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아, 다니엘, 욥의 믿음과 순종을 본받으십시오
“노아와 다니엘과 욥[은] 자기의 의로 인해 자기 자신만 구할 수 있을 것이다.”—에스겔 14:14.
1, 2. (ㄱ) 노아, 다니엘, 욥의 모범은 왜 우리에게 용기를 줍니까? (ㄴ) 에스겔은 어떤 상황에서 에스겔 14:14의 말을 기록했습니까?
당신은 건강 문제나 경제 문제나 박해와 같은 시련을 겪고 있습니까? 여호와를 섬기면서 기쁨을 유지하기 어려울 때가 있습니까? 그렇다면 노아, 다니엘, 욥이 보인 모범을 통해 용기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들은 불완전했고 우리와 비슷한 어려움을, 심지어 생명을 위협하는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하지만 그들은 충절을 지켰으며, 하느님께서는 그들을 믿음과 순종의 본으로 여기셨습니다.—에스겔 14:12-14 낭독.
2 에스겔은 기원전 612년에 바빌로니아에서 이 기사의 주제 성구를 기록했습니다. * (에스겔 1:1; 8:1) 몇 년 후인 기원전 607년에 배교한 예루살렘은 예언된 대로 멸망되었습니다. 소수의 사람들만이 노아, 다니엘, 욥의 특성들을 본받은 결과 생존을 위한 표를 받았습니다. (에스겔 9:1-5) 그중에는 예레미야, 바룩, 에벳멜렉, 레갑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3. 이 기사에서는 무엇을 살펴볼 것입니까?
3 오늘날에도 노아와 다니엘과 욥처럼 여호와께서 보시기에 의로운 사람들만 이 세상 제도가 멸망될 때 생존을 위한 표를 받을 것입니다. (계시록 7:9, 14) 따라서 여호와께서 노아, 다니엘, 욥을 의의 모범으로 여기신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각각의 인물을 고려하면서 (1) 그들이 겪은 어려움과 (2) 우리가 그들의 믿음과 순종을 본받을 수 있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노아는 900년간 믿음과 순종을 나타냈다
4, 5. 노아는 어떤 어려움을 겪었으며, 그의 인내가 인상 깊은 이유는 무엇입니까?
4 노아가 겪은 어려움. 노아의 증조할아버지인 에녹이 살던 때에 사람들은 몹시 악하고 불경건했습니다. 그들은 여호와를 거슬러 “충격적인 말”을 하기까지 했습니다. (유다 14, 15) 사람들은 점점 폭력적이 되어 갔습니다. 사실 노아 시대에 “땅은 ··· 폭력으로 가득 찼습니다.” 악한 천사들은 인간으로 물질화하여 여자들을 아내로 삼았고 난폭한 잡종 후손을 낳았습니다. (창세 6:2-4, 11, 12) 하지만 노아는 당시 사람들과는 아주 달랐습니다. “노아는 여호와의 눈에 호의를 얻었습니다. ··· 그는 그 당시 사람들 가운데 흠 없는 사람이었습니다. 노아는 참하느님과 함께 걸었습니다.”—창세 6:8, 9.
5 그 기록이 의로운 노아에 관해 무엇을 알려 주는지 생각해 보십시오. 노아는 대홍수가 닥치기 전에 악한 세상 속에서 오늘날 사람들의 일반적인 수명인 70-80년 정도만 하느님과 함께 걸은 것이 아니었습니다. 그는 거의 600년 동안 그 악한 세상에서 살았습니다! (창세 7:11) 또한 지금과는 달리 당시에는 노아를 영적으로 지원해 주는 동료 숭배자들의 회중이 없었습니다. 아마 노아는 자신의 친형제자매들에게서도 영적인 지원을 받지 못했을 것입니다. *
6. 노아는 어떻게 큰 용기를 나타냈습니까?
6 노아는 단지 선하게 사는 것으로 만족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담대한 “의의 전파자”가 되었으며, 여호와에 대한 자신의 믿음을 공개적으로 알렸습니다. (베드로 후서 2:5) 사도 바울은 노아가 “그 믿음을 통해 ··· 세상을 정죄”했다고 썼습니다. (히브리 11:7) 따라서 노아는 조롱과 반대, 심지어 폭행의 위협까지 받았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는 “사람을 보고 떨”지 않았습니다. (잠언 29:25) 노아에게는 여호와께서 충실한 종들에게 주시는 용기가 있었습니다.
7. 노아는 방주를 지을 때 어떤 어려움을 겪었습니까?
7 노아가 500년 넘게 하느님과 함께 걸은 뒤, 여호와께서는 그에게 인간과 동물의 생명을 구할 방주를 지으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창세 5:32; 6:14) 그 임무는 몹시 어려워 보였을 것입니다! 하지만 거대한 방주를 짓는 것 외에도 어려움이 더 있었습니다. 분명 노아는 방주를 짓는 일을 하면 훨씬 더 많은 조롱과 반대를 받을 것임을 알았습니다. 하지만 그는 믿음을 가지고 순종하여 그 일을 했습니다. “그는 꼭 그대로 했습니다.”—창세 6:22.
8. 노아는 어떻게 여호와의 부양 능력에 신뢰를 나타냈습니까?
8 또한 노아는 아내와 자녀들을 물질적으로 부양하는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대홍수 전에 사람들은 농사를 지으려면 아주 힘들게 일해야 했으며, 당연히 노아도 예외는 아니었습니다. (창세 5:28, 29) 그렇지만 그는 물질이 아니라 하느님을 중심으로 살았습니다. 방주를 짓는 데는 40년 내지 50년이 걸렸을 것이지만, 그동안에도 노아는 영적인 초점을 유지했습니다. 또한 대홍수 후에도 350년 동안이나 계속 그렇게 했습니다. (창세 9:28) 믿음과 순종의 훌륭한 모범이 아닙니까!
9, 10. (ㄱ) 우리는 노아의 믿음과 순종을 어떻게 본받을 수 있습니까? (ㄴ) 우리가 하느님의 표준을 옹호한다면 무엇을 확신할 수 있습니까?
9 노아의 믿음과 순종을 본받는 방법. 우리는 하느님의 의를 옹호하고, 사탄의 세상에 속해 있지 않고, 왕국을 계속 첫째로 구함으로 노아를 본받을 수 있습니다. (마태 6:33; 요한 15:19) 분명 그러한 우리의 생활 방식은 세상의 인정을 받지 못합니다. 사실 오늘날 일부 지역에서는 우리가 결혼과 성도덕에 관한 법을 비롯해 하느님의 법에 굳게 고착한다는 이유로 언론이 우리에 대해 부정적인 보도를 하기도 합니다. (말라기 3:17, 18 낭독) 하지만 노아처럼 우리는 사람이 아니라 여호와를 두려워합니다. 우리는 오직 그분만이 영원한 생명을 주실 수 있다는 것을 압니다.—누가 12:4, 5.
10 그러면 당신은 어떠합니까? 사람들에게 조롱과 비난을 받을 때에도, 혹은 경제적인 압력으로 인해 하느님의 부양 능력에 대한 믿음이 시험을 받을 때에도 계속 ‘하느님과 함께 걸을’ 것입니까? 당신이 노아의 믿음과 순종을 본받는다면, 여호와께서 돌봐 주실 것임을 확신할 수 있을 것입니다.—빌립보 4:6, 7.
다니엘은 악한 도시에 살면서 믿음과 순종을 나타냈다
11. 다니엘과 그의 세 친구는 바빌론에서 어떤 심각한 어려움을 겪었습니까? (기사 제목 위에 있는 삽화 참조)
11 다니엘이 겪은 어려움. 다니엘은 바빌론으로 강제로 끌려가 그곳에서 살게 되었습니다. 그 도시는 우상 숭배와 영매술로 가득했습니다. 더욱이 바빌로니아 사람들은 유대인들을 무시하면서 그들과 그들의 하느님 여호와를 조롱했습니다. (시 137:1, 3) 다니엘과 같은 충실한 유대인들이 얼마나 마음이 아팠겠습니까! 또한 다니엘과 그의 세 친구인 하나냐, 미사엘, 아사랴는 왕을 위해 일할 훈련을 받게 되어 있었기 때문에 사람들의 주목을 받았습니다. 심지어 그들을 위해 특별한 식단이 준비되었습니다. 하지만 다니엘은 “왕의 진미[로] 자신을 더럽히지 않”기로 마음을 먹었기 때문에, 얼마 안 있어 음식과 음료가 문제가 되었습니다.—다니엘 1:5-8, 14-17.
12. (ㄱ) 다니엘은 어떤 훌륭한 특성들을 나타냈습니까? (ㄴ) 여호와께서는 다니엘을 어떻게 여기셨습니까?
12 어떤 면에서는 다니엘의 능력도 그에게 시험이 되었을 것입니다. 그는 대단히 뛰어난 능력이 있었고 그 덕분에 특별한 지위에 오르게 되었습니다. (다니엘 1:19, 20) 하지만 다니엘은 거만해지거나 독선에 빠진 것이 아니라 겸손과 겸허를 유지하면서 언제나 여호와께 합당한 영예를 돌렸습니다. (다니엘 2:30) 사실 여호와께서 다니엘을 노아와 욥과 함께 의의 모범으로 언급할 만한 사람이라고 여기셨을 때 그는 여전히 나이가 어렸습니다. 다니엘에 대한 하느님의 확신은 잘못된 것이었습니까? 결코 그렇지 않았습니다! 다니엘은 죽을 때까지 계속 믿음과 순종을 나타냈습니다. 하느님의 천사가 다니엘에게 따뜻한 어조로 “매우 귀중한 사람 다니엘”이라고 말했을 때 아마 그는 90대 후반이었을 것입니다.—다니엘 10:11.
13. 다니엘은 어떻게 유대인 동족들에게 축복이 되었을 것입니까?
13 하느님의 은혜 덕분에 다니엘은 바빌로니아에서만 아니라 메디아-페르시아에서도 고위 관리가 되었습니다. (다니엘 1:21; 6:1, 2) 아마 여호와께서는 다니엘이 자기 백성을 돕는 역할을 하도록 상황을 그렇게 조정하셨을 것입니다. 요셉은 이집트에서, 에스더와 모르드개는 페르시아에서 그와 비슷한 역할을 했습니다. * (다니엘 2:48) 에스겔을 비롯하여 바빌론에 끌려간 유대인들은 여호와의 손길이 그렇게 작용하는 것을 보면서 정말 많은 위로를 받았을 것입니다!
14, 15. (ㄱ) 어떤 면에서 우리는 다니엘과 비슷한 상황에 있습니까? (ㄴ) 오늘날 부모들은 다니엘의 부모에게서 무엇을 배울 수 있습니까?
14 다니엘의 믿음과 순종을 본받는 방법. 이 세상은 “악귀들의 처소”인 큰 바빌론 즉 거짓 종교 세계 제국에 의해 도덕적으로 영적으로 타락해 있으며, 우리는 그러한 세상에서 외국인처럼 살아갑니다. (계시록 18:2) 따라서 우리는 세상 사람들과 달라서 사람들의 눈에 띄며 심지어 조롱의 대상이 되기도 합니다. (마가 13:13) 그러므로 우리는 다니엘처럼 우리 하느님 여호와와 가까워지기 위해 노력해야 하겠습니다. 우리가 겸손과 순종을 나타내고 그분을 신뢰한다면 그분은 우리도 귀중하게 여겨 주실 것입니다.—학개 2:7.
15 부모들은 다니엘의 부모의 본에서 교훈을 얻을 수 있습니다. 어떤 교훈을 얻을 수 있습니까? 다니엘이 어렸을 때 유다에는 악이 만연했지만, 다니엘은 하느님을 사랑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그것은 우연이 아니라, 부모가 다니엘을 잘 가르친 덕분이었습니다. (잠언 22:6) “나의 재판관은 하느님”을 뜻하는 다니엘의 이름만 봐도 그의 부모가 하느님을 사랑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니엘 1:6, 각주) 그러므로 부모 여러분, 포기하지 말고 자녀를 참을성 있게 가르치십시오. (에베소 6:4) 자녀와 함께 기도하고 자녀를 위해 기도하십시오. 자녀의 마음에 성경 진리를 심어 주려고 노력하면 여호와의 풍성한 축복을 받게 됩니다.—시 37:5.
욥은 부유하든 가난하든 믿음과 순종을 나타냈다
16, 17. 욥은 다음 상황에서 어떤 어려움을 겪었습니까? (ㄱ) 부유하고 존경을 받을 때 (ㄴ) 고난이 닥쳤을 때
16 욥이 겪은 어려움. 욥은 극과 극을 오가는 삶을 살았습니다. 욥은 시련을 겪기 전에 “동방의 모든 사람 중에서 가장 큰 자”였습니다. (욥 1:3) 그는 부유하고 유명했으며 사람들에게 많은 존경을 받았습니다. (욥 29:7-16) 그런데도 욥은 우월감을 갖거나 하느님이 필요 없다고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사실 여호와께서는 그를 “내 종”이라고 부르면서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그는 충절을 지키는 올바른 사람이며, 하느님을 두려워하고 악을 멀리한다.”—욥 1:8.
17 하지만 욥의 인생은 순식간에 완전히 뒤바뀌었습니다. 그는 몹시 가난해졌으며 깊은 절망에 빠졌습니다. 우리는 그가 그렇게 된 이유를 알고 있습니다. 중상자인 사탄은 욥이 하느님을 이기적인 목적으로 섬긴다고 거짓 비난을 했습니다. (욥기 1:9, 10 낭독) 여호와께서는 그러한 사탄의 사악한 비난을 그냥 무시하지 않으셨습니다. 그 대신 욥에게 충절을 증명하고 순수하고 비이기적인 마음으로 하느님을 숭배한다는 것을 나타낼 기회를 주셨습니다.
18. (ㄱ) 당신은 욥이 충절을 지킨 기록에서 어떤 점이 인상적입니까? (ㄴ) 여호와께서 욥을 대하신 방식을 보면 그분에 대해 무엇을 알 수 있습니까?
18 사탄은 욥에게 악랄한 공격을 연이어 퍼부었고, 그 결과 욥은 자신이 겪는 시련이 하느님에게서 오는 것이라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욥 1:13-21) 그 후에 세 명의 거짓 위로자가 와서 잔인한 말로 욥을 공격했습니다. 그들은 욥에게 잘못이 있어서 하느님이 벌을 주시는 것이라는 식으로 말했습니다! (욥 2:11; 22:1, 5-10) 하지만 욥은 충절을 유지했습니다. 욥이 이따금 거친 말을 할 때도 있었지만, 여호와께서는 욥이 겪는 고통을 이해하셨습니다. (욥 6:1-3) 비유적으로 사탄은 욥을 땅바닥에 내동댕이치고 모욕적인 거짓말로 그에게 마구 발길질을 했습니다. 하지만 하느님께서는 욥이 몹시 낙담했는데도 결코 그분께 등을 돌리지 않는 것을 보셨습니다. 시련이 끝나자 여호와께서는 욥의 재산을 전보다 두 배로 늘려 주셨고 그가 140년을 더 살게 해 주셨습니다. (야고보 5:11) 그 140년 동안에도 욥은 계속 마음을 다해 여호와를 섬겼습니다. 그 점을 어떻게 확신할 수 있습니까? 욥이 사망한 지 여러 세기가 지난 뒤에 에스겔이 이 기사의 주제 성구를 기록했기 때문입니다.
19, 20. (ㄱ) 우리는 욥의 믿음과 순종을 어떻게 본받을 수 있습니까? (ㄴ) 다른 사람을 대할 때 어떻게 하느님의 동정심을 본받을 수 있습니까?
19 욥의 믿음과 순종을 본받는 방법. 상황이 어떠하든 우리는 언제나 여호와를 삶의 중심으로 삼고 그분을 굳게 신뢰하고 온전한 마음으로 그분께 순종해야 합니다. 사실 우리에게는 욥보다 그렇게 해야 할 이유가 훨씬 더 많습니다! 생각해 보십시오. 우리는 사탄과 그의 계략에 대해 많은 점을 압니다. (고린도 후서 2:11) 또한 성경, 특히 욥기 덕분에 우리는 하느님이 고난을 허용하시는 이유를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다니엘의 예언을 통해 우리는 하느님의 왕국이 그리스도 예수가 다스리는 세계 정부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다니엘 7:13, 14) 우리는 그 왕국이 머지않아 모든 고난을 영원히 없앨 것이라는 점도 알고 있습니다.
20 또한 욥의 경험을 통해 우리는 고난을 인내하고 있는 동료 그리스도인들에게 동정심을 보여야 한다는 점을 배울 수 있습니다. 일부 사람들은 욥처럼 이따금 거친 말을 할 수 있습니다. (전도 7:7) 하지만 그런 사람을 판단하기보다는 이해심과 동정심을 나타내야 합니다. 우리는 그렇게 함으로 사랑 많고 자비로우신 아버지 여호와를 본받습니다.—시 103:8.
여호와께서 ‘여러분을 강하게’ 하실 것입니다
21. 베드로 전서 5:10은 노아, 다니엘, 욥의 경험을 어떻게 잘 대변해 줍니까?
21 노아, 다니엘, 욥은 서로 다른 시대에 아주 다른 상황에서 살았지만 자신이 직면한 어려움을 인내했습니다. 그들의 삶을 생각해 보면 사도 베드로의 이러한 말이 떠오릅니다. “여러분이 잠시 고난을 겪고 나면, 모든 과분한 친절의 하느님[께서] 친히 여러분의 훈련을 끝내실 것입니다. 그분은 여러분을 굳세게 하시고 강하게 하시고 굳건히 세워 주실 것입니다.”—베드로 전서 5:10.
22. 다음 기사에서는 무엇을 살펴볼 것입니까?
22 영감받은 베드로의 말을 통해 여호와께서는 자신의 종들을 강하고 굳건하게 해 주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그 말씀은 오늘날 하느님의 백성에게도 적용됩니다. 우리 모두는 여호와로 인해 강해져서 계속 굳건히 그분을 숭배하기를 원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노아, 다니엘, 욥이 나타낸 믿음과 순종을 본받기 원합니다! 다음 기사에서 살펴보겠지만, 그들이 충절을 지킨 비결은 여호와를 잘 아는 것이었습니다. 사실 그들은 하느님께서 그들에게 요구하시는 “모든 것을 이해”했습니다. (잠언 28:5) 우리 역시 그렇게 할 수 있습니다.
^ 2항 에스겔은 기원전 617년에 유배되었다. 에스겔 8:1–19:14은 유배 “제6년” 즉 기원전 612년에 기록되었다.
^ 5항 노아의 아버지 라멕은 하느님을 두려워하는 사람이었으며, 대홍수가 일어나기 약 5년 전에 사망했다. 대홍수가 시작되었을 때 노아의 어머니와 친형제자매들이 살아 있었다면 대홍수 때 사망했을 것이다.
파수대—연구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