님을 본받는 사람”이 되기를 원합니다. (에베소 5:1) 따라서 우리는 영적 형제 자매들에 대해 따뜻하고 깊고 변함없는 사랑을 발전시키기를 열망합니다.—마가복음 10:29, 30 낭독.
5-6. “충성”이라는 말은 어떻게 사용될 수 있습니까?
5 충성스러운 사랑의 의미를 더 잘 이해할수록 동료 형제 자매들에게 그 특성을 더 잘 나타낼 수 있다는 점에 분명 동의할 것입니다. 충성스러운 사랑이 무엇인지 더 잘 이해하기 위해, 충성스러운 사랑과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말하는 충성이 어떻게 다른지 살펴보겠습니다. 다음의 예를 고려해 보십시오.
6 오늘날 사람들은 한 회사에서 여러 해 동안 근무한 직원을 가리켜 충성스럽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는 오랫동안 일하면서도 그 회사의 대표를 한 번도 만난 적이 없을 수 있습니다. 또 회사의 정책에 늘 동의하지는 않을지 모릅니다. 그는 회사를 사랑하지는 않지만 돈을 벌 수 있는 직장을 가진 것에 만족합니다. 그래서 다른 곳에서 더 좋은 일자리를 제의받지 않는 한 은퇴할 때까지 그 회사에 계속 다닐 것입니다.
7-8. (ㄱ) 충성스러운 사랑을 나타내는 동기는 무엇입니까? (ㄴ) 우리는 왜 룻기의 일부를 살펴볼 것입니까?
7 6항에 언급된 것과 같은 충성과 충성스러운 사랑의 차이는 그 특성을 나타내는 동기에 있습니다. 성경에 나오는 하느님의 백성은 어떤 동기로 서로 충성스러운 사랑을 나타냈습니까? 그들은 의무감 때문이 아니라 마음으로 원해서 충성스러운 사랑을 나타냈습니다. 다윗의 예를 생각해 보겠습니다. 그는 요나단의 아버지가 자신을 죽이려고 했지만 마음에서 우러나와 자신의 소중한 친구 요나단에게 충성스러운 사랑을 나타냈습니다. 또한 요나단이 죽은 지 여러 해가 지난 후에도 그의 아들인 므비보셋에게 계속 충성스러운 사랑을 나타냈습니다.—사무엘상 20:9, 14, 15; 사무엘하 4:4; 8:15; 9:1, 6, 7.
8 성경 룻기의 일부를 살펴보면 충성스러운 사랑에 대해 많은 점을 배울 수 있습니다. 룻기에 나오는 주요 인물들에게서 충성스러운 사랑에 대해 어떤 교훈을 배울 수 있습니까? 회중에서 그 교훈을 어떻게 적용할 수 있습니까? b
충성스러운 사랑에 대해 룻기에서 무엇을 배울 수 있습니까?
9. 나오미는 왜 여호와께서 자신을 대적하신다고 생각했습니까?
9 룻기에는 나오미, 그의 며느리인 룻, 나오미의 남편의 친족이자 하느님을 두려워하는 사람인 보아스의 이야기가 나옵니다. 이스라엘에 기근이 들자 나오미는 남편과 두 아들과 함께 모압으로 이주했습니다. 모압에 있는 동안 나오미의 남편은 사망했습니다. 안타깝게도, 두 아들 역시 결혼한 뒤에 사망했습니다. (룻 1:3-5; 2:1) 그런 일을 겪으면서 나오미는 점점 더 깊은 절망에 빠졌습니다. 그는 심한 비탄에 잠긴 나머지 여호와께서 자신을 대적하신다고 생각했습니다. 나오미가 하느님에 대해 어떻게 느꼈는지 유의해 보십시오.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여호와께서 내게서 손길을 거두셨구나.” “전능자께서 내 삶을 몹시 비통하게 만드셨습니다.” 또한 이런 말도 했습니다. “여호와께서 나를 대적하셨고 전능자께서 나에게 재앙을 내리셨습니다.”—룻 1:13, 20, 21.
10. 여호와께서는 원망 섞인 나오미의 말에 어떤 반응을 보이셨습니까?
10 여호와께서는 원망 섞인 나오미의 말에 어떤 반응을 보이셨습니까? 그분은 슬픔에 잠긴 자신의 종을 버리지 않으셨습니다. 오히려 그에게 이해심을 나타내셨습니다. 여호와께서는 “압제가 지혜로운 자를 미치게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아십니다. (전도 7:7) 하지만 나오미는 여호와께서 자신과 함께 계시다는 것을 깨닫도록 도움을 받아야 했습니다. 하느님께서는 그를 어떻게 도와주셨습니까? (사무엘상 2:8) 그분은 룻의 마음을 움직여 그가 솔선하여 나오미에게 충성스러운 사랑을 나타내게 하셨습니다. 룻은 시어머니가 감정적으로 영적으로 안정을 되찾도록 기꺼이 따뜻하게 도와주었습니다. 룻의 본에서 무엇을 배울 수 있습니까?
11. 마음이 따뜻한 형제 자매들은 왜 고난을 겪는 사람들을 솔선하여 도와줍니까?
11 충성스러운 사랑이 있으면 고난을 겪는 사람들을 솔선하여 도와줍니다. 룻이 나오미를 떠나지 않은 것처럼, 오늘날 마음이 따뜻한 형제 자매들은 회중에서 낙담해 있거나 우울해하는 사람들 곁을 기꺼이 지켜 줍니다. 그들은 동료 그리스도인들을 사랑하며 그들을 돕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이라면 무엇이든 마다하지 않습니다. (잠언 12:25, 각주; 24:10) 그렇게 하는 것은 사도 바울의 이러한 권고를 따르는 것입니다. “우울한 사람들에게 위로의 말을 하고, 약한 사람들을 지원하고, 모든 사람에게 참을성을 나타내십시오.”—데살로니가 전서 5:14.
12. 많은 경우, 낙담한 형제나 자매를 돕는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입니까?
12 많은 경우, 낙담한 형제나 자매를 돕는 가장 좋은 방법은 그들의 말을 잘 들어 주고 그들을 사랑한다는 점을 확신시켜 주는 것입니다. 여호와께서는 우리가 그분의 소중한 양에게 따뜻한 관심을 기울이는 것을 눈여겨보십니다. (시 41:1) 잠언 19:17에서는 이렇게 알려 줍니다. “낮은 자에게 은혜를 베푸는 이는 여호와께 빌려 드리는 것이니, 그분이 그가 하는 대로 갚아 주신다.”
13. 룻은 오르바와 어떻게 달랐으며, 룻의 결정은 왜 충성스러운 사랑의 행동이었습니까? (표지 삽화 참조)
13 남편과 두 아들이 죽은 후에 나오미에게 일어난 일을 살펴보면 충성스러운 사랑에 대해 더 많은 점을 알 수 있습니다. 나오미는 “여호와께서 자기 백성에게 주의를 돌리셔서 그들에게 양식을 주셨다”는 말을 듣고 고향으로 돌아가기로 결심했습니다. (룻 1:6) 두 며느리도 그를 따라나섰습니다. 하지만 나오미는 고향으로 가는 길에 며느리들에게 모압으로 돌아가라고 세 차례나 권했습니다. 그들은 어떤 반응을 보였습니까? 성경은 이렇게 알려 줍니다. “오르바는 시어머니에게 입 맞추고 떠났지만 룻은 시어머니를 떠나려 하지 않았다.” (룻 1:7-14) 오르바는 나오미의 말대로 모압으로 돌아가기로 했습니다. 나오미가 기대한 대로 행동한 것입니다. 하지만 룻은 나오미가 기대한 것보다 더 큰 일을 했습니다. 룻도 얼마든지 모압으로 돌아갈 수 있었지만 충성스러운 사랑에서 우러나와 가여운 시어머니를 곁에서 도와주기로 결심했습니다. (룻 1:16, 17) 의무감 때문이 아니라 마음으로 원해서 나오미의 곁을 지키기로 한 것입니다. 룻의 결정은 정말 충성스러운 사랑의 행동이었습니다. 이 기록에서 어떤 교훈을 배울 수 있습니까?
14. (ㄱ) 오늘날 사랑 많은 형제 자매들은 어떻게 룻과 같은 태도를 나타냅니까? (ㄴ) 히브리서 13:16에 따르면, 하느님께서는 어떤 희생을 기뻐하십니까?
14 충성스러운 사랑이 있으면 기대되는 것보다 더 많은 일을 합니다. 과거와 마찬가지로 오늘날에도 많은 형제 자매들은 동료 그리스도인들에게, 심지어 한 번도 만난 적이 없는 형제 자매에게 충성스러운 사랑을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어떤 지역에 자연재해가 닥쳤다는 것을 알게 되면 도울 수 있는 방법을 즉시 알아봅니다. 또한 회중의 누군가가 경제적 어려움에 처하면, 주저하지 않고 솔선하여 다가가 실제적인 도움을 줍니다. 1세기 마케도니아 사람들처럼, 그들은 기대되는 것보다 더 많은 도움을 줍니다. 그들은 어려움에 처한 형제들을 도와주려고 희생을 감수하면서 ‘자기들의 형편 이상으로’ 베풉니다. (고린도 후서 8:3) 그러한 충성스러운 사랑을 보시고 여호와께서 얼마나 기뻐하시겠습니까!—히브리서 13:16 낭독.
오늘날 충성스러운 사랑을 나타낼 수 있는 방법
15-16. 룻은 어떻게 포기하지 않는 태도를 나타냈습니까?
15 룻과 나오미의 이야기를 살펴보면 여러 가지 훌륭한 교훈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중 몇 가지만 고려해 보겠습니다.
16 포기하지 마십시오. 룻이 함께 유다로 가겠다고 했을 때 처음에 나오미는 그 제안을 거절했습니다. 하지만 룻은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결국 어떻게 되었습니까? “나오미는 룻이 기어이 자기와 함께 가려고 하는 것을 보고, 더 이상 그를 설득하지 않았습니다.”—룻 1:15-18.
17. 우리가 쉽게 포기하지 않는 데 무엇이 도움이 됩니까?
17 교훈: 우울한 사람들을 도우려면 참을성이 필요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그들을 포기해서는 안 됩니다. 어려움에 처한 어떤 자매가 처음에는 우리의 도움을 거절할지 모릅니다. c 하지만 우리에게 충성스러운 사랑이 있다면 최선을 다해 곁에서 그를 도와주려고 할 것입니다. (갈라디아 6:2) 우리는 절망에서 벗어나도록 돕기 위해 내미는 우리의 우정의 손길을 그가 결국 받아들이기를 바랍니다.
18. 룻은 무엇 때문에 속이 상했을 것입니까?
18 부정적인 반응에 서운해하지 마십시오. 룻과 함께 베들레헴에 도착한 나오미는 이전의 이웃들을 만났습니다. 나오미는 그들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내가 떠날 때에는 가득했는데, 여호와께서 나를 빈손으로 돌아오게 하셨습니다.” (룻 1:21) 이 말을 듣고 룻이 어떤 기분이 들었을지 상상해 보십시오! 룻은 최선을 다해 나오미를 도와주었습니다. 같이 울어 주고, 위로해 주고, 함께 여러 날을 걸어 그곳까지 왔습니다. 룻이 이 모든 일을 해 주었는데도 나오미는 “여호와께서 나를 빈손으로 돌아오게 하셨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바로 옆에 서 있는 룻의 수고를 전혀 알아주지 않는 말이었습니다. 룻이 정말 속상하지 않았겠습니까! 하지만 룻은 계속 나오미의 곁을 지켰습니다.
19. 어려움을 겪는 사람을 곁에서 계속 돕는 데 무엇이 도움이 됩니까?
19 교훈: 오늘날 우리도 어려움에 처한 자매를 최선을 다해 도와주었는데 처음에는 그에게서 상처가 되는 말을 듣게 될지 모릅니다. 하지만 우리는 그런 말에 서운해하지 않으려고 노력합니다. 우리는 도움이 필요한 그 자매를 곁에서 계속 도우며, 그를 위로할 방법을 찾게 해 달라고 여호와께 기도합니다.—잠언 17:17.
20. 룻은 무엇 덕분에 포기하지 않고 힘을 낼 수 있었습니까?
20 시기적절한 격려를 베푸십시오. 룻이 나오미에게 충성스러운 사랑을 나타냈지만 이제 룻에게도 격려가 필요했습니다. 여호와께서는 보아스의 마음을 움직여 룻을 격려하게 하셨습니다. 보아스는 룻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여호와께서 그대가 행한 일에 대해 상 주시기를 바라오. 그대가 그분의 날개 아래로 도피처를 구하려고 왔으니, 이스라엘의 하느님 여호와께서 그대에게 완전한 삯을 주시기를 바라오.” 그 따뜻한 말을 듣고 룻은 큰 위로를 받았습니다. 그는 보아스에게 이렇게 대답했습니다. “당신은 저를 위로하시고 당신의 종에게 안심시키는 말을 해 주셨습니다.” (룻 2:12, 13) 시기적절한 격려의 말 덕분에 룻은 포기하지 않고 힘을 낼 수 있었습니다.
21. 이사야 32:1, 2에 따르면, 사려 깊은 장로들은 어떤 지원을 베풉니까?
21 교훈: 다른 사람들에게 충성스러운 사랑을 나타내는 사람도 때때로 격려가 필요합니다. 보아스가 룻의 친절한 행동을 지켜보고 격려의 말을 해 준 것처럼, 오늘날 장로들도 사랑 많은 형제 자매들이 베푸는 도움을 눈여겨보고 그에 대해 감사를 표합니다. 그처럼 시기적절하게 따뜻한 칭찬을 해 주면 형제 자매들은 계속 충성스러운 사랑을 나타낼 힘을 얻게 될 것입니다.—이사야 32:1, 2 낭독.
충성스러운 사랑을 나타낼 때 얻게 되는 유익
22-23. 나오미는 생각이 어떻게 바뀌었으며,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시편 136:23, 26)
22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난 후에 보아스는 룻과 나오미에게 식량을 넉넉히 주었습니다. (룻 2:14-18) 나오미는 보아스의 관대한 선물에 어떤 반응을 보였습니까?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산 사람과 죽은 사람에게 충성스러운 사랑을 저버리지 않으시는 여호와께서 그를 축복하시기를 바란다.” (룻 2:20ㄱ) 나오미의 생각이 완전히 달라졌습니다! 이전에는 괴로워하며 ‘여호와께서 나를 대적하셨다’라고 말했던 나오미가 이제는 기뻐하며 ‘여호와께서 충성스러운 사랑을 저버리지 않으신다’라고 말한 것입니다. 나오미의 생각이 그처럼 바뀐 것은 무엇 때문일 수 있습니까?
23 비로소 나오미는 자신의 삶에서 여호와의 손길을 느끼기 시작했습니다. 여호와께서는 룻을 통해 나오미가 유다까지 가는 데 필요한 도움을 베푸셨습니다. (룻 1:16) 또한 나오미는 자신과 룻을 “도로 살 사람” 중 하나인 보아스가 그들을 따뜻하고 관대하게 지원해 주었을 때 여호와의 손길을 느꼈습니다. d (룻 2:19, 20ㄴ) 분명 나오미는 이렇게 생각했을 것입니다. ‘여호와께서 나를 버리지 않으셨다는 걸 이제 알겠어. 그분은 지금까지 계속 나와 함께 계셨던 거야!’ (시편 136:23, 26 낭독) 나오미가 자신을 포기하지 않은 룻과 보아스에게 얼마나 고마웠겠습니까! 힘과 기쁨을 되찾은 나오미를 보고 룻과 보아스도 함께 기뻐했을 것입니다.
24. 우리는 왜 동료 그리스도인들에게 계속 충성스러운 사랑을 나타내기를 원합니까?
24 룻기에서 충성스러운 사랑에 대해 무엇을 배웠습니까? 우리에게 충성스러운 사랑이 있다면 고난을 겪는 형제 자매들을 쉽게 포기하지 않을 것입니다. 또한 그들을 돕기 위해 기꺼이 희생하려 할 것입니다. 장로들은 다른 사람에게 충성스러운 사랑을 나타내는 형제 자매들을 적절한 때에 따뜻하게 격려해야 합니다. 어려움을 겪는 형제 자매들이 영적인 힘을 되찾는 것을 보면 큰 기쁨을 느끼게 됩니다. (사도 20:35) 하지만 우리가 계속 충성스러운 사랑을 나타내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충성스러운 사랑이 풍부”한 여호와를 본받고 그분을 기쁘게 해 드리기를 원하기 때문입니다.—출애굽 34:6; 시 33:22.
노래 77 용서하는 사람이 되리
a 여호와께서는 우리가 회중의 형제 자매들에게 충성스러운 사랑을 나타내기를 원하십니다. 고대에 하느님의 몇몇 종들이 충성스러운 사랑을 어떻게 나타냈는지 보면 충성스러운 사랑이 무엇인지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 기사에서는 룻, 나오미, 보아스의 예에서 무엇을 배울 수 있는지 살펴볼 것입니다.
c 도움이 필요한 사람이 자매로 언급된 이유는 우리가 나오미의 예를 살펴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 기사에 나오는 요점들은 형제들에게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d 보아스가 도로 살 사람으로서 어떤 역할을 했는지 더 알아보려면, 「믿음의 본」 5:1-26을 참조하십시오.
파수대—연구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