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기사 8
시기심을 물리치고 평화를 추구하십시오
“평화를 이루는 일과 서로를 세워 주는 일을 추구합시다.”—로마 14:19.
노래 39 평화—우리의 소유
소개 *
1. 시기심은 요셉의 가족에게 어떤 영향을 미쳤습니까?
야곱은 자신의 모든 아들을 사랑했지만 17세의 요셉을 특히 사랑했습니다. 요셉의 형제들은 어떤 반응을 보였습니까? 그들은 요셉을 시기했고 그로 인해 그를 미워하게 되었습니다. 요셉은 형제들의 미움을 받을 만한 일을 한 적이 없었습니다. 그런데도 그들은 요셉을 노예로 팔았고, 아버지에게는 사랑하는 아들 요셉이 들짐승에게 죽임을 당했다고 거짓말을 했습니다. 그들은 시기심 때문에 가족의 평화를 깨뜨렸으며 아버지의 마음을 매우 아프게 했습니다.—창세 37:3, 4, 27-34.
2. 갈라디아서 5:19-21에 따르면, 시기심은 왜 그토록 위험합니까?
2 성경에 따르면, 시기심 *은 하느님의 왕국을 상속받지 못하고 죽음에 이르게 만들 수 있는 “육체의 일”에 포함됩니다. (갈라디아서 5:19-21 낭독) 흔히 시기심은 적개심, 분쟁, 격분과 같은 해로운 열매를 산출합니다.
3. 이 기사에서 무엇을 살펴볼 것입니까?
3 요셉의 형제들의 예는 시기심이 어떻게 사람들 사이의 관계를 손상시키고 가정의 평화를 깨뜨릴 수 있는지 보여 줍니다. 물론, 우리는 요셉의 형제들과 같은 일은 결코 하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 모두의 마음은 불완전하고 믿을 수 없습니다. (예레미야 17:9) 따라서 때때로 우리에게 시기심이 생기는 것도 놀랄 일이 아닙니다. 이제 성경에 나오는 경고의 본보기들을 살펴보면서 어떤 이유로 시기심이 뿌리내릴 수 있는지 알아볼 것입니다. 그런 다음 시기심을 물리치고 평화를 이루는 실제적인 방법들을 살펴볼 것입니다.
무엇 때문에 시기심이 생길 수 있는가?
4. 블레셋 사람들은 왜 이삭을 시기했습니까?
4 물질적인 부. 이삭은 부유했으며 블레셋 사람들은 그런 이삭을 시기했습니다. (창세 26:12-14) 그들은 이삭이 가축에게 물을 먹이는 데 꼭 필요한 우물들을 막아 버리기까지 했습니다. (창세 26:15, 16, 27) 블레셋 사람들처럼 오늘날에도 일부 사람들은 자신보다 물질적으로 더 부유한 사람들을 시기합니다. 그들은 남이 가진 것을 갖고 싶어 할 뿐 아니라 그가 그것을 누리지 못하게 만들고 싶어 합니다.
5. 종교 지도자들은 왜 예수를 시기했습니까?
5 사람들의 존경과 인정. 유대교 지도자들은 일반 사람들이 예수를 매우 좋아하고 존경하는 것을 보고 그분을 시기했습니다. (마태 7:28, 29) 예수께서는 하느님의 대표자로서 진리를 가르치셨습니다. 그런데도 종교 지도자들은 예수의 좋은 평판을 더럽히려고 악한 거짓말과 중상하는 말을 퍼뜨렸습니다. (마가 15:10; 요한 11:47, 48; 12:12, 13, 19) 이러한 경고의 본보기로부터 어떤 교훈을 배울 수 있습니까? 형제 자매들이 좋은 특성 때문에 회중의 사랑을 받을 때 조금이라도 그들을 시기하는 경향이 있다면 물리쳐야 합니다. 그에 더해, 그들의 좋은 특성을 본받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고린도 전서 11:1; 요한 3서 11.
6. 디오드레베는 어떻게 시기심을 드러냈습니까?
6 신권적인 특권. 1세기에 디오드레베는 그리스도인 회중에서 인도하는 일을 하던 사람들을 시기했습니다. 그는 회중에서 “으뜸이 되고” 싶어서 사도 요한을 비롯한 책임 맡은 형제들의 평판을 깎아내리려고 악의적인 말을 퍼뜨렸습니다. (요한 3서 9, 10) 물론 우리가 그 정도로 심한 행동을 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도 자신이 바라던 임명을 동료 그리스도인이 받으면 그를 시기하게 될 수 있으며, 특히 자신도 그 형제만큼이나 그 책임을 맡을 자격이 있다고 느낀다면 더욱 그럴 수 있습니다.
7. 시기심은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줄 수 있습니까?
7 시기하는 마음은 독성이 있는 잡초와도 같습니다. 일단 시기심이 마음에 뿌리를 내리면 없애기가 힘들 수 있습니다. 부당한 질투, 교만, 이기심과 같은 부정적인 감정들은 시기심이 무성하게 자라도록 촉진합니다. 한편, 시기심은 사랑, 동정심, 친절과 같은 좋은 특성들을 말라 죽게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마음에 시기심이 싹트기 시작한다면 즉시 뿌리 뽑아야 합니다. 그러면 어떻게 시기심을 물리칠 수 있습니까?
겸손과 만족하는 태도를 기르십시오
8. 어떤 특성들이 시기심을 물리치는 데 도움이 됩니까?
8 겸손과 만족하는 태도를 기르면 시기심을 물리칠 수 있습니다. 마음에 그러한 좋은 특성들이 가득하면 시기심이 들어설 자리가 없을 것입니다. 겸손은 자신을 지나치게 중요하게 여기지 않는 데 도움이 됩니다. 겸손한 사람은 자신이 남보다 더 나은 대우를 받아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갈라디아 6:3, 4) 만족하는 태도가 있는 사람은 자신이 가진 것으로 충분하다고 여기며 자신을 남과 비교하지 않습니다. (디모데 전서 6:7, 8) 겸손과 만족하는 태도가 있다면 다른 사람이 무언가 좋은 것을 받을 때 그에 대해 기뻐할 것입니다.
9. 갈라디아서 5:16과 빌립보서 2:3, 4에 따르면, 성령은 우리가 어떻게 하는 데 도움이 됩니까?
9 육적인 특성인 시기심을 물리치고 겸손과 만족하는 태도를 기르려면 하느님의 성령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갈라디아서 5:16; 빌립보서 2:3, 4 낭독) 여호와의 성령은 마음속의 깊은 생각과 동기를 검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하느님의 도움을 받는다면 해로운 생각과 감정을 없애고 바람직한 생각과 감정을 기를 수 있습니다. (시 26:2; 51:10) 이제 시기심을 성공적으로 물리친 모세와 바울의 예를 살펴보겠습니다.
10. 어떤 상황이 모세에게 시험이 될 수 있었습니까? (표지 삽화 참조)
10 모세는 하느님의 백성에 대해 큰 권위를 갖고 있었지만 그 권위를 독차지하려고 하지 않았습니다. 한번은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있는 성령 얼마를 가져다가 만남의 천막 근처에 서 있던 이스라엘의 장로들에게 주셨습니다. 그런데 조금 후에, 모세는 만남의 천막으로 오지 않았던 장로 두 사람도 성령을 받고 예언자처럼 행동하기 시작했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여호수아가 그 두 장로를 말리라고 말했을 때 모세는 어떻게 했습니까? 모세는 여호와께서 그 두 사람에게 주의를 기울이신 것을 시기하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그들이 특권을 받은 것에 대해 그들과 함께 기뻐함으로 겸손을 나타냈습니다. (민수 11:24-29) 우리는 모세에게서 어떤 교훈을 배울 수 있습니까?
11. 장로들은 어떻게 모세를 본받을 수 있습니까?
11 당신이 장로라면, 회중에서 자신이 정말 소중히 여기는 책임을 다른 형제가 수행할 수 있도록 훈련해 달라는 요청을 받은 적이 있습니까? 예를 들어, 당신은 매주 「파수대」 연구를 사회하는 책임을 소중히 여길지 모릅니다. 그런데 다른 형제가 나중에 그 일을 수행할 수 있도록 그를 훈련해 달라는 요청을 받는다면 어떠합니까? 당신이 모세처럼 겸손하다면, 그것이 자신의 위치에 위협이 된다고 여기지 않을 것입니다. 오히려 기쁜 마음으로 그 형제를 도울 것입니다.
12. 오늘날 많은 그리스도인들은 어떻게 만족하는 태도와 겸손을 나타냅니까?
12 많은 연로한 형제들이 직면하는 또 다른 상황을 생각해 보겠습니다. 일부 형제들은 수십 년 동안 장로의 회 조정자로 일했지만 80세가 되면 그 임명을 기꺼이 내려놓습니다. 또한 순회 감독자들은 70세에 그 특권을 내려놓고 다른 형태의 봉사를 하라는 임명을 받아들임으로 겸손을 나타냅니다. 최근 들어, 전 세계의 많은 베델 성원들도 야외에서 새로운 임명을 수행하기 시작했습니다. 충실한 그 형제 자매들은 자신이 하던 일을 다른 사람이 수행하는 것에 대해 반감을 품지 않습니다.
13. 바울은 왜 12사도를 시기하는 마음이 생길 수도 있었습니까?
13 사도 바울도 만족하는 태도와 겸손을 기르는 면에서 훌륭한 본이 됩니다. 바울은 시기심이 자라지 않도록 노력했습니다. 그는 열심히 봉사했지만 겸손하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나는 사도들 중에 가장 작은 자이며 사도라고 불릴 자격도 없는 사람입니다.” (고린도 전서 15:9, 10) 12사도는 예수께서 지상에서 봉사하시는 동안 예수를 따랐지만, 바울은 예수께서 죽었다가 부활되신 후에야 그리스도인이 되었습니다. 바울은 나중에 ‘이방 사람들을 위한 사도’로 임명되었지만, 12사도 가운데 포함되는 특별한 영예는 받지 못했습니다. (로마 11:13; 사도 1:21-26) 그는 12사도를 시기하거나 그들이 예수와 가깝게 지낸 것을 시기하지 않았으며 자신이 가진 특권에 늘 만족했습니다.
14. 우리가 만족할 줄 알고 겸손하다면 어떻게 할 것입니까?
14 우리가 만족할 줄 알고 겸손하다면 바울처럼 여호와께서 다른 사람들에게 주신 권위를 존중할 것입니다. (사도 21:20-26) 그분은 임명받은 남자들이 그리스도인 회중에서 인도하는 일을 하도록 마련하셨습니다. 여호와께서는 그들이 불완전한데도 그들을 “사람들로 된 선물”로 여기십니다. (에베소 4:8, 11) 우리가 그 임명된 형제들을 존중하고 그들의 인도를 겸손히 따른다면 여호와와 계속 가까운 관계를 누리고 동료 그리스도인들과 평화롭게 지낼 수 있습니다.
‘평화를 이루는 일을 추구하십시오’
15. 평화를 추구하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15 우리가 서로 시기한다면 결코 평화를 유지할 수 없습니다. 우리는 자신의 마음속에서 시기심을 뿌리 뽑아야 하며 다른 사람들의 마음에 시기심이 싹트게 만들지 말아야 합니다. “평화를 이루는 일과 서로를 세워 주는 일을 추구”하라는 여호와의 명령에 순종하려면 그렇게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로마 14:19) 우리는 다른 사람들이 시기심을 물리치도록 어떻게 도울 수 있으며, 어떻게 평화를 이룰 수 있습니까?
16. 우리는 다른 사람들이 시기심을 물리치도록 어떻게 도울 수 있습니까?
16 우리의 태도와 행동은 다른 사람들에게 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세상은 우리가 소유물을 “과시”하기를 바랍니다. (요한 1서 2:16) 하지만 그런 태도는 시기심을 부추깁니다. 따라서 우리는 자신이 가지고 있거나 앞으로 구매할 물건에 대해 끊임없이 이야기하지 않음으로 다른 사람들의 시기심을 부추기지 않을 수 있습니다. 시기심을 부추기지 않는 또 다른 방법은 회중에서 받은 특권에 대해 겸허한 태도를 갖는 것입니다. 우리가 누리는 특권에 사람들의 주의를 이끈다면 시기심이 자라기에 좋은 여건을 만들게 될 것입니다. 그와는 반대로 우리가 다른 사람들에게 진정한 개인적 관심을 보이고 그들이 하는 선한 일을 인정해 준다면 그들은 만족감을 느낄 것이며 우리는 회중의 평화와 연합을 증진하게 될 것입니다.
17. 요셉의 형제들은 무엇을 회복할 수 있었으며, 그렇게 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입니까?
17 우리는 시기심과 싸워 이길 수 있습니다! 요셉의 형제들의 예를 다시 생각해 보겠습니다. 그들은 요셉에게 큰 해를 입히고 여러 해 후에 그를 이집트에서 만났습니다. 요셉은 형제들에게 자신이 누구인지 밝히기 전에 그들이 변화했는지 알아보려고 시험을 했습니다. 요셉은 형제들과 식사를 할 때 다른 형제들보다 막내 베냐민에게 훨씬 더 큰 관심을 나타냈습니다. (창세 43:33, 34) 하지만 형제들이 베냐민을 시기했다는 기록은 없습니다. 오히려 그들은 동생인 베냐민과 아버지 야곱을 진심으로 걱정했습니다. (창세 44:30-34) 요셉의 형제들은 시기심을 이겨 냈기 때문에 가정의 평화를 회복할 수 있었습니다. (창세 45:4, 15) 우리도 시기심을 완전히 뿌리 뽑는다면 가정과 회중의 평화를 유지하는 데 기여하게 될 것입니다.
18. 야고보서 3:17, 18에 따르면, 우리가 평화로운 환경을 조성할 때 어떤 유익이 있습니까?
18 여호와께서는 우리가 시기심을 물리치고 평화를 추구하기를 바라십니다. 우리는 반드시 그 두 가지 일을 다 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이 기사에서 살펴본 것처럼, 우리에게는 시기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야고보 4:5) 또한 우리는 시기심을 부추기는 세상에 살고 있습니다. 하지만 겸손과 만족하는 태도와 감사하는 마음을 기른다면, 시기심이 들어설 자리가 없을 것입니다. 또한 의로운 열매가 자랄 수 있는 평화로운 환경을 조성하는 데 기여하게 될 것입니다.—야고보서 3:17, 18 낭독.
노래 77 용서하는 사람이 되리
^ 여호와의 조직은 평화가 가득합니다. 하지만 우리가 시기심을 품는다면 그 평화가 깨질 수 있습니다. 이 기사에서는 무엇 때문에 시기심이 생길 수 있는지 알아볼 것입니다. 또한 어떻게 하면 해로운 특성인 시기심을 물리치고 평화를 이룰 수 있는지 살펴볼 것입니다.
^ 표현 설명: 성경에서 알려 주듯이, 대개 시기하는 사람은 남이 가진 것을 갖고 싶어 할 뿐 아니라 그가 그것을 누리지 못하게 만들고 싶어 합니다.
^ 삽화 설명: 장로의 회 모임에서, 회중 「파수대」 연구를 사회하는 연로한 형제는 젊은 장로가 그 임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훈련해 달라는 요청을 받습니다. 연로한 형제는 자신의 임명을 소중히 여기지만 젊은 형제에게 실용적인 제안과 진실한 칭찬을 해 줌으로 장로들의 결정을 마음을 다해 지지합니다.
파수대—연구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