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성을 계속 키워 나가십시오!
“계속 영을 따라 걸으십시오.”—갈라디아 5:16.
1, 2. 한 형제는 자신의 영적 상태에 대해 무엇을 깨달았으며, 그래서 어떻게 했습니까?
로버트는 십 대에 침례를 받았지만 진리를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이렇게 말합니다. “나쁜 일을 하진 않았지만 그저 형식적으로 하느님을 섬겼어요. 겉보기에는 영적으로 강해 보였죠. 집회에 빠지지 않았고 해마다 몇 번은 보조 파이오니아 봉사도 했으니까요. 하지만 무언가가 빠져 있었습니다.”
2 로버트는 결혼하고 나서야 자신의 문제가 무엇인지 깨달았습니다. 그는 종종 아내와 함께 성경 퀴즈를 내고 맞추는 게임을 했습니다. 영적으로 강한 아내는 퀴즈에 대답하는 데 어려움이 없었지만, 로버트는 답을 몰라 부끄러울 때가 한두 번이 아니었습니다. 로버트는 이렇게 말합니다. “정말 아는 게 하나도 없는 것 같았습니다. 아내를 영적으로 인도하는 가장이 되려면 변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로버트는 그 생각을 행동으로 옮겼습니다. 그는 이렇게 말합니다. “성경을 연구하고 연구하고 또 연구했습니다. 그랬더니 단편적인 지식들이 하나로 연결되기 시작했죠. 성경에 대한 이해가 깊어졌고 가장 중요한 것으로 여호와와 많이 가까워졌습니다.”
3. (ㄱ) 로버트의 경험에서 무엇을 배울 수 있습니까? (ㄴ) 이 기사에서 어떤 요점을 살펴볼 것입니까?
3 로버트의 경험에서 중요한 교훈을 배울 수 있습니다. 우리가 어느 정도 성경 지식이 있고 회중 집회에 빠지지 않고 봉사에 정기적으로 참여하고 있을지 모르지만, 그렇다고 해서 반드시 영적인 사람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또한 영적으로 이미 진보한 사람이라도 자신을 더 검토해 보면 영성을 더 발전시킬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될 수 있습니다. (빌립보 3:16) 이 기사에서는 영적으로 계속 발전하는 데 도움이 되는 다음의 세 가지 중요한 질문을 살펴볼 것입니다. (1) 자신의 영성이 실제로 어떠한지 검토하는 데 무엇이 도움이 됩니까? (2) 어떻게 영성을 기르고 영적인 사람으로 계속 발전할 수 있습니까? (3) 강한 영성이 어떻게 일상생활에 도움이 됩니까?
자신의 영성을 검토하는 방법
4. 에베소서 4:23, 24의 조언은 누구에게 적용됩니까?
4 우리는 하느님을 섬기기 시작하면서 큰 변화를 했습니다. 그러한 변화는 우리 삶의 모든 면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침례를 받은 후에도 그러한 변화는 끝나지 않았습니다. 우리는 “자신을 지배하는 정신 태도를 계속 새롭게 하라”는 권고를 받고 있습니다. (에베소 4:23, 24) 우리 모두는 불완전하기 때문에 계속 변화해야 합니다. 여호와를 오랫동안 섬겨 온 사람들도 영성을 유지하기 위해 계속 노력해야 합니다.—빌립보 3:12, 13.
5. 자신을 검토하는 데 어떤 질문들이 도움이 됩니까?
5 영성을 발전시키고 유지하기 위해서는 자신을 정직하게 검토할 필요가 있습니다. 나이가 많든 적든 우리는 이렇게 자문해 볼 수 있습니다. ‘나는 영적인 사람으로 발전하고 있다는 것을 스스로 느낄 만큼 변화하고 있는가? 나는 그리스도의 성품을 닮아 가고 있는가? 그리스도인 집회에서 나의 태도나 행실은 내 영성의 깊이에 대해 무엇을 드러내 주는가? 내가 사람들과 나누는 대화는 내가 좋아하는 것에 대해 무엇을 알려 주는가? 내 연구 습관, 옷차림과 몸단장, 조언에 대한 반응은 나 자신에 관해 무엇을 드러내 주는가? 유혹을 받을 때 나는 어떻게 하는가? 나는 초보적인 수준을 넘어 성숙한 그리스도인으로 장성했는가?’ (에베소 4:13) 이 질문들에 대해 생각해 보면 자신이 영적으로 얼마나 발전했는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6. 자신의 영적 상태를 검토하기 위해 또 어떻게 할 수 있습니까?
6 자신의 영적 상태를 검토하기 위해 때로는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아야 할지 모릅니다. 사도 바울은 육적인 사람은 하느님 보시기에 자신의 생활 방식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알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그와는 달리, 영적인 사람은 하느님의 시각을 이해할 뿐 아니라 육적인 사람의 행로가 잘못되었다는 것도 압니다. (고린도 전서 2:14-16; 3:1-3) 그리스도의 생각을 가진 장로들은 어떤 형제가 육적인 생각을 하기 시작하면 흔히 그 징후를 초기에 알아봅니다. 장로들이 우리에게 그런 점에 대해 말한다면 그 조언을 받아들이고 적용할 것입니까? 우리는 그렇게 하여 영성을 강화하려는 열망을 나타내야 합니다.—전도 7:5, 9.
영성을 기르십시오
7. 영적인 사람이 되려면 왜 성경 지식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까?
7 성경 지식만으로는 영적인 사람이 되기에 충분하지 않다는 점을 기억하십시오. 고대의 솔로몬왕은 여호와에 대해 많은 지식이 있었습니다. 솔로몬의 격언은 나중에 성경의 일부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노년에 그는 영성이 약해져서 여호와께 충실을 유지하지 못했습니다. (열왕기상 4:29, 30; 11:4-6) 그러면 성경 지식에 더해 무엇이 더 필요합니까? 영적으로 계속 발전해 나가야 합니다. (골로새 2:6, 7)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습니까?
8, 9. (ㄱ) 굳건한 영성을 기르는 데 무엇이 도움이 됩니까? (ㄴ) 우리가 연구하고 묵상하는 목적은 무엇입니까? (기사 제목 위에 있는 삽화 참조)
8 바울은 1세기 그리스도인들에게 “장성에 이르기 위해 힘쓰라”고 권했습니다. (히브리 6:1) 오늘날 우리는 바울의 조언을 따르기 위해 어떻게 할 수 있습니까? 한 가지 중요한 방법은 「‘하느님의 사랑 안에 머물도록 자신을 지키십시오’」 책을 연구하는 것입니다. 그 책을 연구하면 성경 원칙을 어떻게 자신의 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지 알게 될 것입니다. 그 책을 이미 연구했다면, 굳건한 믿음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되는 다른 자료들을 연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골로새 1:23) 또한 연구한 내용을 자신의 생활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기도하면서 묵상해야 합니다.
9 우리가 연구하고 묵상하는 목적은 여호와를 기쁘게 해 드리고 그분의 법에 순종하려는 진실한 열망을 기르는 것임을 기억하십시오. (시 40:8; 119:97) 또한 우리는 자신의 영적 성장에 방해가 되는 것들을 물리치기 위해 노력합니다.—디도 2:11, 12.
10. 청소년들은 어떻게 영성을 강화할 수 있습니까?
10 당신이 청소년이라면, 분명한 영적 목표를 갖고 있습니까? 베델에서 봉사하는 한 형제는 순회 대회에 참석하면 회기가 시작되기 전에 침례 지원자들과 대화를 나누곤 합니다. 침례 지원자 가운데는 청소년이 많습니다. 형제는 그들에게 어떤 영적 목표가 있는지 묻습니다. 많은 청소년은 여호와를 섬기기 위해 앞으로 어떤 봉사를 할 생각인지 자신의 목표를 명확히 말합니다. 그들은 다양한 형태의 전 시간 봉사를 시작하거나 왕국 선포자가 더 많이 필요한 곳에서 봉사하는 것과 같은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 청소년들은 그러한 점에 대해 생각해 보지 않은 것 같습니다. 혹시 그들은 명확한 영적 목표를 세워야 할 필요성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보지 않은 것입니까? 청소년 여러분, 이렇게 자문해 보십시오. ‘내가 영적인 활동에 참여하는 이유는 단지 부모님이 원하시기 때문인가? 나는 하느님과 개인적으로 더 가까워지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가?’ 물론, 청소년들만 영적 목표를 가져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영적 목표를 가지면 여호와의 종들 모두가 영성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전도 12:1, 13.
11. (ㄱ) 영적 발전을 이루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ㄴ) 우리는 어떤 성경 인물을 본받을 수 있습니까?
11 자신의 부족한 점을 알게 되었다면 발전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행동해야 합니다. 영적인 사람이 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우리의 생명이 달려 있기 때문입니다. (로마 8:6-8) 하지만 영적으로 장성한다고 해서 완전해져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여호와의 영은 우리가 필요한 발전을 하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 자신도 힘써 노력할 필요가 있습니다. 중앙장로회 성원이었던 존 바 형제는 여러 해 전에 누가복음 13:24을 설명하면서 이렇게 지적했습니다. “많은 사람은 강한 영적 힘을 얻을 만큼 부지런히 노력하지 않기 때문에 좁은 문으로 들어가지 못합니다.” 우리는 축복을 받을 때까지 포기하지 않고 천사와 씨름한 야곱을 본받아야 합니다. (창세 32:26-28) 성경을 연구하는 것이 즐거운 일이 될 수는 있지만, 성경이 그저 재미로 읽는 소설책 같을 것이라고 기대해서는 안 됩니다. 우리는 유익한 영적 보물을 찾기 위해 노력할 필요가 있습니다.
12, 13. (ㄱ) 그리스도처럼 생각하는 데 무엇이 도움이 됩니까? (ㄴ) 사도 베드로의 본과 조언은 우리에게 어떻게 도움이 됩니까? (ㄷ) 어떻게 영성을 기를 수 있습니까? (“ 영적으로 발전하는 방법” 제하의 내용 참조)
12 영성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하면, 성령이 우리에게 생각을 변화시킬 힘을 줄 것입니다. 영의 도움을 받으면 우리는 점점 더 그리스도처럼 생각하게 될 것입니다. (로마 15:5) 또한 성령은 육적인 욕망을 뿌리 뽑고 하느님이 좋아하시는 특성들을 기르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갈라디아 5:16, 22, 23) 우리의 생각이 물질주의나 육적인 욕망에 쏠릴 때에도 포기하지 마십시오. 계속 성령을 구하십시오. 그러면 여호와께서 당신의 생각을 이끌어 다시 올바른 것에 초점을 맞추도록 도와주실 것입니다. (누가 11:13) 사도 베드로를 생각해 보십시오. 그는 영적인 사람답게 행동하지 못한 경우가 여러 번 있었습니다. (마태 16:22, 23; 누가 22:34, 54-62; 갈라디아 2:11-14) 하지만 그는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베드로는 여호와의 도움을 받아 점차 그리스도처럼 생각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우리도 그렇게 할 수 있습니다.
13 나중에 베드로는 우리가 어떤 면에서 노력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언급했습니다. (베드로 후서 1:5-8 낭독) “모든 진지한 노력을 다해” 자제, 인내, 형제 애정과 같은 특성을 기르면 영적인 사람으로 계속 진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매일 이렇게 자문해 보십시오. ‘영적으로 발전하기 위해 오늘은 어떤 면에서 노력할 수 있을까?’
일상생활에서 성경 원칙을 적용하십시오
14. 영적인 생각은 우리의 생활에 어떤 영향을 미칩니까?
14 그리스도와 같은 생각은 우리의 말, 직장이나 학교에서 우리의 행실, 우리가 매일 내리는 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우리가 내리는 결정은 우리가 그리스도의 제자가 되기 위해 힘써 노력하고 있다는 것을 드러내 줄 것입니다. 영적인 사람은 하늘의 아버지와 누리는 관계를 위험에 빠뜨리기를 결코 원하지 않습니다. 그리스도와 같은 태도를 가지고 있다면 유혹을 받을 때 단호히 뿌리칠 것입니다. 결정을 내려야 할 때는 잠시 멈추어 이렇게 자문해 볼 수 있습니다. ‘어떤 성경 원칙들이 적용될까? 그리스도라면 이 상황에서 어떻게 하셨을까? 어떤 결정을 내려야 여호와께서 기뻐하실까?’ 이제 그런 식으로 생각하는 법을 배우기 위해 몇 가지 예를 살펴볼 것입니다. 각각의 상황에서 어떤 성경 원칙이 지혜로운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5, 16. 그리스도처럼 생각하는 것이 (ㄱ) 배우자를 선택할 때 (ㄴ) 교제 대상을 선택할 때 지혜로운 결정을 내리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설명해 보십시오.
15 배우자 선택. 이와 관련된 성경 원칙이 고린도 후서 6:14, 15에 있습니다. (낭독) 바울은 영적인 사람은 육적인 사람과 온전한 조화를 이룰 수 없다고 분명히 밝힙니다. 배우자를 선택하는 데 이 원칙이 어떻게 적용됩니까?
16 교제 대상. 고린도 전서 15:33에 나오는 성경 원칙에 유의해 보십시오. (낭독) 하느님의 생각을 갖고 있는 사람은 자신의 영성을 위험에 빠뜨릴 수 있는 사람들과 어울리지 않을 것입니다. 이 원칙을 실생활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습니까? 예를 들어, 이 원칙은 소셜 네트워크를 사용할 때 어떻게 적용됩니까? 낯선 사람이 온라인 게임을 하자고 초대하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17-19. 영적인 시각은 (ㄱ) 무가치한 활동을 하지 않는 데 (ㄴ) 목표를 세우는 데 (ㄷ) 불화를 해결하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됩니까?
17 영적 성장을 방해하는 활동. 바울이 동료 그리스도인들에게 한 말은 우리에게 경고가 됩니다. (히브리서 6:1 낭독) 우리가 피해야 할 “죽은 행실”이란 무엇입니까? 영적인 의미에서 죽은 것, 다시 말해 헛되고 무가치한 모든 활동을 가리킵니다. 이 원칙은 살면서 다음과 같은 문제를 고려할 때 도움이 됩니다. ‘이 일은 육체의 일인가? 이 사업 제안을 받아들여야 하는가? 내가 세상의 개혁 운동에 참여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18 영적 목표. 예수께서는 산상 수훈에서 목표를 세우는 것에 관한 명확한 지침을 주셨습니다. (마태 6:33) 영적인 사람은 영적인 목표를 추구합니다. 이 원칙을 마음에 새긴다면 다음과 같은 질문에 대한 답을 찾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고등 교육을 받아야 하는가? 이 일자리를 받아들일 것인가?’
19 불화. 바울이 로마 회중에 한 조언은 불화를 해결하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됩니까? (로마 12:18) 그리스도의 제자인 우리는 “모든 사람과 평화롭게 지내”기 위해 노력합니다. 하지만 불화가 생기면 어떤 반응을 보입니까? 양보하기가 어렵습니까? 아니면 우리는 “평화를 이룩하는” 사람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까?—야고보 3:18.
20. 당신이 영적으로 발전하기 원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20 이처럼 몇 가지 예만 살펴보아도, 경건한 원칙들을 생각해 보는 것이 영적인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영적인 생각을 가지면 매일의 삶이 더 행복하고 만족스러워집니다. 이 기사 서두에서 언급한 로버트는 이렇게 말합니다. “여호와와 더 가까워지자 더 나은 남편, 더 나은 아버지가 되었지요. 만족스럽고 행복했습니다.” 영적 발전을 우선순위에 둔다면 우리도 그와 같은 축복을 누릴 수 있습니다. 영적인 사람이 되면 현재 더 만족스러운 삶을 살고 앞으로 “참생명”을 얻게 될 것입니다.—디모데 전서 6:19.
파수대—연구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