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호와께서 당신의 모든 계획이 성공하게 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여호와 안에서 더없이 기뻐하여라. 그분이 네 마음의 소원을 들어주실 것이다.”—시 37:4.
1. 청소년은 미래에 대해 어떤 결정을 해야 하며, 지나치게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기사 제목 위에 있는 삽화 참조)
청소년 여러분, 여러분은 여행을 하기 전에 먼저 어디로 갈지 계획을 세우는 것이 현명하다는 점에 동의할 것입니다. 인생은 여행과 같습니다. 그리고 자신이 어디로 갈지 계획해야 할 시기는 청소년기입니다. 물론 계획을 세우는 것이 어렵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헤더라는 청소년은 “평생 어떻게 살아야 할지 결정하려고 하니까 겁이 나요”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용기를 내세요. 여호와께서는 자신의 백성에게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내가 너의 하느님이니 걱정하지 마라. 내가 너를 강하게 하고 너를 도와주겠다.”—이사야 41:10.
2. 여호와께서 여러분이 행복한 미래를 위해 계획을 잘 세우기를 바라신다는 점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2 여호와께서는 미래를 지혜롭게 계획하라고 권하십니다. (전도 12:1; 마태 6:20) 그분은 여러분이 행복하게 살기를 바라십니다. 우리가 창조물들을 보고 듣고 맛보면서 기쁨을 느끼게 해 주신 것을 보면 그 점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여호와께서는 우리에게 관심을 갖고 계시며 최고의 삶이 무엇인지 가르쳐 주십니다. 그분은 자신의 조언을 듣지 않는 사람들에게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너희는 ··· 내가 불쾌하게 여기는 일만 골라서 하였다. ··· 보라! 나의 종들은 기뻐하겠지만 너희는 수치를 당할 것이다. 보라! 나의 종들은 마음이 즐거워 기뻐 외칠 것이다.” (이사야 65:12-14) 여호와의 백성인 우리가 인생에서 지혜로운 선택을 하면 그분께 영예가 돌아갑니다.—잠언 27:11.
여러분을 행복하게 해 줄 계획
3. 여호와께서는 여러분이 어떤 계획을 세우기를 원하십니까?
3 여호와께서는 여러분이 어떤 계획을 세우기를 원하실까요? 여호와께서는 인간이 그분을 알고 충실하게 섬길 때 행복을 얻도록 창조하셨습니다. (시 128:1; 마태 5:3) 하지만 동물들은 그렇게 창조하지 않으셨습니다. 동물들은 그저 먹고 마시고 새끼를 낳으며 살아갈 뿐입니다. 그러한 것들로 만족하는 동물과는 달리 하느님께서는 여러분이 의미 있는 일들을 계획하여 행복을 얻기를 바라십니다. 우리의 창조주께서는 ‘사랑의 하느님’이자 “행복하신 하느님”이시며, 인간을 “자신의 형상대로” 만드셨습니다. (고린도 후서 13:11; 디모데 전서 1:11; 창세 1:27) 사랑 많은 하느님을 본받을 때 여러분은 행복해질 것입니다. 여러분은 “주는 것이 받는 것보다 더 행복하다”는 성경 말씀이 맞다는 것을 개인적으로 경험해 본 적이 있습니까? (사도 20:35) 이 말씀은 인간의 삶에 관한 기본적인 진리입니다. 그렇습니다. 여호와께서는 여러분이 사람들과 하느님께 사랑을 나타내는 것을 중심으로 계획을 세우기를 바라십니다.—마태복음 22:36-39 낭독.
4, 5. 무엇이 예수를 행복하게 했습니까?
4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청소년 여러분을 위해 완벽한 본을 남기셨습니다. 그분은 어릴 때 놀기도 하면서 즐겁게 시간을 보냈을 것입니다. 하느님의 말씀은 “웃을 때가 있으며, ··· 춤출 때가 있다”라고 말합니다. (전도 3:4) 또한 예수께서는 여호와와 가까워지기 위해 성경을 공부하셨습니다. 예수께서 열두 살이었을 때 성전에 있던 교사들은 영적인 것들에 대한 “그의 이해력과 대답에” 크게 놀랐습니다.—누가 2:42, 46, 47.
5 예수께서는 어른이 되어서도 행복하게 지내셨습니다. 무엇이 그분을 행복하게 했습니까? 예수께서는 하느님께서 자신에게 바라시는 것이 ‘가난한 사람에게 좋은 소식을 전하고, 눈먼 사람에게 시력의 회복을 공포하는’ 것임을 아셨습니다. (누가 4:18) 예수께서는 하느님께서 하라고 하신 일을 할 때 행복해하셨습니다. 시편 40:8은 예수께서 어떻게 느끼셨는지 이렇게 알려 줍니다. “오 나의 하느님, 당신의 뜻을 행하는 것이 나의 기쁨입니다.” 예수께서는 사람들에게 하늘의 아버지에 대해 가르치기를 좋아하셨습니다. (누가복음 10:21 낭독) 한번은, 어떤 여자에게 참숭배에 관해 가르치신 뒤에 제자들에게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나의 음식은 나를 보내신 분의 뜻을 행하며 그분의 일을 끝내는 것입니다.” (요한 4:31-34) 예수께서는 하느님과 사람들에게 사랑을 나타내며 행복해하셨습니다. 여러분도 그렇게 하면 행복해질 수 있습니다.
6. 경험 많은 그리스도인들과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이야기해 보는 것이 좋은 이유는 무엇입니까?
6 많은 그리스도인은 파이오니아 봉사를 하면서 청소년기를 행복하게 보냈습니다. 그런 경험을 한 사람들과 함께 자신의 계획에 관해 이야기해 보는 것이 어떻겠습니까? “의논이 없으면 계획이 실패하지만, 조언자가 많으면 계획이 이루어집니다.” (잠언 15:22) 그러한 영적인 사람들은 전 시간 봉사가 평생에 걸쳐 도움이 될 훌륭한 교육이라고 말해 줄 것입니다. 예수께서는 하늘에 계실 때도 아버지께 교육을 받으셨지만 이 땅에서 봉사하실 때도 계속 배우셨습니다. 예를 들어, 그분은 사람들에게 좋은 소식을 전할 때의 기쁨과 시련을 겪으면서도 충절을 지킬 때의 기쁨에 대해 알게 되셨습니다. (이사야 50:4 낭독. 히브리 5:8; 12:2) 그러면 이제 전 시간 봉사를 하면 왜 행복해지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제자 삼는 일이 가장 만족스러운 일인 이유
7. 많은 청소년이 제자 삼는 일을 좋아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7 예수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가서 ··· 사람들을 제자로 삼아 ··· 가르치십시오.” (마태 28:19, 20) 제자 삼는 일을 하며 살기로 계획한다면, 여러분은 하느님께 영예를 돌리는 가장 만족스러운 일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모든 일이 그렇듯이 제자 삼는 일도 능숙하게 잘하려면 시간이 필요합니다. 십 대 때 파이오니아 봉사를 시작한 티머시라는 형제는 최근에 이렇게 말했습니다. “전 시간 봉사자로 여호와를 섬기는 게 너무 좋아요. 그분께 제 사랑을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이니까요. 파이오니아를 처음 시작했을 때는 성서 연구가 한 건도 없었어요. 하지만 다른 구역으로 이사한 뒤에는 한 달 만에 연구가 여러 건 생겼죠. 그중 한 연구생은 왕국회관에도 나오기 시작했어요. 두 달간 독신 형제 성서 학교 *에 참석한 뒤에 새로운 임지를 받았는데, 그곳에서 네 건의 연구를 시작할 수 있었죠. 저는 사람들을 가르치는 게 정말 좋아요. 성령이 사람들을 변화시키는 걸 볼 수 있거든요.”—데살로니가 전서 2:19.
8. 일부 그리스도인 청소년들은 어떻게 제자 삼는 활동에 더 온전히 참여할 수 있었습니까?
8 일부 그리스도인 청소년들은 다른 언어를 배웠습니다. 예를 들어, 북아메리카 출신의 제이컵은 이렇게 썼습니다. “일곱 살 때 같은 반 친구 중에 베트남 아이들이 많았어요. 그 애들에게 여호와에 대해 이야기해 주고 싶어서 얼마 후에 베트남어를 배울 계획을 세웠죠. 주로 영어 「파수대」와 베트남어 「파수대」를 비교해 가면서 공부했어요. 근처에 있던 베트남어 회중 친구들도 사귀었죠. 열여덟 살 때는 파이오니아 봉사를 시작했어요. 나중에 독신 형제 성서 학교에 갔는데, 거기서 받은 교육이 지금 임지에서 파이오니아로 봉사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여기 베트남어 집단에는 장로가 저밖에 없거든요. 많은 베트남 사람들이 제가 자신들의 언어를 배웠다는 걸 매우 신기해합니다. 집 안으로 초대받아서 성서 연구를 시작하게 되는 경우가 많아요. 그중 몇 사람은 잘 발전해서 침례도 받았습니다.”—사도 2:7, 8 비교.
9. 제자 삼는 활동이 어떻게 좋은 교육이 됩니까?
9 제자 삼는 활동은 좋은 교육이 됩니다. 예를 들어, 일하는 습관과 대화 기술을 익히고 자신감을 갖고 재치 있게 행동하는 법을 배우게 됩니다. (잠언 21:5; 디모데 후서 2:24, 각주) 하지만 무엇보다, 그 일을 하다 보면 자신의 믿음에 대한 성경적 근거가 무엇인지 더 잘 알게 되기 때문에 매우 큰 기쁨을 느낍니다. 또한 여호와와 함께 일하는 법도 배우게 됩니다.—고린도 전서 3:9.
10. 반응이 좋지 않은 구역에서도 제자 삼는 활동에서 어떻게 즐거움을 얻을 수 있습니까?
10 좋은 소식에 반응을 보이는 사람이 여러분의 구역에 거의 없다 해도 즐겁게 제자 삼는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제자 삼는 활동은 회중 전체가 한 팀이 되어 하는 일입니다. 회중 성원 모두가 진실한 마음을 가진 사람을 찾지만 그중 한 형제나 자매만 제자가 될 사람을 찾게 될지 모릅니다. 그렇다 해도, 모두가 찾는 일에 참여했으므로 다 함께 기쁨을 나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브랜던은 반응이 좋지 않은 구역에서 9년간 파이오니아 봉사를 했습니다. 그는 이렇게 말합니다. “좋은 소식을 전하는 게 즐거워요. 여호와께서 맡기신 일이기 때문이죠. 학교를 졸업하자마자 파이오니아 봉사를 시작했어요. 회중 청소년들을 격려하고 그 청소년들이 영적으로 발전하는 모습을 보면 정말 행복합니다. 독신 형제 성서 학교를 졸업한 뒤에 새로운 임지에서 파이오니아로 봉사하고 있어요. 저는 이곳에서 아직까지 아무도 침례받도록 돕지 못했지만, 회중의 다른 형제 자매들은 침례받도록 도운 사람들이 있지요. 제자 삼는 활동에 더 열심히 참여하려고 계획하길 정말 잘했다고 생각합니다.”—전도 11:6.
계획을 세우면 어떤 기회가 열릴 수 있는가
11. 많은 청소년들은 어떤 형태의 신성한 봉사를 즐깁니까?
11 여러분에게는 여호와를 섬길 다양한 기회의 문이 열려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많은 청소년은 건축 자원봉사에 참여합니다. 세계 전역에는 새로운 왕국회관이 많이 필요합니다. 왕국회관을 짓는 일은 하느님께 영예를 돌리고 여러분도 행복을 얻을 수 있는 신성한 봉사입니다. 다른 형태의 신성한 봉사와 마찬가지로 건축 봉사에서도 동료들과 함께 일하면서 기쁨을 누릴 수 있습니다. 또한 신권 건축 공사는 좋은 교육이 됩니다. 안전에 유의하고, 부지런히 일하고, 감독하는 사람들에게 협조하는 법을 배우게 되기 때문입니다.
12. 파이오니아 봉사를 하면 어떻게 다른 기회들이 열릴 수 있습니까?
12 케빈이라는 형제는 이렇게 말합니다. “어렸을 때부터 언젠가 전 시간 봉사를 하며 여호와를 섬겨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열아홉 살이 되었을 때 드디어 파이오니아가 되었습니다. 건축 일을 하는 형제를 따라다니며 시간제로 일해서 생활비를 벌었어요. 지붕을 얹고 창문과 문을 설치하는 법을 배웠죠. 나중에는 2년간 허리케인 구호 팀에서 왕국회관과 형제들의 집을 다시 지어 주는 일을 했습니다. 그러다가 남아프리카 공화국에서 건축 공사에 참여할 사람이 필요하다는 얘기를 듣고 지원했더니 초대를 받았어요. 이곳 아프리카에서 저는 몇 주에 한 번씩 장소를 옮겨 다니며 왕국회관 건축 공사를 하고 있습니다. 우리 건축 그룹은 가족 같아요. 함께 생활하고 함께 일하고 성경도 같이 연구하죠. 매주 현지 형제들과 야외 봉사도 합니다. 어릴 때 세운 계획 덕분에 상상도 못했던 경험을 하면서 큰 행복을 누리고 있어요.”
13. 젊은 형제 자매들이 베델 봉사를 하며 행복해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13 전 시간 봉사를 하며 여호와를 섬기기로 계획한 청소년 중에는 현재 베델에서 봉사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베델에서 하는 일은 모두 여호와를 위한 일이기 때문에 베델 봉사는 행복한 삶을 사는 한 가지 방법입니다. 베델 가족은 영적 양식을 마련하는 일을 돕습니다. 베델 성원인 더스틴은 이렇게 말합니다. “아홉 살 때 전 시간 봉사를 목표로 삼았습니다. 졸업한 뒤에 바로 파이오니아 봉사를 했고 1년 반 뒤에는 베델에 초대되었어요. 처음에는 인쇄기 다루는 법을 익혔고 나중에는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배웠죠. 베델에서는 전 세계에서 제자 삼는 활동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바로바로 들을 수 있어서 좋아요. 사람들이 여호와께 가까이 가도록 돕는 베델 봉사가 전 정말 좋습니다.”
미래를 위해 어떤 계획을 세울 것인가
14. 전 시간 봉사를 하기 위해 어떤 계획을 할 수 있습니까?
14 전 시간 봉사자가 되기 위해 어떤 계획을 할 수 있습니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영적인 특성들을 기르는 것입니다. 그렇게 하면 여호와를 더 잘 섬기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므로 하느님의 말씀을 부지런히 연구하고, 그 의미를 깊이 묵상하고, 회중 집회 때 자신의 믿음을 표현할 기회를 찾아 보세요. 학교에 다니면서도 좋은 소식을 전파하며 경험을 쌓고 봉사 기술을 익힐 수 있습니다. 재치 있게 의견을 물어보고 귀 기울여 들음으로 사람들에게 관심을 나타내는 법을 배우세요. 또한 왕국회관 청소와 유지·보수를 돕는 것과 같은 회중 일에 자원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여호와께서는 겸손하고 기꺼이 자원하는 태도를 나타내는 사람들을 사용하기를 좋아하십니다. (시편 110:3 낭독. 사도 6:1-3) 사도 바울은 디모데가 “형제들에게 좋은 평판을 얻고 있었”기 때문에 그를 선교 봉사에 초대했습니다.—사도 16:1-5.
15. 생활비를 벌기 위해 어떻게 준비할 수 있습니까?
15 전 시간 봉사자는 대부분 생활비를 벌어야 합니다. (사도 18:2, 3) 어쩌면 시간제 일자리를 구하는 데 도움이 되는 기술을 배우기 위해 단기 직업 훈련을 받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계획을 세울 때 순회 감독자나 같은 순회구의 파이오니아들과 이야기해 보세요. 파이오니아들이 할 만한 어떤 일들이 있는지 물어보세요. 그리고 다음과 같은 성경 말씀을 따르세요. “네가 하는 일을 모두 여호와께 맡겨라. 그러면 네 계획이 성공할 것이다.”—잠언 16:3; 20:18.
16. 청소년 시절에 여호와를 온전히 섬기면 나중에 다른 책임을 이행할 준비를 어떻게 잘 갖추게 됩니까?
16 여호와께서는 분명 여러분이 행복한 미래를 “굳게 잡기”를 바라십니다. (디모데 전서 6:18, 19 낭독) 전 시간 봉사를 하면 다른 전 시간 봉사자들을 많이 알게 되며, 장성한 그리스도인으로 발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많은 사람은 청소년 시절에 여호와를 온전히 섬긴 것이 성공적인 결혼 생활을 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고 느낍니다. 결혼하기 전에 파이오니아 봉사를 하던 사람들은 흔히 결혼한 후에도 배우자와 함께 계속 전 시간 봉사를 합니다.—로마 16:3, 4.
17, 18. 계획하는 것은 마음과 어떤 관련이 있습니까?
17 계획하는 것은 우리의 마음과 관련이 있습니다. 시편 20:4은 이렇게 말합니다. “[여호와께서] 당신의 마음의 소원을 들어주시고 당신의 모든 계획이 성공하게 해 주시기를.” 그러므로 여러분의 인생을 어떻게 살아가기를 원하는지 생각해 보세요. 여호와께서 우리 시대에 무슨 일을 하고 계신지, 그분의 일에 자신이 어떻게 참여할 수 있는지 곰곰이 생각해 보세요. 그런 다음 여호와께서 기뻐하시는 일을 하기 위해 계획을 세우세요.
18 여호와를 최선을 다해 섬기면 깊은 만족을 느끼게 됩니다. 그것이 하느님을 영광스럽게 하는 삶의 방식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여호와 안에서 더없이 기뻐하기 바랍니다. 그분이 여러분의 마음의 소원을 들어주실 것입니다.’—시 37:4.
^ 7항 지금의 왕국 전파자 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