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도를 하면 하느님께서 제 곁에 계신 것 같아요. 길을 잃고 방황하는 제 손을 잡고 이끌어 주시는 것 같죠.”—마리아.
“제 아내는 13년 동안 암과 투병하다가 사망했습니다. 하느님께 매일같이 기도하던 기억이 납니다. 그분이 고통스러워하는 제 기도를 실제로 듣고 계시다는 느낌이 들었고 마음이 편안해졌죠.”—라울.
“기도는 하느님께서 사람에게 주신 멋진 선물이에요.”—아르네.
마리아, 라울, 아르네를 비롯한 많은 사람은 기도를 특별한 선물로 여깁니다. 그들은 기도를 통해 하느님께 이야기하고 감사드리고 도움을 요청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들은 기도에 관한 성경의 이러한 말씀을 진심으로 믿고 있습니다. “우리가 하느님에 대해 가진 확신은 이것이니, 곧 무엇이든지 우리가 그분의 뜻대로 청하면 그분이 들어 주신다는 것입니다.”—요한 1서 5:14.
하지만 기도에 관한 성경의 이러한 말씀을 받아들이기 어려워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스티브는 자신이 기도에 대해 어떻게 생각했는지 이렇게 말합니다. “열일곱 살 때 가깝게 지내던 사람 3명이 사고로 죽었어요. 1명은 차 사고로, 2명은 바다에서 익사 사고로 사망했죠. 그때 저는 왜 이러한 일들이 일어나는지 알려 달라고 하느님한테 기도했어요. 하지만 아무런 응답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기도가 무슨 소용이야?’ 하고 생각했죠.” 많은 사람은 이처럼 기도를 해도 아무런 응답이 없는 것 같아 보이기 때문에 기도를 하는 것이 도대체 무슨 의미가 있는지 의문을 갖습니다.
사람들이 기도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다른 이유들도 있습니다. 일부 사람들은 하느님께서 모든 것을 알고 계시고 우리에게 필요한 것이나 우리가 겪고 있는 문제도 이미 알고 계시므로 그러한 점들에 대해 그분께 이야기하는 것이 무의미하다고 말합니다.
또 어떤 사람들은 자신이 과거에 저지른 잘못 때문에 하느님께서 자신의 기도를 듣고 싶어 하지 않으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제니는 이렇게 말합니다. “저는 스스로 정말 무가치하다고 느끼는 게 가장 큰 문제예요. 제가 한 후회스러운 일들 때문에 하느님께 기도할 자격이 없다는 생각이 들어요.”
당신은 기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합니까? 혹시 앞에서 나온 것과 비슷한 의문이나 염려가 있습니까? 그렇다면 성경에서 만족스러운 답을 찾을 수 있다는 사실에서 위로를 얻을 수 있습니다. 성경은 기도에 관한 최고의 권위서이며,* 다음과 같은 질문에 대한 답을 찾도록 도와줍니다.
하느님께서는 실제로 우리의 기도를 들으십니까?
하느님께서 왜 일부 기도에 응답하지 않으십니까?
하느님께서는 어떤 기도를 들으십니까?
기도를 하면 어떤 유익이 있습니까?
^ 9항 성경에는 예수 그리스도를 포함하여 하느님을 섬긴 많은 사람의 기도가 들어 있다. 흔히 구약이라고 하는 히브리어 성경에는 150개가 넘는 기도가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