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느님과 그리스도에 관한 진리
오늘날 사람들이 숭배하는 신들은 매우 다양합니다. 하지만 성경에서는 참하느님은 오직 한 분이라고 알려 줍니다. (요한복음 17:3) 그분은 모든 것을 창조하고 모든 생명의 근원이 되는 분으로 “지극히 높으신 분”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그분만 숭배해야 합니다.—다니엘 7:18; 요한 계시록 4:11.
하느님은 누구인가?
하느님의 이름. 하느님은 자신의 이름을 이렇게 밝혀 주셨습니다. “나는 여호와이다. 이것이 나의 이름이다.” (이사야 42:8) 성경에는 하느님의 이름이 약 7000번 나옵니다. 하지만 많은 성경 번역판에서는 부당하게도 그분의 이름을 빼고 그 대신 “주”와 같은 칭호를 사용했습니다. 사실 하느님은 당신과 친구가 되고 싶어 하십니다. 따라서 당신이 ‘그분의 이름을 부르기를’ 원하십니다.—시편 105:1.
여호와를 가리키는 칭호. 성경에서는 여호와께 “하느님”, “전능자”, “창조주”, “아버지”, “주”, “주권자” 같은 칭호를 사용합니다. 성경에 기록된 많은 기도들에서는 여호와를 부를 때 그분의 이름과 존중심이 담긴 칭호를 함께 사용했습니다.—다니엘 9:4.
하느님의 모습. 하느님은 영이시기 때문에 눈에 보이지 않습니다. (요한복음 4:24) 성경에서도 “하느님을 본 사람이 아무도 없다”고 분명히 말합니다. (요한복음 1:18) 또한 성경은 그분께 감정이 있다고 알려 줍니다. 그분은 사람들 때문에 가슴 아파하기도 하시고 “기뻐”하기도 하십니다.—잠언 11:20; 시편 78:40, 41.
하느님의 훌륭한 특성. 하느님은 어떤 사람도 출신 민족이나 배경 때문에 차별하지 않으십니다. (사도행전 10:34, 35) 또한 그분은 ‘자비롭고 동정심이 많고 분노하기를 더디 하고 충성스러운 사랑과 진리가 풍부하십니다.’ (출애굽기 34:6, 7) 하지만 하느님의 특성 가운데 다음의 네 가지는 특히 우리의 마음을 끕니다.
능력. 하느님은 “전능한” 분으로 자신의 약속을 모두 이루실 무한한 능력을 갖고 계십니다.—창세기 17:1.
지혜. 하느님은 누구보다도 뛰어난 지혜를 갖고 계십니다. 따라서 성경은 그분을 “홀로 지혜로우신” 분으로 묘사합니다.—로마서 16:27.
공의. 하느님은 언제나 옳은 일만 하십니다. 그분이 하시는 일은 “완전”하고 “결코 불공정하지 않습니다.”—신명기 32:4.
사랑. 성경에서는 “하느님은 사랑”이시라고 말합니다. (요한 1서 4:8) 하느님은 사랑이라는 특성을 나타내기만 하시는 것이 아니라 사랑 그 자체이십니다. 그분이 하시는 모든 일에는 속속들이 큰 사랑이 배어 있으며 그로 인해 우리는 많은 유익을 얻습니다.
사람과 친구가 되어 주시는 분. 하느님은 하늘에 계시지만 우리에게 사랑 많은 아버지와도 같은 분입니다. (마태복음 6:9) 하느님에 대한 믿음을 갖는다면 우리는 그분과 친구처럼 가까워질 수 있습니다. (시편 25:14) 실제로 하느님은 당신에게 그분께 기도로 가까이 와서 ‘염려를 모두 내맡기라’고 권하십니다. 그분이 당신에게 “관심을 갖고 계시기 때문입니다.”—베드로 전서 5:7; 야고보서 4:8.
하느님과 그리스도는 같은 분인가?
예수는 하느님이 아니다. 예수는 하느님이 직접 창조하신 유일한 분입니다. 따라서 성경은 예수를 하느님의 아들이라고 부릅니다. (요한복음 1:14) 여호와께서는 예수를 제일 먼저 만드신 뒤 “숙련된 일꾼”인 그분을 사용해 다른 모든 것을 만드셨습니다.—잠언 8:30, 31; 골로새서 1:15, 16.
예수 그리스도는 결코 자신이 하느님이라고 주장하지 않으셨다. 오히려 그분은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나는 하느님에게서 온 대표자이며, 그분이 나를 보내셨습니다.’ (요한복음 7:29) 또한 자신의 제자에게 말씀하시면서 여호와를 가리켜 “내 아버지 곧 여러분의 아버지” 그리고 “내 하느님 곧 여러분의 하느님”이라고 하셨습니다. (요한복음 20:17) 예수가 죽은 뒤 여호와께서는 그분을 하늘로 부활시켜 자신의 오른편에 두시고 큰 권위를 주셨습니다.—마태복음 28:18; 사도행전 2:32, 33.
예수 그리스도는 당신이 하느님께 가까이 가도록 도와주실 수 있다
예수께서는 아버지에 대해 가르치기 위해 이 땅에 오셨다. 여호와께서는 예수에 관해 직접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이는 사랑하는 내 아들이다. 그의 말을 잘 들어라.” (마가복음 9:7) 예수께서는 어느 누구보다도 하느님을 잘 알고 계십니다. 그분은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아들 외에는 그리고 아들이 기꺼이 밝혀 주려고 하는 사람 외에는 아무도 아버지께서 누구이신지 알지 못합니다.”—누가복음 10:22.
예수께서는 하느님의 성품을 완벽하게 보여 주신다. 예수께서는 아버지의 성품을 그대로 본받으셨기 때문에 “나를 본 사람은 아버지도 본 것입니다”라고 말씀하실 수 있었습니다. (요한복음 14:9) 예수께서 말과 행동으로 아버지의 사랑을 얼마나 잘 보여 주셨는지 사람들은 예수를 보며 하느님께 이끌렸습니다. 그분은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나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입니다. 나를 통하지 않고는 아무도 아버지께 올 수 없습니다.” (요한복음 14:6) 그분은 이러한 말씀도 하셨습니다. “참숭배자들이 영과 진리로 아버지를 숭배할 때가 옵니다. ··· 사실, 아버지께서는 자신을 그렇게 숭배할 사람들을 찾고 계십니다.” (요한복음 4:23) 한번 생각해 보십시오! 여호와께서 자신에 관한 진리를 알고 싶어 하는 당신과 같은 사람을 찾고 계신 것입니다.
관심 있을 만한 내용
성경의 기본 가르침
하느님에게 이름이 있습니까?
하느님에게는 전능자, 창조주, 주를 비롯한 여러 가지 칭호가 있습니다. 하지만 하느님의 고유한 이름은 성경에 7000번가량이나 사용되었습니다.
성경 질문과 대답
예수를 하느님의 아들이라고 부르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인간 부모가 자녀를 낳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하느님께서 예수의 아버지가 되신 것이 아니라면, 어떻게 해서 예수가 하느님의 아들이 됩니까?
파수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