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느님의 결혼 마련을 존중히 여기십시오

하느님의 결혼 마련을 존중히 여기십시오

“하느님​께서 짝​지어 주신 것​을 사람​이 갈라놓아서는 안 됩니다.”—마가 10:9.

노래: 36, 87

1, 2. 히브리서 13:4​에는 어떤 권고​가 들어 있습니까?

당신​은 여호와​를 공경​하고 그분​께 영예​를 돌리기​를 원합니까? 당연​히 그럴 것​입니다! 그분​은 마땅​히 그러한 존중​을 받으셔야 합니다. 그리고 여호와​께서는 우리​가 그분​을 존중​할 때 그분​도 우리​를 존중​할 것​이라고 약속​하십니다. (사무엘상 2:30; 잠언 3:9; 계시록 4:11) 또한 하느님​께서는 우리​가 사람​들​에게도, 이를테면 공직자​들​에게 존중심​을 보이기​를 원하십니다. (로마 12:10; 13:7) 하지만 우리​가 존중심​을 나타내기 위해 특히 노력​해야 하는 부면​이 있습니다. 바로 결혼 생활​입니다.

2 사도 바울​은 이렇게 썼습니다. “모든 사람​은 결혼​을 귀하게 여기고, 결혼​의 침상​을 더럽히지 마십시오.” (히브리 13:4) 바울​은 단순​히 가볍게 의견​을 제시​한 것​이 아니었습니다. 그 말​은 그리스도인 각자​가 결혼 마련​을 존중​하고 소중​히 여겨야 한다는 지침​이자 권고​였습니다. 당신​은 결혼 마련​에 대해 그러한 견해​를 갖고 있습니까? 기혼자​라면 특히 자신​의 결혼 생활​을 귀하게 여기고 있습니까?

3. 예수​께서는 결혼​에 대해 어떤 중요​한 말씀​을 하셨습니까? (기사 제목 위​에 있는 삽화 참조)

3 결혼​을 존중​하는 면​에서 훌륭​한 본​이 되는 분​은 예수​입니다. 그분​은 결혼 마련​을 깊이 존중​하셨습니다. 바리새인​들​이 이혼​에 관한 질문​을 했을 때 그분​은 하느님​께서 최초​의 결혼​을 주재​하면서 하신 말씀​을 이렇게 언급​하셨습니다. “그러므로 남자​가 아버지​와 어머니​를 떠나 둘​이 한 몸​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이렇게 덧붙이셨습니다. “하느님​께서 짝​지어 주신 것​을 사람​이 갈라놓아서는 안 됩니다.”—마가복음 10:2-12 낭독. 창세 2:24.

4. 여호와​께서는 결혼​에 대해 어떤 표준​을 정하셨습니까?

4 예수​께서는 결혼​이 하느님​이 창시​하신 마련​이며 영구적​인 결합​이라는 점​을 인정​하셨습니다. 하느님​께서는 아담​과 하와​가 이혼​으로 결혼 관계​를 끝낼 수 있다고 말씀​하지 않으셨습니다. 여호와​께서 에덴​에서 정하신 결혼​의 표준​은 일부일처제​였으며, 두 사람​은 영원​히 함께​해야 했습니다.

결혼 마련​에 일시적​인 변화​가 생기다

5. 죽음​은 결혼 관계​에 어떤 영향​을 미칩니까?

5 하지만 아담​의 죄​로 인해 여러 가지 변화​가 있었습니다. 한 가지 변화​는 죽음​이며 죽음​은 결혼 관계​에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사도 바울​은 그리스도인​이 모세 율법 아래​에 있지 않다고 설명​할 때 그 점​에 관해 썼습니다. 그​는 배우자​가 죽으면 결혼 관계​가 끝나며 살아 있는 배우자​는 재혼​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로마 7:1-3.

6. 모세 율법​에서 결혼 마련​에 대한 하느님​의 생각​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6 하느님​께서 이스라엘 나라​에 주신 율법​에는 결혼​에 관한 구체적​인 규정​들​이 있었습니다. 율법​은 하느님​이 그 법​을 주시기 전​부터 존재​한 일부다처 관습​을 허용​했습니다. 하지만 율법​은 일부다처 관습​에 관한 규정​을 두어 그 관습​이 악용​되지 못하게 했습니다. 예​를 들어, 종​과 결혼​한 이스라엘 남자​는 나중​에 두 번째 아내​를 맞​아들​이더라도 첫째 아내​의 양식​과 옷​을 줄여서는 안 되었고 부부 사이​의 의무​를 계속 이행​해야 했습니다. 하느님​께서는 그​가 첫째 아내​를 계속 보호​하고 돌볼 것​을 요구​하셨습니다. (출애굽 21:9, 10) 우리​는 율법 아래​에 있지 않지만 율법​을 통해 여호와​께서 결혼​을 얼마나 소중​히 여기시는지 알 수 있습니다. 그 점​은 우리​가 결혼 마련​을 존중​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습니까?

7, 8. (ㄱ) 신명기 24:1​에 따르면, 율법​에는 이혼​에 관한 어떤 규정​이 있었습니까? (ㄴ) 여호와​께서는 이혼​을 어떻게 여기십니까?

7 율법​은 이혼​에 대해서는 무엇​이라고 말​합니까? 하느님​께서는 여전​히 결혼​을 깊이 존중​하셨지만 특정​한 경우​에 이혼​을 용인​하셨습니다. (신명기 24:1 낭독) 이스라엘 남자​가 아내​에게서 “불미​스러운 것​을 발견”한 경우​에는 이혼​할 수 있었습니다. 율법​은 “불미​스러운 것”이 무엇​인지 설명​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분명 사소​한 잘못​이 아니라 수치​스럽거나 심각​한 일​을 가리킬 것​입니다. (신명 23:14) 안타깝게도 예수 시대​에 많은 유대인​들​은 “무엇​이든 근거​만 있으면” 이혼​했습니다. (마태 19:3) 우리​는 그러한 태도​를 나타내기​를 결코 원하지 않습니다.

8 예언자 말라기​는 하느님​께서 이혼​을 어떻게 여기시는지 분명​히 알려 주었습니다. 당시​에 많은 남자​는 “젊어서 얻은 아내”를 배신​하고 이혼​했습니다. 아마도 이교 신​을 섬기는 젊은 여자​와 결혼​하기 위해서 그렇게 했을 것​입니다. 말라기​는 이 문제​에 관한 하느님​의 견해​를 이렇게 기록​했습니다. “나​는 이혼​을 미워한다.” (말라기 2:14-16) 이 기록​은 최초​의 결혼​에 관한 이러​한 성경 말씀​과도 일치​합니다. “남자​가 ··· 아내​에게 고착​할 것​이며 그​들​이 한 몸​이 될 것​이다.” (창세 2:24) 예수​께서는 결혼​에 관한 아버지​의 견해​를 이렇게 옹호​하셨습니다. “하느님​께서 짝​지어 주신 것​을 사람​이 갈라놓아서는 안 됩니다.”—마태 19:6.

이혼​의 유일​한 근거

9. 마가복음 10:11, 12​에 나오는 예수​의 말씀​을 어떻게 이해​해야 합니까?

9 어떤 사람​들​은 ‘그리스도인​도 배우자​와 이혼​하고 다른 사람​과 재혼​할 수 있는 근거​가 있을까?’ 하고 생각​할지 모릅니다. 예수​께서는 이혼​에 관한 자신​의 견해​를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누구​든지 아내​와 이혼​하고 다른 여자​와 결혼​하는 사람​은 아내​를 거슬러 간음​하는 것​입니다. 또 여자​가 남편​과 이혼​하고 다른 사람​과 결혼​하면, 그 여자​는 간음​하는 것​입니다.” (마가 10:11, 12; 누가 16:18) 분명 예수​께서는 결혼​을 존중​하셨고, 다른 사람​도 그렇게 하기​를 원하셨습니다. 남편​이나 아내​가 이러저러​한 구실​로 충실​한 배우자​와 이혼​하고 다른 사람​과 결혼​하는 것​은 간음​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렇게 이혼​한다고 해서 결혼 관계​가 끝나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하느님​이 보시기​에 두 사람​은 여전​히 “한 몸”이었습니다. 또한 예수​께서는 어떤 남자​가 아무 잘못​이 없는 아내​와 이혼​하면 아내​가 간음​을 범하게 만들 수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어떻게 그렇습니까? 당시​에 이혼​당한 여자​는 경제적 지원​을 받으려면 재혼​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러한 재혼​은 간음​에 해당​했습니다.

10. 그리스도인​이 이혼​하고 재혼​할 수 있는 유일​한 근거​는 무엇​입니까?

10 예수​께서는 이혼​할 수 있는 유일​한 근거​를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당신​들​에게 말​하는데, 누구​든지 성적 부도덕[그리스어, 포르네이아]이 아닌 다른 근거​로 아내​와 이혼​하고 다른 여자​와 결혼​하는 사람​은 간음​하는 것​입니다.” (마태 19:9) 그분​은 산상 수훈​에서도 같은 말씀​을 하셨습니다. (마태 5:31, 32) 그분​은 두 번 모두 “성적 부도덕”을 언급​하셨습니다. 그 표현​은 배우자​가 아닌 상대​와 범하는 성적​인 죄​를 가리키는 말​로, 간음, 매춘 행위, 결혼​하지 않은 사람​들 사이​의 성관계, 동성애, 수간​이 포함​됩니다. 따라서 만일 결혼​한 남자​가 성적 부도덕​을 저지를 경우 아내​는 이혼​할지 하지 않을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아내​가 이혼​하기​로 선택​한다면 하느님​이 보시기​에 그 결혼 관계​는 끝나게 됩니다.

11. 그리스도인​은 배우자​가 성적 부도덕​을 저질렀더라도 왜 이혼​하지 않기​로 결정​할 수 있습니까?

11 유의​할 만하게도 예수​께서는 배우자​가 성적 부도덕(포르네이아)을 저질렀다고 해서 반드시 이혼​해야 한다고 말씀​하지 않으셨습니다. 예​를 들어, 아내​는 남편​이 부도덕​을 저질렀더라도 결혼 관계​를 유지​하기​로 결정​할 수 있습니다. 아내​는 여전​히 남편​을 사랑​하기 때문​에 기꺼이 남편​을 용서​하고 남편​과 함께 결혼 관계​를 개선​하기 위해 노력​할지 모릅니다. 사실 아내​가 이혼​을 한 후 재혼​하지 않는다면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성적​인 필요​나 물질적​인 필요 때문​에 힘들 수 있습니까? 외로움​을 느끼지는 않을 것​입니까? 자녀​가 있다면 어떠​합니까? 이혼​하면 자녀​를 진리 안​에서 양육​하기​가 더 힘들어질 수 있습니까? (고린도 전서 7:14) 분명 무고​한 배우자​는 이혼​으로 인해 심각​한 어려움​을 겪게 될 수 있습니다.

12, 13. (ㄱ) 호세아​는 어떤 결혼 생활​을 했습니까? (ㄴ) 호세아​가 고멜​을 다시 데려온 이유​는 무엇​이며, 오늘날 우리​는 그 일​을 통해 결혼 생활​에 관해 무엇​을 배울 수 있습니까?

12 우리​는 예언자 호세아​의 경험​에서 교훈​을 배울 수 있습니다. 하느님​께서는 호세아​에게 ‘매춘 행위​를 하고 매춘​의 자녀​들​을 낳을 여자’인 고멜​을 아내​로 삼으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고멜​은 “임신​하여 [호세아​의] 아들​을 낳았습니다.” (호세아 1:2, 3) 후​에 고멜​은 딸 하나​와 아들 하나​를 더 낳았는데, 아마 간음​을 해서 생긴 아이​들​이었을 것​입니다. 고멜​이 거듭​해서 간음​을 저질렀지만 호세아​는 고멜​과 결혼 관계​를 유지​했습니다. 나중​에 고멜​은 호세아​를 버렸고 종살이​를 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도 호세아​는 값​을 치르고 고멜​을 다시 데려왔습니다. (호세아 3:1, 2) 호세아​의 예​를 통해 여호와​께서는 영적​인 간음​을 저지르는 이스라엘​을 자신​이 거듭 용서​하셨다는 것​을 보여 주셨습니다. 우리​는 이 기록​에서 무엇​을 배울 수 있습니까?

13 배우자​가 부도덕​을 범할 경우 무고​한 그리스도인 배우자​는 선택​의 기로​에 놓입니다. 예수​께서는 무고​한 배우자​는 이혼​하고 다른 사람​과 재혼​할 자유​가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하지만 그​는 죄​를 지은 배우자​를 용서​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게 하는 것​은 잘못​이 아닙니다. 호세아​는 고멜​을 다시 데려왔습니다. 고멜​은 호세아​에게 돌아온 뒤​에 다른 남자​와 성관계​를 가져서는 안 되었습니다. 호세아​도 고멜​과 한동안 “관계​를 갖지 않았습니다.” (호세아 3:3, 각주) 하지만 시간​이 지나서 고멜​과 다시 성관계​를 가졌을 것​입니다. 그 일​은 하느님​께서 기꺼이 자신​의 백성​을 다시 받아 주시고 그​들​과 예전​과 같은 관계​를 유지​하신다는 것​을 보여 주었습니다. (호세아 1:11; 3:3-5) 오늘날 우리​는 그 일​을 통해 결혼​에 관해 무엇​을 배울 수 있습니까? 무고​한 배우자​가 결혼 관계​를 유지​하기​로 결정​하여 죄​를 지은 배우자​와 다시 성관계​를 갖는다면 그것​은 그​를 용서​했다는 증거​가 될 것​입니다. (고린도 전서 7:3, 5) 그럴 경우 이혼​할 근거​는 사라질 것​입니다. 이제 그​들​은 부부​로서 결혼​에 대해 하느님​과 같은 생각​을 갖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문제​를 겪더라도 결혼​을 존중​히 여기십시오

14. 고린도 전서 7:10, 11​에 따르면 결혼 생활​에서 어떤 일​이 일어날 수 있습니까?

14 모든 그리스도인​은 여호와​와 예수​를 본​받아 결혼​을 존중​히 여기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하지만 사람​은 불완전​하기 때문​에 결혼​을 존중​히 여기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로마 7:18-23) 1​세기​에 일부 그리스도인​들​이 결혼 생활​에서 문제​를 겪은 것​도 놀랄 일​이 아닙니다. 바울​은 “아내​는 남편​과 헤어지지 말아야 한다”고 즉 별거​해서는 안 된다고 썼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그런 일​들​이 일어났습니다.—고린도 전서 7:10, 11 낭독.

문제​를 겪더라도 결혼 생활​을 지키기 위해 어떻게 할 수 있습니까? (15​항 참조)

15, 16. (ㄱ) 결혼 생활​에 문제​가 있을 경우 어떤 노력​을 해야 하며,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ㄴ) 배우자​가 그리스도인​이 아니라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15 바울​은 그리스도인 부부​들​이 무엇 때문​에 별거​하게 되었는지 설명​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남편​이 부도덕​을 범했기 때문​은 아니었을 것​입니다. 그랬다면 아내​가 이혼​하고 재혼​할 근거​가 있었을 것​입니다. 바울​은 남편​과 별거 중​인 아내​가 “결혼​하지 않고 그대로 지내든지 아니면 남편​과 화해”해야 한다고 썼습니다. 하느님​이 보시기​에 두 사람​은 여전​히 결혼​한 부부​였습니다. 바울​은 성적 부도덕​이 아니라면 별거​한 이유​가 무엇​이든 두 사람​이 서로 화해​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조언​했습니다. 두 사람​은 회중​의 장로​들​에게 도움​을 요청​할 수 있었습니다. 장로​들​은 어느 한쪽 편​을 들지 않으면서 성경​에 근거​한 조언​을 베풀 수 있었습니다.

16 한쪽 배우자​만 하느님​의 표준​에 따라 사는 경우​에는 상황​이 좀 더 복잡​할 수 있습니다. 결혼 생활​에서 문제​가 생길 때 별거​가 정당​한 해결책​이 될 수 있습니까? 앞서 살펴 보았듯이 성경​은 성적 부도덕​이 이혼​의 근거​가 된다고 알려 주지만, 별거​할 수 있는 근거​들​을 알려 주지는 않습니다. 바울​은 이렇게 썼습니다. “어떤 여자​에게 믿지 않는 남편​이 있는데 남편​이 그​와 함께 살고자 한다면 남편​을 버리지 마십시오.” (고린도 전서 7:12, 13) 그 권고​는 오늘날​에도 적용​됩니다.

17, 18. 일부 그리스도인​들​이 결혼 생활​에서 문제​를 겪더라도 배우자​와 계속 함께 사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17 물론 “믿지 않는 남편”이 아내​와 “함께 살려는” 뜻​이 없는 것​처럼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남편​이 지나치게 폭력적​이어서 아내​가 건강​이나 생명​의 위협​을 느낄지 모릅니다. 또는 남편​이 아내​와 가족​을 부양​하지 않거나 아내​의 영성​을 심각​한 위험​에 빠뜨릴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 일부 그리스도인​들​은 남편​이 무슨 말​을 하든 실제​로는 “함께 살려는” 뜻​이 없다고 결론​을 내리고 별거​하기​로 결정​합니다. 하지만 그​와 비슷​한 어려움​을 겪는 다른 그리스도인​들​은 인내​하며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왜 그렇게 합니까?

18 그런 상황 때문​에 별거​를 한다 해도 두 사람​은 여전​히 결혼​한 부부​입니다. 떨어져 살면 두 사람​은 앞서 언급​한 어려움​들​을 겪을 수 있습니다. 사도 바울​은 부부​가 함께 지내는 것​이 좋은 또 다른 이유​를 이렇게 알려 줍니다. “믿지 않는 남편​이 아내​로 말미암아 거룩​하게 되고 믿지 않는 아내​가 그 형제​로 말미암아 거룩​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여러분​의 자녀​가 깨끗​하지 못하겠지만, 이제​는 그​들​도 거룩​합니다.” (고린도 전서 7:14) 충성​스러운 많은 그리스도인​들​은 매우 어려운 상황​에서도 믿지 않는 배우자​와 계속 함께 살았으며, 배우자​가 참숭배자​가 되었을 때 자신​이 한 희생​이 정말 가치​가 있었다고 생각​했습니다.—고린도 전서 7:16 낭독. 베드로 전서 3:1, 2.

19. 그리스도인 회중​에 행복​한 결혼 생활​을 하는 부부​가 많은 이유​는 무엇​입니까?

19 예수​께서는 이혼​에 관한 교훈​을 하셨고 사도 바울​은 별거​에 관해 영감​받은 조언​을 했습니다. 두 사람 모두 하느님​의 종​들​이 결혼​을 존중​히 여기기​를 원했습니다. 오늘날 전 세계 그리스도인 회중​의 많은 부부​들​은 행복​한 결혼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당신​의 회중​에도 그러한 부부​가 많이 있을 것​입니다. 충성​스러운 형제​들​은 아내​를 사랑​하고, 헌신적​인 자매​들​은 남편​을 존경​합니다. 그​들​은 그렇게 하여 결혼 마련​을 존중​한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우리​는 수많은 부부​들​이 하느님​의 이러​한 말씀​을 실천​하여 유익​을 얻는 것​을 보며 기뻐합니다. “그러므로 남자​가 아버지​와 어머니​를 떠나 아내​에게 고착​할 것​이며, 둘​이 한 몸​이 될 것​입니다.”—에베소 5:31,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