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기사 8

“정신을 차리고 깨어 살피십시오!”

“정신을 차리고 깨어 살피십시오!”

“정신을 차리고 깨어 살피십시오!”—베드로 전서 5:8.

노래 144 상을 계속 바라보라!

소개 a

1. 예수께서는 제자들에게 끝이 오는 때에 관해 무엇이라고 말씀하셨으며, 그들에게 어떤 경고를 하셨습니까?

 예수께서 돌아가시기 며칠 전 4명의 제자가 그분께 이렇게 질문했습니다. “무엇이 ··· 세상 제도의 종결의 표징이 되겠습니까?” (마태 24:3) 아마도 제자들은 유대 제도가 끝나는 때를 어떻게 알아볼 수 있는지 궁금했을 것입니다. 예수께서는 그 답을 알려 주시면서 유대 제도의 멸망뿐 아니라 오늘날 우리가 사는 “세상 제도의 종결”에 대해서도 말씀하셨습니다. 그분은 끝이 오는 때에 관해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그 날이나 그 시간에 관해서는 아무도 모릅니다. 하늘의 천사들도 아들도 모르고 아버지만 아십니다.” 그런 다음, 모든 제자들에게 “깨어 있”고 “깨어 살피라”고 경고하셨습니다.—마가 13:32-37.

2. 유대인 그리스도인들에게 깨어 살피는 것이 중요했던 이유는 무엇입니까?

2 1세기의 유대인 그리스도인들은 계속 깨어 살펴야 했습니다. 그렇게 해야만 생존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예수께서는 제자들에게 유대 제도의 멸망이 가까웠다는 것을 어떻게 분별할 수 있는지 알려 주셨습니다. 그분은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예루살렘이 진을 친 군대에게 포위되는 것을 보거든, 그 도시가 황폐되는 일이 가까이 온 줄을 아십시오.” 그런 일이 일어나면 제자들은 예수의 경고에 따라 “산으로 도피”해야 했습니다. (누가 21:20, 21) 실제로 그 경고에 주의를 기울인 사람들은 로마 군대가 예루살렘을 멸망시킬 때 살아남았습니다.

3. 이 기사에서는 무엇을 살펴볼 것입니까?

3 오늘날 우리는 이 악한 세상 제도의 끝부분에 살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도 정신을 차리고 깨어 살펴야 합니다. 이 기사에서는 세상에서 일어나는 사건들을 주의 깊이 살피면서 어떻게 균형 잡힌 태도를 나타낼 수 있는지 살펴볼 것입니다. 또한 어떻게 자신의 영적 상태에 주의를 기울일 수 있는지, 남아 있는 시간을 어떻게 잘 활용할 수 있는지 살펴볼 것입니다.

세상 사건들에 대해 균형 잡힌 태도를 나타내십시오

4. 오늘날의 세상 사건들이 성경 예언을 어떻게 성취시키고 있는지에 왜 관심을 가져야 합니까?

4 오늘날 세상에서 일어나는 사건들이 어떻게 성경 예언을 성취시키고 있는지에 관심을 갖는 것은 적절합니다. 예를 들어, 예수께서는 우리가 사탄의 제도의 끝이 가깝다는 것을 깨닫게 도와주는 여러 사건들을 언급하셨습니다. (마태 24:3-14) 사도 베드로도 강한 믿음을 유지할 수 있도록 예언의 성취에 주의를 기울이라고 권했습니다. (베드로 후서 1:19-21) 또한 성경의 마지막 책인 계시록은 이러한 말로 시작합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 하느님께서는 머지않아 반드시 일어날 일들을 자신의 종들에게 보이시려고 이 계시를 그분에게 주셨습니다.” (계시록 1:1) 따라서 우리는 오늘날의 세상 사건들과 그 사건들이 성경 예언을 어떻게 성취시키고 있는지에 깊은 관심을 갖습니다. 그리고 그 사건들에 대해 다른 형제 자매들과 이야기하기를 좋아할지 모릅니다.

다른 사람들과 성경 예언에 대해 이야기할 때 어떻게 해서는 안 됩니까? 오히려 어떻게 해야 합니까? (5항 참조) b

5. 우리는 무엇을 피해야 합니까? 오히려 어떻게 해야 합니까? (또한 삽화 참조)

5 하지만 성경 예언에 대해 다른 사람들과 이야기할 때 자신의 추측에 대해 말하는 일을 피해야 합니다. 이유가 무엇입니까? 우리가 한 어떤 말 때문에 회중에 분열이 일어나는 것을 원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우리는 세상의 정치 지도자들이 특정한 분쟁을 해결하고 평화와 안전을 이루겠다고 말하는 것을 듣게 될지 모릅니다. 그럴 때 그러한 말이 데살로니가 전서 5:3의 예언의 성취라고 추측하기보다는 우리 출판물에서 알려 주는 최신 지식에 계속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우리가 여호와의 조직에서 마련해 주는 출판물에 근거해서 이야기한다면 회중이 “같은 생각으로” 계속 연합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고린도 전서 1:10; 4:6.

6. 베드로 후서 3:11-13에서 어떤 교훈을 배울 수 있습니까?

6 베드로 후서 3:11-13 낭독. 사도 베드로의 말은 성경 예언을 살펴볼 때 균형 잡힌 태도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베드로는 우리에게 ‘여호와의 날을 가깝게 여기라’고 권합니다. 왜 그렇게 해야 합니까? 여호와께서 아마겟돈을 가져오실 ‘날과 시간’을 알기 위해서가 아니라, 남아 있는 시간 동안 우리의 “행실을 거룩하게 하고 경건한 정성을 행동으로 나타내”기를 원하기 때문입니다. (마태 24:36; 누가 12:40) 다시 말해, 우리는 올바른 행실을 유지하고 그분에 대한 깊은 사랑에서 우러나와 그분을 섬기기를 원합니다. 그렇게 하려면 자신의 영적 상태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어떻게 자신의 영적 상태에 주의를 기울일 수 있습니까?

7. 어떻게 자신의 영적 상태에 주의를 기울일 수 있습니까? (누가복음 21:34)

7 예수께서는 제자들에게 세상 사건들뿐만 아니라 그들 자신의 영적 상태에도 주의를 기울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분이 누가복음 21:34에서 하신 말씀을 보면 그 점을 분명히 알 수 있습니다. (낭독) 이 구절에서 예수께서는 사실상 ‘여러분 자신에게 주의를 기울이십시오’라고 말씀하신 것입니다. 자신의 영적 상태에 주의를 기울이는 사람은 무엇이 여호와와의 관계에 해가 될 수 있는지 살피고 그것을 피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그렇게 함으로 자신을 지켜 하느님의 사랑 안에 머무릅니다.—잠언 22:3; 유다 20, 21.

8. 사도 바울은 그리스도인들에게 어떻게 하라고 권했습니까?

8 사도 바울도 그리스도인들에게 자신의 영적 상태에 주의를 기울이도록 권했습니다. 예를 들어 그는 에베소의 그리스도인들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여러분이 지혜롭지 못한 사람이 아니라 지혜로운 사람으로서 걷고 있는지 계속 주의 깊이 살피십시오.” (에베소 5:15, 16) 사탄은 우리의 영성을 끊임없이 공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성경은 우리가 사탄의 모든 공격에 맞설 수 있도록 계속 “여호와의 뜻이 무엇인지 깨달으라”고 권합니다.—에베소 5:17.

9. 여호와의 뜻이 무엇인지 어떻게 깨달을 수 있습니까?

9 성경에서 여호와와 누리는 우정에 해가 될 수 있는 위험한 것들을 모두 알려 주지는 않습니다. 많은 경우 우리는 성경에 직접 언급되지 않은 문제에 대해 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지혜로운 결정을 내리기 위해서는 “여호와의 뜻”이 무엇인지 깨달아야 합니다. 그러려면 정기적으로 하느님의 말씀을 연구하고 묵상해야 합니다. 여호와의 뜻을 이해하여 “그리스도의 생각”을 갖기 위해 더욱 노력한다면, 성경에 구체적인 법이 나오지 않는 경우에도 ‘지혜롭게’ 행동할 수 있을 것입니다. (고린도 전서 2:14-16) 어떤 위험은 쉽게 알아차릴 수 있지만, 어떤 위험은 쉽게 알아차리기 어려워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큰 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10. 우리는 어떤 위험을 피해야 합니까?

10 우리가 피해야 할 위험 가운데는 이성에게 부적절한 관심을 보이는 것, 과음, 과식, 상처를 주는 말, 폭력적인 오락물, 음란물 등이 있습니다. (시 101:3) 적대자 마귀는 우리가 여호와와 누리는 우정에 해를 입힐 기회를 끊임없이 찾고 있습니다. (베드로 전서 5:8) 따라서 깨어 살피지 않는다면 사탄은 우리의 마음과 정신에 시기심, 부정직, 탐욕, 증오, 교만, 분노가 자라게 할 수 있습니다. (갈라디아 5:19-21) 처음에는 그러한 성향이 그리 강하지 않을지 모릅니다. 하지만 즉시 없애 버리지 않는다면 그러한 성향이 독풀처럼 계속 자라서 문제를 일으킬 것입니다.—야고보 1:14, 15.

11. 어떤 위험은 쉽게 알아차리기 어려우며, 왜 그런 위험을 피해야 합니까?

11 우리가 쉽게 알아차리기 어려운 한 가지 위험은 나쁜 교제입니다. 한 가지 상황을 가정해 보겠습니다. 당신은 직장에서 믿지 않는 사람과 함께 일합니다. 그래서 여호와의 증인에 대해 좋은 인상을 심어 주려고 그를 친절하고 사려 깊게 대합니다. 가끔씩 그와 점심을 함께 먹기도 합니다. 시간이 갈수록 그런 일이 더 많아집니다. 그러면서 그는 때때로 부도덕한 이야기를 합니다. 처음에 당신은 아무런 대꾸도 하지 않았지만 나중에는 그런 말에 너무 익숙해진 나머지 전혀 불편하게 느끼지 않습니다. 하루는 그 동료가 일을 마치고 같이 술을 마시자고 해서 그렇게 하기로 합니다. 결국 당신은 그 동료와 비슷한 생각을 하게 됩니다. 이제 조금만 더 있으면 당신도 그 사람처럼 행동하게 되지 않겠습니까? 물론 우리는 모든 사람을 친절하고 존중심 있게 대합니다. 하지만 누군가와 함께 시간을 보내면 그 사람에게 큰 영향을 받게 된다는 점을 꼭 기억해야 합니다. (고린도 전서 15:33) 예수께서 권하신 것처럼 우리가 자신의 영적 상태에 주의를 기울인다면, 여호와의 표준을 따르지 않는 사람들과 불필요하게 어울리지 않을 것입니다. (고린도 후서 6:15) 우리는 위험을 알아차리고 피할 수 있을 것입니다.

시간을 잘 활용하십시오

12. 예수의 제자들은 세상 제도가 끝나기를 기다리며 어떤 일을 해야 했습니까?

12 예수의 제자들은 세상 제도가 끝나기를 그저 가만히 지켜보고만 있어서는 안 되었습니다. 예수께서는 그들에게 할 일을 주셨습니다.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에서 그리고 땅의 가장 먼 곳까지” 좋은 소식을 전하라고 명령하신 것입니다. (사도 1:6-8) 예수의 제자들은 참으로 큰 일을 맡았습니다! 그들은 그 일에 최선을 다함으로 시간을 잘 활용했습니다.

13. 왜 시간을 잘 활용해야 합니까? (골로새서 4:5)

13 골로새서 4:5 낭독. 자신의 영적 상태에 주의를 기울이려면, 시간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점검해 보아야 합니다. 우리 모두에게는 “예기치 못한 일”이 닥칠 수 있습니다. (전도 9:11) 심지어 갑작스럽게 생명을 잃게 될 수도 있습니다.

14-15. 어떻게 시간을 잘 활용할 수 있습니까? (히브리서 6:11, 12) (또한 삽화 참조)

14 시간을 잘 활용하려면 여호와의 뜻을 행하고 그분과 튼튼한 우정을 키워야 합니다. (요한 14:21) 우리는 “확고하고 흔들리지 말며 항상 주의 일을 많이 해야” 합니다. (고린도 전서 15:58) 그렇게 한다면 생명을 잃게 되거나 이 악한 세상 제도가 끝나더라도 후회하지 않을 것입니다.—마태 24:13; 로마 14:8.

어떻게 시간을 잘 활용할 수 있습니까? (14-15항 참조)

15 오늘날에도 예수께서는 온 땅에서 하느님의 왕국을 전파하는 자신의 제자들을 계속 인도하십니다. 그분은 자신의 책임을 다하고 계십니다. 여호와의 조직을 통해, 예수께서는 전파 활동에 필요한 훈련을 베푸시고 좋은 소식을 전하는 데 필요한 도구들을 마련해 주십니다. (마태 28:18-20) 우리도 자신의 책임을 다하기 위해 전파하고 가르치는 일을 부지런히 수행하고 계속 깨어 살피며 여호와께서 이 세상 제도를 끝내실 때를 기다려야 합니다. 히브리서 6:11, 12에 나오는 교훈을 적용하여 “끝까지” 우리의 희망을 굳게 잡아야 합니다.—낭독.

16. 우리는 어떻게 하기로 결심해야 합니까?

16 여호와께서는 사탄의 세상을 끝낼 날과 시간을 정해 놓으셨습니다. 그날이 되면 여호와께서는 자신의 말씀에 기록해 두신 예언들을 반드시 성취시키실 것입니다. 때로는 이 세상 제도의 끝이 빨리 오지 않을 것처럼 보일지 모릅니다. 하지만 여호와의 날은 “늦어지지 않을 것입니다!” (하박국 2:3) 따라서 “늘 여호와를 바라보고 [우리] 구원의 하느님을 기다리는 태도를 보이겠다”고 결심하기 바랍니다.—미가 7:7.

노래 139 우리 함께 새로운 세상에 살게 될 때

a 이 기사에서는 어떻게 영적으로 균형 잡힌 태도를 나타내면서 계속 깨어 살필 수 있는지 고려할 것입니다. 또한 어떻게 자신의 영적 상태에 주의를 기울이고 시간을 잘 활용할 수 있는지 알아볼 것입니다.

b 삽화 설명: (위) 한 부부가 뉴스를 봅니다. 나중에 두 사람은 집회가 끝난 후 그 뉴스에 나온 사건의 의미에 관한 자신들의 생각을 다른 사람들에게 강하게 이야기합니다. (아래) 다른 부부가 성경 예언에 대한 새로운 이해에 계속 주의를 기울이기 위해 중앙장로회 보고를 시청합니다. 두 사람은 충실한 종이 마련해 준 성경 출판물을 사람들에게 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