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라는 것들에 대한 강한 믿음을 기르십시오
“믿음은 바라는 것들에 대한 보증된 기대입니다.”—히브리 11:1.
1, 2. (ㄱ) 참그리스도인들이 소중히 여기는 희망과 세상 사람들이 가진 희망은 어떻게 다릅니까? (ㄴ) 이제 어떤 중요한 질문들을 살펴볼 것입니까?
참그리스도인들은 매우 놀라운 희망을 갖고 있습니다! 기름부음받은 자이든 “다른 양”이든, 우리 모두는 하느님의 원래 목적이 이루어지고 여호와의 이름이 거룩해질 때를 고대합니다. (요한 10:16; 마태 6:9, 10) 그것은 인간이 품을 수 있는 가장 의미 깊은 희망입니다. 또한 우리는 하느님의 “새 하늘”이나 “새 땅”의 일부가 되어 약속된 영원한 생명의 상을 받을 날을 고대합니다. (베드로 후서 3:13) 그때까지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하느님의 백성이 계속 영적으로 번영해 나가기를 바랍니다.
2 사탄의 세상에 속한 사람들도 바라는 것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들은 자기들의 희망이 이루어질 것이라는 확신이 없습니다. 예를 들어, 많은 사람은 일확천금을 꿈꾸며 복권을 사지만 실제로 당첨될 것이라고 확신하지 못합니다. 반면에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진정한 믿음 즉 바라는 것들에 대한 “보증된 기대”를 갖고 있습니다. (히브리 11:1) 그러면 우리는 어떻게 더 강한 확신을 가지고 기대할 수 있습니까? 바라는 것들에 대한 강한 믿음을 가질 때 어떤 유익이 있습니까?
3. 참그리스도인은 무엇을 알기 때문에 믿음을 갖습니까?
3 사람은 믿음이라는 특성을 타고나지 않습니다. 또한 믿음은 저절로 길러지는 특성도 아닙니다. 믿음은 그리스도인이 하느님의 성령의 인도를 마음으로 받아들일 때 생깁니다. (갈라디아 5:22) 성경에서는 여호와께서 믿음을 갖고 계시다거나 그분에게 믿음이 필요하다고 말하지 않습니다. 여호와는 전지전능한 분이므로, 그분이 자신의 목적을 이루시는 것을 그 무엇도 막을 수 없습니다. 하늘의 우리 아버지께서는 자신이 약속한 축복들이 분명히 이루어질 것이라고 확신하시기 때문에, 그분에게는 그러한 약속들이 이미 실현된 것이나 다름없습니다. 따라서 그분은 “이것들이 이루어졌다!” 하고 말씀하십니다. (요한 계시록 21:3-6 낭독) 그리스도인들은 여호와께서 언제나 약속을 지키시는 “충실한 하느님”이심을 알기 때문에 믿음을 갖습니다.—신명 7:9.
고대의 믿음의 본
4. 그리스도 이전 시대에 충실한 사람들은 무슨 희망을 소중히 간직했습니까?
4 히브리서 11장에는 믿음의 본이 되는 열여섯 사람의 이름이 나옵니다. 히브리서의 영감받은 필자는 그들을 비롯한 많은 사람들이 “믿음 때문에 호의적인 증언을 받았”다고 말합니다. (히브리 11:39) 그들 모두는 “보증된 기대”를 갖고 있었습니다. 여호와 하느님이 약속된 “자손”을 일으키셔서 사탄의 반역을 끝내고 그분의 원래 목적을 이루실 것임을 믿었던 것입니다. (창세 3:15) 그 충실한 사람들은 약속된 “자손”인 예수 그리스도께서 하늘 생명의 전망을 열어 주시기 전에 죽었습니다. (갈라디아 3:16) 그렇지만 여호와의 약속은 반드시 이루어질 것이므로, 그들은 부활되어 낙원이 된 땅에서 완전한 인간 생명을 누릴 것입니다.—시 37:11; 이사야 26:19; 호세아 13:14.
5, 6. 아브라함과 그의 가족은 무엇에 계속 희망을 두었으며, 어떻게 강한 믿음을 유지할 수 있었습니까? (기사 제목 위에 있는 삽화 참조)
5 히브리서 11:13에서는 그리스도 이전 시대에 살았던 일부 사람들에 관해 이렇게 말합니다. “이 사람들은 모두 믿음 안에서 죽었습니다. 그들은 약속의 성취를 받지는 못했지만 멀리서 그것을 보고 반겼습니다.” 그런 사람 가운데 아브라함이 있습니다. 그는 약속된 “자손”의 통치를 받으며 행복하게 살 것이라는 희망을 정신 속에 계속 선명하게 간직했습니까? 예수께서 반대자들에게 하신 말씀 가운데 그 질문에 대한 분명한 답이 들어 있습니다. 그분은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여러분의 조상 아브라함은 나의 날을 보기를 기대하며 크게 기뻐했습니다. 그는 그것을 보고 기뻐했습니다.” (요한 8:56) 사라, 이삭, 야곱을 비롯한 많은 사람들도 마찬가지였습니다. 그들은 ‘하느님이 설계하고 건축하시는’ 미래의 왕국에 계속 희망을 두었습니다.—히브리 11:8-11.
6 아브라함과 그의 가족은 어떻게 강한 믿음을 유지할 수 있었습니까? 그들은 나이가 더 많은 충실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거나, 하느님께 계시를 받거나, 믿을 만한 고대의 기록들을 읽으면서 하느님에 관해 배웠을 것입니다. 더 중요한 점으로, 그들은 배운 것을 잊어버린 것이 아니라 하느님의 약속과 요구 조건을 마음속에 소중히 간직하고 그에 관해 묵상했습니다. 그들은 자신들의 희망을 너무나 확신했기 때문에, 하느님께 계속 충성을 지키기 위해 그 어떤 고난도 감수할 준비가 되어 있었습니다.
7. 우리가 강한 믿음을 기르도록 돕기 위해 여호와께서는 무엇을 주셨으며,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합니까?
7 우리가 강한 믿음을 유지하도록 도와주시기 위해, 여호와께서는 친절하게도 그분의 말씀인 완성된 성경을 주셨습니다. “행복”을 누리고 “성공”하려면 하느님의 말씀을 정기적으로, 가능하다면 매일 읽어야 합니다. (시 1:1-3. 사도행전 17:11 낭독) 그에 더해 우리는 그리스도 이전 시대에 여호와를 숭배한 사람들처럼, 하느님의 약속을 계속 묵상하고 그분의 요구 조건에 순종해야 합니다. 또한 여호와께서는 “충실하고 슬기로운 종”을 통해 풍부한 영적 양식을 공급해 주십니다. (마태 24:45) 우리가 여호와께서 마련해 주신 영적 양식을 통해 배우는 점들을 소중히 여긴다면, 믿음의 본이 되는 고대 사람들처럼 왕국 희망에 대해 “보증된 기대”를 가질 수 있습니다.
8. 더 강한 믿음을 갖는 데 기도가 어떻게 도움이 됩니까?
8 기도 역시 그리스도 이전 시대의 증인들이 강한 믿음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그들은 하느님께서 자신들의 기도에 응답해 주시는 것을 경험하면서 믿음이 더 강해졌습니다. (느헤미야 1:4, 11; 시 34:4, 15, 17; 다니엘 9:19-21) 우리도 자신의 염렷거리를 여호와께 쏟아 놓을 수 있습니다. 그분이 우리의 기도를 들으시고 기쁨으로 인내하도록 힘을 주실 것임을 알기 때문입니다. 그분이 우리의 기도에 응답해 주실 때 우리의 믿음은 더 강해집니다. (요한 1서 5:14, 15 낭독) 믿음은 영의 열매를 이루는 한 가지 특성이므로, 우리는 예수께서 권하신 것처럼 하느님의 영을 ‘계속 청해야’ 합니다.—누가 11:9, 13.
9. 자신을 위해 기도하는 것에 더해 누구를 위해서도 기도해야 합니까?
9 하지만 하느님께 자신을 도와 달라고 청하는 기도만 해서는 안 됩니다. 우리는 여호와의 “놀라운 일”들에 대해 매일 그분께 감사와 찬양을 드릴 수 있습니다. 그분이 하신 일은 ‘열거할 수 없을 정도로 너무 많습니다’! (시 40:5) 또한 우리는 “감옥에 갇힌 사람들”을 위해 기도하여 ‘마치 우리가 그들과 함께 갇힌 것처럼 그들을 기억해야’ 합니다. 그리고 세계 전역의 형제 자매들 특히 “[우리] 가운데서 인도하고 있는 사람들”을 위해서도 기도해야 합니다. 우리가 한마음으로 드리는 기도에 여호와께서 응답해 주시는 것을 경험할 때 우리는 감동을 받습니다!—히브리 13:3, 7.
타협하기를 거부한 사람들
10. 하느님을 섬긴 사람들이 타협하기를 거부하여 충절을 지킨 어떤 예들이 있으며, 그들은 무엇 때문에 그렇게 할 수 있었습니까?
10 히브리서 11장에서 사도 바울은 이름 모를 하느님의 종들이 어떤 시련들을 인내했는지 설명합니다. 예를 들어 바울은 강한 믿음을 가진 여자들이 아들들과 사별했지만, 후에 부활로 그들을 다시 받았다고 말합니다. 이어서 바울은 또 다른 사람들을 언급합니다. 그들은 ‘타협하여 풀려나기를 거절했는데, 그것은 더 나은 부활을 얻기 위해서였습니다.’ (히브리 11:35) 바울이 누구를 염두에 두고 이 말을 했는지 정확히 알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나봇이나 스가랴 같은 사람들은 하느님께 순종하고 그분의 뜻을 행한다는 이유로 돌에 맞아 죽임을 당했습니다. (열왕기상 21:3, 15; 역대기하 24:20, 21) 다니엘과 그의 친구들은 타협하여 충절을 버리면 ‘풀려날’ 수 있는 기회가 분명히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들은 하느님의 능력에 대한 믿음이 있었기 때문에 ‘사자의 입을 막고 불의 힘을 꺾을’ 수 있었습니다.—히브리 11:33, 34; 다니엘 3:16-18, 20, 28; 6:13, 16, 21-23.
11. 일부 예언자들은 믿음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어떤 시련을 인내했습니까?
11 말라기나 예레미야 같은 예언자들은 믿음 때문에 “조롱과 ··· 감옥으로 시련을 겪었습니다.” 엘리야 같은 사람들은 “광야와 산과 동굴과 땅굴을 헤매고 다녔습니다.” 그들 모두는 “바라는 것들에 대한 보증된 기대”가 있었기 때문에 인내했습니다.—히브리 11:1, 36-38; 열왕기상 18:13; 22:24-27; 예레미야 20:1, 2; 28:10, 11; 32:2.
12. 시련을 인내하는 면에서 누가 가장 뛰어난 본이 되며, 그가 인내하는 데 무엇이 도움이 되었습니까?
12 바울은 강한 믿음을 가진 여러 남녀들에 관해 이야기한 뒤, 그 누구보다 뛰어난 본인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언급합니다. 히브리서 12:2에서는 이렇게 말합니다. “그는 자신 앞에 놓인 기쁨을 위해, 수치를 대수롭지 않게 여기시고 형주를 인내하셔서 하느님의 왕좌 오른편에 앉으셨습니다.” 분명, 우리는 극심한 시련을 겪으면서도 믿음의 본을 보이신 예수를 “면밀히 고려”해야 합니다. (히브리서 12:3 낭독) 예수와 마찬가지로, 제자 안티파스와 같은 초기 그리스도인 순교자들은 타협하기를 거부하고 충절을 지켰습니다. (계시록 2:13) 그들은 하늘의 생명으로 부활되는 상을 받게 되어 있었습니다. 그것은 고대에 강한 믿음을 가진 사람들이 기대했던 “더 나은 부활”보다 더 탁월한 상입니다. (히브리 11:35) 그 충실한 기름부음받은 사람들 모두는 죽음의 잠을 자고 있다가 1914년에 왕국이 탄생하고 얼마 후에 부활되었습니다. 그들은 예수와 함께 인류를 다스리도록 하늘 생명으로 일으켜졌습니다.—계시록 20:4.
현대의 믿음의 본
13, 14. 루돌프 그라이헨은 어떤 시련들을 겪었으며, 그가 인내하는 데 무엇이 도움이 되었습니까?
13 현대에도 하느님을 숭배하는 수많은 사람은 예수의 본을 따라 희망을 늘 또렷하게 간직하며 시련을 겪어도 믿음을 강하게 유지합니다. 1925년에 독일에서 태어난 루돌프 그라이헨을 생각해 보겠습니다. 그는 자기 집 벽에 걸려 있던 성경 이야기를 그린 그림들을 기억하고 있었습니다. 그는 이렇게 썼습니다. “한 그림은 이리와 어린양, 새끼 염소와 표범, 송아지와 사자, 이 모든 동물이 평화롭게 함께 어울리고 한 어린아이가 그 동물들을 이끌고 다니는 장면이었습니다. ··· 그러한 그림들은 내게 매우 깊은 인상을 남겼습니다.” (이사야 11:6-9) 루돌프는 처음에는 나치 게슈타포에게, 나중에는 동독의 공산주의 단체인 슈타지에게 여러 해 동안 모진 박해를 받았습니다. 하지만 그는 땅이 낙원이 될 것이라는 강한 믿음을 유지했습니다.
14 루돌프는 또 다른 힘든 시련들도 겪었습니다. 그의 어머니는 라벤스브뤼크 강제 수용소에서 발진 티푸스에 걸려 사망했습니다. 그의 아버지는 믿음이 약해져서 여호와의 증인의 신앙을 포기하겠다는 문서에 서명했습니다. 루돌프는 석방된 후에 순회 감독자로 봉사하다가 길르앗 학교에 초대받았습니다. 그는 칠레에서 선교 봉사를 하도록 임명되었으며 그곳에서 다시 순회 감독자로 봉사했습니다. 하지만 루돌프의 시련은 끝나지 않았습니다. 그가 동료 선교인인 패트시와 결혼한 지 1년 뒤에 어린 딸이 죽었습니다. 후에는 사랑하는 아내 역시 43세의 젊은 나이에 사망했습니다. 그렇지만 루돌프는 그 모든 시련을 인내했습니다. 그의 체험기는 「파수대」 1997년 8월 1일호 20-25면에 실렸는데, 그때에도 그는 노령과 질병에도 불구하고 정규 파이오니아이자 장로로 봉사하고 있었습니다. [1]
15. 어떤 예들을 보면 여호와의 증인이 지금도 박해를 기쁘게 인내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까?
15 여호와의 증인은 극심한 박해가 계속되어도 희망을 간직하며 기쁨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에리트레아, 싱가포르, 한국에는 많은 형제 자매들이 수감되어 있는데, 대부분은 칼을 잡지 말라는 예수의 말씀을 따른다는 이유로 감옥에 갇혀 있습니다. (마태 26:52) 그들 가운데 이사크, 네게데, 파울로스는 에리트레아의 감옥에 20년 넘게 갇혀 있습니다! 이 형제들은 연로해져 가는 부모를 돌보고 결혼할 자유를 박탈당한 채 심한 학대를 받으면서도 충성을 지키고 있습니다. jw.org 웹사이트에서 이 형제들의 환한 얼굴을 보면 그들이 강한 믿음을 유지하고 있음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들은 심지어 교도관들에게서도 존경을 받고 있습니다.
16. 강한 믿음이 어떻게 우리에게 보호가 됩니까?
16 대부분의 여호와의 백성은 극심한 박해를 겪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그들은 다른 형태로 믿음의 시험을 받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은 가난에 시달리거나 내전이나 자연재해로 고통을 겪습니다. 모세나 족장들처럼, 이 세상에서 명성을 얻거나 안락하게 살 기회를 포기한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들은 물질을 중시하고 자기만 생각하는 생활 방식을 멀리하려고 힘껏 싸우고 있습니다. 그들이 그렇게 할 수 있는 힘은 어디서 나옵니까? 여호와에 대한 사랑과 그분의 약속에 대한 강한 믿음에서 나옵니다. 그들은 그분이 모든 불공정을 바로잡으시고 충실한 종들이 의로운 신세계에서 영원한 생명을 누리게 해 주실 것이라는 약속을 믿습니다.—시편 37:5, 7, 9, 29 낭독.
17. 당신은 어떻게 하기로 결심했으며, 다음 기사에서는 무엇을 알아볼 것입니까?
17 이 기사에서는 우리가 하느님의 약속을 묵상하고 정기적으로 기도하면 강한 믿음을 유지할 수 있다는 점을 살펴보았습니다. 그렇게 할 때, 우리는 “보증된 기대”를 가지고 그리스도인 희망에 초점을 맞추면서 믿음의 시련들을 인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성경에서는 믿음에 관해 더 많은 점을 알려 줍니다. 다음 기사에서 그 점을 알아볼 것입니다.
^ [1] (14항) 또한 「깨어라!」 2002년 4월 22일호에서 슬로바키아에 살던 언드레이 허나크의 체험기 “시련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밝게 빛나는 나의 희망” 기사를 읽어 볼 수 있다.
파수대—연구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