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를 돕는 한 가지 좋은 방법은 그가 말하고 싶어 할 때 잘 들어 주는 것입니다. 모든 말에 반응해 줘야 한다고 느낄 필요는 없습니다. 그의 말을 잘 듣고 있다는 것을 나타내면서 계속 이해심을 보이기 위해 노력하십시오. 그의 감정을 인정해 주고 쉽게 판단하려 하지 마십시오. 그가 실제 마음과는 달리 후회할 만한 말을 할 수도 있다는 것을 기억하십시오.—욥기 6:2, 3.
실제적인 도움을 베푸십시오. 친구를 도울 방법을 잘 안다고 생각하지 말고 그에게 어떻게 도와주면 좋을지 물어보십시오. 친구가 자신에게 필요한 것을 말하기 어려워한다면 함께 할 수 있는 몇 가지 실제적인 일들을 제안해 보십시오. 예를 들어 산책을 같이 하자고 해 볼 수 있습니다. 또는 장보기나 청소와 같은 일들을 도와주겠다고 제안할 수 있습니다.—갈라디아서 6:2.
친구가 대화하고 싶은 기분이 아닐 때도 있을 것입니다. 그가 이야기하고 싶을 때 기꺼이 들어 주겠다고 말해 주십시오. 어쩌면 친구는 정신 질환 때문에 우리에게 상처를 주는 말이나 행동을 할지 모릅니다. 약속을 취소하거나 짜증을 낼 수도 있습니다. 참을성과 이해심을 보이면서 그에게 필요한 도움을 베푸십시오.—잠언 18:24.
당신의 도움은 큰 힘이 됩니다
“저는 언제든 의지할 수 있는 친구가 되어 주려고 해요. 문제를 해결해 줄 수는 없지만 친구의 말을 잘 들어 주려고 노력합니다. 어떤 때는 단지 잘 들어 주기만 해도 친구의 기분이 훨씬 좋아지죠.”—파라,a친구가 식이 장애와 불안 장애와 우울증을 겪고 있음.
“제 친구 중에 아주 친절하고 긍정적인 애가 있어요. 그 애가 저를 집에 초대해서 맛있는 요리를 해 줬죠. 분위기가 따뜻하고 편안해서 제 감정을 표현하기가 쉬웠어요. 그러고 나니까 정말 힘이 났죠!”—하은, 우울증을 앓고 있음.
“참을성을 나타내는 게 정말 중요합니다. 아내가 저를 화나게 할 때, 저는 그게 아내의 실제 모습이 아니라는 걸 기억합니다. 아내가 앓고 있는 병 때문에 그렇게 행동하는 거죠. 그걸 기억하면 화를 내지 않고 아내를 더 배려하는 데 도움이 돼요.”—제이컵, 아내가 우울증을 앓고 있음.
“제 아내는 정말 저를 잘 위로하고 지원해 줘요. 제가 불안감이 심할 때, 아내는 절대로 제가 하기 싫은 일을 하라고 강요하지 않아요. 그러다 보니 아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하지 못할 때가 종종 있죠. 그처럼 희생적이고 너그러운 아내는 제게 너무나도 소중합니다.”—엔리코, 불안 장애를 앓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