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험기

청각 장애가 있지만 열심히 진리를 가르치다

청각 장애가 있지만 열심히 진리를 가르치다

나​는 열두 살​이던 1941​년​에 침례​를 받았습니다. 하지만 1946​년​이 되어서야 진정​으로 성경 진리​를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어떻게 해서 그제서야 진리​를 깨닫게 되었을까요? 내​가 살아온 이야기​를 해 보겠습니다.

1910​년대​에 부모님​은 조지아​의 트빌리시​에서 캐나다 서부​로 이주​하여 서스캐처원 주 펠리 근처 초원​에 있는 한 작은 농가​에 정착​했습니다. 나​는 1928​년​에 6​남매 중 막내​로 태어났지요. 아버지​는 내​가 태어나기 6​개월 전​에 돌아가셨고, 어머니​는 내​가 갓난아기​였을 때 돌아가셨습니다. 오래​지 않아 큰누나​인 루시​마저 열일곱 살​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습니다. 그 후​에 닉 외삼촌​이 우리 남매​들​을 돌봐 주었습니다.

내​가 걸음마​를 막 뗄 무렵​에 있었던 일​입니다. 어느 날 가족​들​이 보니 내​가 우리 농장​에서 키우던 종마​의 꼬리​를 잡아당기고 있는 것​이었습니다. 내​가 말​의 뒷발​에 차​일까 봐 몹시 놀란 가족​들​이 나​에게 그만​하라고 소리​쳤지만 나​는 아무런 반응​이 없었습니다. 가족​들​은 내 뒤​에 있었고 내게는 그​들​이 고함​치는 소리​가 들리지 않았습니다. 다행​히 아무 일​도 없었지만 그 일​을 계기​로 식구​들​은 나​에게 청각 장애​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가족​과 친하게 지내던 어떤 분​이 나​를 청각 장애​가 있는 다른 아이​들​과 함께 교육​을 받게 하는 것​이 좋겠다고 제안​했습니다. 그래서 닉 외삼촌​은 서스캐처원 주 새스커툰​에 있는 청각 장애인 학교​에 나​를 입학​시켰습니다. 나​는 집​에서 여러 시간 떨어져 있는 곳​으로 가게 되었습니다. 당시 겨우 다섯 살​이었던 나​는 몹시 겁​이 났습니다. 휴일​이나 여름 방학 때​에만 가족​을 만나러 갈 수 있었지요. 시간​이 지나면서 수화​를 할 줄 알게 되었고 다른 아이​들​과 어울려 재미​있게 지냈습니다.

성경 진리​를 배우다

1939​년​에 둘째 누나​인 매리언​이 빌 대닐척과 결혼​했고 누나 부부​는 나​와 프랜서스 누나​를 돌봐 주었습니다. 누나​와 매형​은 우리 가족 중​에 처음​으로 여호와​의 증인​과 성서 연구​를 시작​했습니다. 여름 방학 때, 누나 부부​는 성경​에서 배운 것​을 최선​을 다해 나​에게 알려 주었습니다. 솔직​히 말​해, 매형​과 누나​가 수화​를 할 줄 몰랐기 때문​에 의사소통​하는 것​이 쉽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매형​과 누나​는 나​에게 영적​인 것​을 좋아하는 마음​이 있다는 걸 느낀 것 같습니다. 나​는 누나 부부​가 하는 일​이 성경 말씀​을 실천​하는 것​이라는 걸 알고 두 사람​이 전도​하러 나갈 때 따라갔습니다. 오래​지 않아 나​는 침례​받기​로 마음먹었고, 1941​년 9​월 5​일​에 매형​은 우물물​을 채운 드럼통​에서 나​에게 침례​를 주었습니다. 물​이 정말 차가웠지요!

오하이오 주 클리블랜드​에서 열린 대회​에 참석​한 청각 장애인​들​과 함께, 1946​년

1946​년 여름​에 집​에 갔을 때, 가족​과 함께 미국 오하이오 주 클리블랜드​에서 열린 대회​에 참석​했습니다. 대회 첫날, 누나​들​은 내​가 대회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번갈아 가며 필기​를 해 주었습니다. 하지만 둘째 날​에 나​는 대회장​에 다른 청각 장애인 형제 자매​들​이 참석​해 있고 수화 통역 마련​이 있다는 것​을 알고 매우 기뻤습니다. 나​는 대회 프로그램​을 온전​히 즐길 수 있었고 마침내 성경 진리​를 명확​히 이해​하게 되어 얼마나 행복​했는지 모릅니다!

진리​를 가르치다

그 당시​에는 제​2​차 세계 대전​이 끝난 지 얼마 안 되었기 때문​에 국가주의​가 팽배​해 있었습니다. 나​는 대회​를 마치고 돌아오면서 학교​에서 믿음​에 대해 확고​한 입장​을 취해야겠다고 결심​했습니다. 그래서 더는 기 경례​를 하지 않고 국가​를 부르지도 않았습니다. 또한 축일 행사​에 참여​하지도 않고 의무적​인 예배 참석​도 중단​했습니다. 학교 측​에서는 그런 내 행동​을 좋아하지 않았으며, 내 생각​을 바꾸려고 겁​을 주기​도 하고 거짓말​을 하기​도 했습니다. 이 모든 일​은 학교 친구​들 사이​에서 적지 않은 화젯거리​가 되었고 그​로 인해 증거​할 기회​가 생겼지요. 래리 앤드로소프, 노먼 디트릭, 에밀 슈나이더​와 같은 친구​들​이 진리​를 받아들였으며, 지금​까지 충성​스럽게 여호와​를 섬기고 있습니다.

나​는 다른 도시​에 갈 때​마다 청각 장애인​에게 증거​할 기회​를 찾으려고 노력​했습니다. 한​번​은 몬트리올​에서 청각 장애인​들​이 모이는 곳​에 갔다가 에디 테이거라는 젊은 남자​에게 증거​했는데, 그​는 불량​한 사람​들​과 어울려 다니는 사람​이었습니다. 에디​는 지난해​에 사망​할 때​까지 퀘벡 주 라발​에 있는 수화 회중​과 연합​했습니다. 그리고 후안 아르다네즈라는 청년​에게도 증거​했는데, 그​는 베레아 사람​들​처럼 성경 말씀​이 진리​인지 확인​하기 위해 열심​히 조사​하는 사람​이었지요. (사도 17:10, 11) 그​도 진리​를 받아들였고, 사망​할 때​까지 온타리오 주 오타와​의 한 회중​에서 장로​로서 충실​하게 섬겼습니다.

거리​에서 증거​하는 모습, 1950​년대 초

1950​년​에 나​는 밴쿠버​로 이사​했습니다. 나​는 청각 장애인​에게 전파​하기​를 좋아하지만, 거리​에서 청각 장애인​이 아닌 한 여성​에게 증거​한 경험​이 잊혀지지 않습니다. 크리스 스파이서​라는 그 여성​은 잡지​를 예약​했고, 내​가 남편​인 개리​와도 대화​해 보기​를 원했습니다. 그래서 그​들​의 집​을 찾아가 글​을 써서 생각​을 주고받으며 긴 대화​를 나누었습니다. 그 후​로 우리​는 몇 년 동안 만나지 못했습니다. 그런데 놀랍게도 온타리오 주 토론토​에서 열린 대회​에서 그​들​을 다시 만나게 되었습니다. 사람​들 틈에 있던 나​를 보고 그​들​이 찾아온 것​입니다. 개리​는 바로 그날 침례​를 받았지요. 이 특별​한 경험​을 통해 나​는 계속 전파​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 한​번 느끼게 되었습니다. 우리​가 뿌린 진리​의 씨​가 언제 어디​서 싹​을 틔울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나중​에 나​는 새스커툰​으로 돌아왔습니다. 거기서 한 아주머니​를 만났는데, 그​는 나​에게 청각 장애인​인 두 딸​과 성서 연구​를 해 달라고 부탁​했습니다. 쌍둥이​인 그​들​은 진 로선버거와 조안 로선버거였으며, 내​가 다녔던 청각 장애인 학교​에 다니고 있었습니다. 오래​지 않아 두 소녀​는 연구​하면서 배운 내용​을 반 친구​들​에게 이야기​하기 시작​했습니다. 결국 친구 다섯 명​이 여호와​의 증인​이 되었는데, 그중 한 명​은 유니스 콜린​이었습니다. 사실, 유니스​를 처음 만난 건 내​가 그 학교 졸업반​일 때​였습니다. 그때 유니스​가 나​에게 사탕​을 하나 주면서 친구​가 되고 싶다고 말​했지요. 나중​에 유니스​는 내 인생​에서 아주 중요​한 사람​이 되었습니다. 나​의 아내​가 된 것​입니다!

아내​와 함께, 1960​년​과 1989​년

유니스​의 어머니​는 딸​이 성서 연구​를 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자 교장​을 찾아가서 유니스​가 성서 연구​를 그만​두게 해 달라고 부탁​했습니다. 교장​은 유니스​가 성서 연구​를 할 때 사용​하는 책​을 빼앗기​까지 했지요. 하지만 유니스​는 여호와​께 계속 충실​을 유지​하기​로 결심​했습니다. 유니스​가 침례​를 받겠다고 하자 그​의 부모님​은 “여호와​의 증인​이 되면 집​에서 쫓겨날 줄 알아!” 하고 말​했습니다. 열일곱 살​이던 유니스​는 실제​로 집​을 나왔고, 한 증인 가족​이 그​를 자신​들​의 집​으로 데려가 돌봐 주었습니다. 유니스​는 연구​를 계속​하여 나중​에 침례​를 받았습니다. 우리​가 1960​년​에 결혼식​을 올릴 때 유니스​의 부모님​은 참석​하지 않으셨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우리​가 무엇​을 믿는지 알게 되고 자녀​를 어떻게 키우는지 지켜보시고는 우리​를 존중​해 주셨습니다.

여호와​께서 돌보아 주시다

영국 베델​에서 봉사​하고 있는 아들 니컬러스​와 며느리 데버러

우리​는 청각 장애인​이 아닌 아들 일곱​을 키웠습니다. 청각 장애​를 가진 부모​로서 정말 힘든 일​이었죠. 하지만 아들​들​에게 수화​를 가르친 덕분​에 서로 의사소통​을 하고 진리​를 가르칠 수 있었습니다. 회중 형제 자매​들​도 많은 도움​을 주었습니다. 예​를 들어 한 형제​는 우리 아이 하나​가 왕국회관​에서 저속​한 말​을 사용​하고 있다고 쪽지​에 적어 알려 주었습니다. 그 덕분​에 즉시 문제​를 바로잡을 수 있었지요. 현재 일곱 아들 중 넷​인 제임스, 제리, 니컬러스, 스티븐​은 아내​와 자녀​들​과 함께 여호와​를 충실​하게 섬기고 있습니다. 네 명 모두 장로​로 일​하고 있지요. 니컬러스​와 아내​인 데버러​는 영국 지부​의 수화 번역부​에서 일​하고 있고, 스티븐​과 아내​인 섀넌​은 미국 지부​의 수화 번역부​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아들 제임스, 제리, 스티븐​과 며느리​들​은 다양​한 방법​으로 수화 봉사​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아내​는 암​으로 투병​하다 결혼 40​주년​이 되기 한 달 전​에 세상​을 떠났습니다. 그 힘든 시기 내내 아내​는 밝고 긍정적​인 태도​를 잃지 않았습니다. 부활 희망​을 확신​하며 강인​함​을 유지​했지요. 나​는 아내​를 다시 만나게 될 날​이 몹시 기다려집니다.

페이​와 제임스, 제리​와 이블린, 섀넌​과 스티븐

2012​년 2​월​에 나​는 넘어져서 고관절​이 부러졌습니다. 혼자​서 생활​하기​가 힘들어졌기 때문​에 아들 집​으로 이사​해 함께 살게 되었습니다. 나​는 현재 아들 내외​와 함께 캘거리 수화 회중​과 연합​하고 있으며 계속 장로​로 섬기고 있습니다. 사실 수화 회중​에 있게 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1946​년 이후​로 계속 영어 회중​에만 있었던 것​이지요! 그런데 어떻게 영적​인 건강​을 유지​할 수 있었습니까? 여호와​께서는 약속​하신 대로 아버지 없는 아이​인 나​를 돌보아 주셨습니다. (시 10:14) 많은 사람​들​이 나​를 위해 기꺼이 필기​해 주고, 수화​를 배우고, 최선​을 다해 통역​해 주었지요. 그​들​의 모든 수고​에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79​세​에 미국 수화​로 열리는 파이오니아 학교​에 참석​했을 때

솔직​히 좌절감​이 들고 포기​하고 싶은 생각​이 들 때​도 있었습니다. 사람​들​이 무슨 말​을 하는지 이해​할 수 없을 때​나 청각 장애인​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사람​들​이 몰라​주는 것 같을 때​면 정말 힘들었지요. 하지만 그럴 때​마다 베드로​가 예수​께 한 이런 말​을 떠올렸습니다. “주​여, 우리​가 누구​에게 가겠습니까? 영원​한 생명​의 말씀​이 주​께 있습니다.” (요한 6:66-68) 우리 세대​의 다른 청각 장애인 형제 자매​들​과 마찬가지​로 나 역시 참을성​을 나타내는 법​을 배웠습니다. 여호와​와 그분​의 조직​을 신뢰​하며 기다리는 법​을 배웠지요. 그렇게 한 결과 많은 축복​을 받았습니다! 지금 나​는 모국어​로 된 풍부​한 영적 양식​을 즐기고 있고, 미국 수화​로 진행​되는 집회​와 대회​에 참석​하는 기쁨​을 누리고 있습니다. 참으로 나​는 위대​하신 하느님 여호와​를 섬기면서 행복​하고 뜻​깊은 삶​을 살아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