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호와는 자신의 연로한 종들을 부드럽게 돌보신다

여호와는 자신의 연로한 종들을 부드럽게 돌보신다

여호와는 자신의 연로한 종들을 부드럽게 돌보신다

“하느님께서는 불의하지 않으시므로, ··· 여러분이 그분의 이름을 위하여 나타낸 일과 사랑을 잊지 않으십니다.”—히브리 6:10.

1, 2. (ㄱ) 백발이 된 연로한 사람을 보면 무엇이 생각납니까? (ㄴ) 여호와께서는 연로한 그리스도인들을 어떻게 보십니까?

회중에서 머리가 하얗게 센 연로한 사람들을 보게 되면, 성서 다니엘서의 기록이 생각나지 않습니까? 여호와 하느님께서는 다니엘에게 보여 주신 환상에서 자신의 머리를 백발로 묘사하셨습니다. 다니엘은 이렇게 기록하였습니다. “내가 계속 보고 있는데, 마침내 왕좌들이 놓여 있고 ‘옛날부터 계신 분’이 앉아 계셨다. 그분의 옷은 눈처럼 희고, 그분의 머리털은 깨끗한 양털 같았다.”—다니엘 7:9.

2 자연 상태의 양털은 대개 따뜻한 느낌을 주는 흰색을 띠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백발과 “옛날부터 계신 분”이라는 칭호는 하느님께서 항상 존재해 오셨고 지혜가 대단히 많은 분이라는 사실에 우리의 주의를 이끌며, 그 때문에 그분은 우리의 가장 깊은 존경을 받아 마땅하십니다. 그러면 옛날부터 계신 분인 여호와께서는 충실을 유지하는 연로한 남녀들을 어떻게 보십니까? 하느님의 말씀에서는 “백발은 의의 길에 있을 때에 아름다운 면류관”이라고 알려 줍니다. (잠언 16:31) 그렇습니다. 충실한 그리스도인이 나이가 들어 머리가 세거나 백발이 되었을 때, 연륜이 묻어 나는 그러한 모습은 하느님 보시기에 아름답습니다. 당신은 연로한 형제 자매들에 대해 여호와와 같은 견해를 가지고 있습니까?

연로한 사람들이 소중한 이유

3. 연로한 동료 신자들이 우리에게 매우 소중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3 그러한 하느님의 사랑스러운 연로한 종들 가운데는 여호와의 증인의 통치체 성원들, 현재 여행하는 감독자로 섬기고 있거나 과거에 섬긴 사람들, 열심 있는 파이오니아들, 장성한 왕국 전도인들이—우리가 속한 회중에서 충실히 섬기고 있는 형제 자매들이—있습니다. 어쩌면, 수십 년간 열심히 좋은 소식을 전파해 왔으며 좋은 본으로 젊은이들에게 동기를 불어넣고 삶을 틀 잡도록 도와 온 사람들을 당신은 알고 있을지 모릅니다. 일부 연로한 동료 신자들은 막중한 책임을 수행해 왔으며 좋은 소식을 위해 박해를 인내해 왔습니다. 여호와와 “충실하고 슬기로운 종”은 그들이 과거부터 현재까지 왕국 활동에 기여해 온 모든 일들에 대해 깊이 감사하고 있습니다.—마태 24:45.

4. 왜 연로한 그리스도인들을 존경하고 그들을 위해 기도해야 합니까?

4 그처럼 충실을 유지하는 연로한 사람들은 다른 여호와 하느님의 종들로부터 감사와 존경을 받아 마땅합니다. 사실, 하느님께서 모세를 통해 주신 율법에서는 연로한 사람들에게 나타내는 사려 깊음과 존경을 여호와에 대한 두려움과 연관 짓습니다. (레위 19:32) 우리는 이 충실한 사람들을 위해 정기적으로 기도해야 하며 그들의 사랑의 수고에 대해 하느님께 감사해야 합니다. 사도 바울은 노소를 막론하고 자신의 사랑스러운 동료 일꾼들을 위해 기도했습니다.—데살로니가 첫째 1:2, 3 낭독.

5. 여호와의 연로한 숭배자들과 교제하면서 어떻게 유익을 얻을 수 있습니까?

5 또한 회중 성원 모두는 연로한 그리스도인들과 교제함으로 유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여호와를 충실하게 섬겨 온 연로한 숭배자들은 연구와 관찰과 경험을 통해 헤아릴 수 없이 값진 지식을 쌓아 왔습니다. 그들은 참을성을 보이고 다른 사람의 감정을 헤아리는 법을 배웠으며, 자신이 알게 된 것을 다음 세대에게 전해 주면서 큰 기쁨과 만족을 느낍니다. (시 71:18) 젊은 사람들은 깊은 우물에서 물을 길어 내듯이 지식의 보고인 그들로부터 배움으로 지혜롭게 행동할 필요가 있습니다.—잠언 20:5.

6. 연로한 사람들을 진정으로 소중히 여긴다는 것을 어떻게 나타낼 수 있습니까?

6 여호와께서 연로한 사람들을 소중히 여기시는 것처럼 당신도 그들을 소중히 여긴다는 것을 그들에게 나타내고 있습니까? 그렇게 하는 한 가지 방법은 그들의 충실함 때문에 그들을 정말로 사랑한다는 점과 그들의 의견을 매우 가치 있게 여긴다는 점을 이야기해 주는 것입니다. 그에 더해 그들로부터 배운 대로 행동함으로 그들을 진심으로 존경한다는 것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많은 연로한 그리스도인들도 충실히 섬긴 앞선 세대의 연로한 사람들로부터 지혜로운 조언을 듣고 그 조언을 적용한 결과 평생에 걸쳐 유익을 얻어 왔습니다. *

실제적인 방법으로 부드러운 관심을 나타내라

7. 여호와께서는 연로한 사람들을 돌볼 주된 책임을 누구에게 맡기십니까?

7 하느님께서는 연로한 사람들을 부양해야 할 주된 책임을 그들의 가족에게 부여하십니다. (디모데 첫째 5:4, 8 낭독) 여호와께서는 가족들이 연로한 친족에 대한 의무를 이행함으로 그분처럼 연로한 사람들에게 관심이 있다는 것을 나타낼 때 기뻐하십니다. 하느님께서는 그러한 가족들을 지원하시며 그들의 노력과 모든 희생을 축복하십니다. *

8. 회중이 연로한 그리스도인들에게 관심을 나타내야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8 또한, 도움이 필요하지만 돌봐 줄 믿는 가족 성원이나 기꺼이 돌보려는 가족이 없는 충실한 연로한 사람들을 지방 회중이 지원할 때에도 여호와께서는 기뻐하십니다. (디모데 첫째 5:3, 5, 9, 10) 그렇게 함으로 회중은 연로한 사람들에게 ‘동료감과 형제 애정과 부드러운 동정심’을 가지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베드로 첫째 3:8) 바울은 회중이 연로한 성원들에게 나타내는 관심을 예를 들어 잘 표현하는데, 그는 그 예에서 사람의 몸의 한 지체가 고통을 당하면 “다른 모든 지체도 함께 고통을 당한다”는 점을 지적합니다. (고린도 첫째 12:26) 연로한 사람들을 위해 동정심을 가지고 실제적인 조처를 취하는 것은 바울의 이러한 조언에 담긴 원칙을 실천에 옮기는 것입니다. “계속 서로 남의 무거운 짐을 져 주십시오. 그렇게 하여 그리스도의 법을 성취하십시오.”—갈라디아 6:2.

9. 나이가 들면서 지게 되는 무거운 짐에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9 연로한 사람들이 지고 있는 무거운 짐에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많은 경우 연로한 사람들은 쉽게 지칩니다. 그들은 병원에 가거나 서류를 처리하거나 집을 청소하거나 음식을 준비하는 일과 같은 기본적인 일들을 하는 것조차 버겁게 느낄지 모릅니다. 나이가 들면 대개 식욕이 떨어지고 갈증을 덜 느끼기 때문에, 실제로 필요한 것보다 적게 먹고 적게 마셔도 괜찮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영적인 영양 섭취와 관련해서도 비슷한 일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나이가 들면서 눈과 귀가 어두워지면 글을 읽고 영적인 프로그램을 듣는 일이 힘들어질 수 있으며, 그리스도인 집회에 갈 준비를 하는 것만으로도 매우 지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이러한 연로한 사람들을 우리는 어떻게 도울 수 있습니까?

우리가 도울 수 있는 방법

10. 장로들은 연로한 사람들이 실제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어떻게 할 수 있습니까?

10 많은 회중은 연로한 사람들을 돌보는 면에서 모범이 됩니다. 사랑 많은 형제 자매들은 연로한 사람들을 도와 쇼핑이나 요리 또는 청소를 해 줍니다. 또한 연로한 사람들이 연구를 하거나 집회에 갈 준비를 하거나 봉사에 정기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젊은 증인들은 연로한 사람들을 동반하여 함께 다니며 그들에게 교통편을 제공합니다. 연로한 사람들이 바깥 출입을 할 수 없는 경우라면 집회를 전화선으로 들을 수 있게 해 주거나 녹음을 해 줍니다. 장로들은 가능한 경우에는 언제나, 연로한 회중 성원들의 필요를 돌보기 위해 실제적인 도움을 베풀 마련을 합니다. *

11. 한 가족이 연로한 형제를 어떻게 도와주었는지 이야기해 보십시오.

11 그리스도인들은 개인적으로도 후대를 베풀고 관대함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한 연로한 형제는 아내와 사별을 하고 나서 아내가 받던 연금 지급이 중단되자 더 이상 집세를 낼 수 없게 되었습니다. 예전에 그 연로한 부부는 큰 집에서 사는 한 가족과—아버지, 어머니 그리고 십 대인 두 딸과—성서 연구를 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 가족은 그 형제가 들어와 살 수 있도록 방 두 개를 내주었습니다. 15년 동안 그들은 함께 식사하고 즐거운 시간을 보내며 형제 애정을 나누었습니다. 그 가족의 두 딸은 그 형제의 믿음과 풍부한 경험으로부터 많은 도움을 받았으며, 그 형제는 행복한 교제를 통해 유익을 얻었습니다. 그 연로한 형제는 89세에 사망할 때까지 그 가족과 함께 살았습니다. 그 가족은 그 형제와 교제하면서 얻은 많은 축복들에 대해 지금도 하느님께 감사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동료 제자를 도운 것에 대한 “상을 잃지” 않았습니다.—마태 10:42. *

12. 연로한 형제 자매들에게 어떻게 부드러운 관심을 나타낼 수 있습니까?

12 우리는 연로한 형제 자매를 앞서 언급한 가족처럼 도울 수 있는 입장은 아닐지 모르지만, 연로한 사람들이 집회에 가거나 야외 봉사에 나가도록 도울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그들을 집으로 초대하거나 나들이에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연로한 사람들이 아프거나 바깥 출입을 할 수 없을 때 그들을 방문할 수 있습니다. 그에 더해, 우리는 그러한 연로한 사람들을 항상 장성한 성인으로 대할 수 있으며 또한 마땅히 그렇게 해야 합니다. 연로한 그리스도인들이 정신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한, 자신에게 영향을 주는 결정을 내리는 데 반드시 참여하게 해야 합니다. 정신 기능을 상당 부분 상실한 사람이라 할지라도 자신의 존엄성이 존중되고 있는지 그렇지 않은지 느낄 수 있습니다.

여호와께서는 우리의 일을 잊지 않으실 것이다

13. 연로한 그리스도인들의 감정에 사려 깊음을 나타내는 것이 왜 중요합니까?

13 연로한 사람들의 감정에 사려 깊음을 나타내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많은 경우 연로한 사람들은 자신이 젊고 건강했을 때 할 수 있었던 일들을 모두 다 할 수 없다는 사실에 크게 낙담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여호와를 약 50년 동안 활동적으로 섬겨 왔고 한때 정규 파이오니아였던 한 자매는 몸이 쇠약해지는 병에 걸리면서 집회에도 겨우 참석할 정도가 되었습니다. 그 자매는 자신이 가진 한계와 예전에 하던 봉사를 비교해 보고는 울음을 터뜨렸습니다. 그 자매는 고개를 떨구고 눈물을 흘리면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지금은 하는 일이 하나도 없어요.”

14. 여호와의 연로한 종들은 시편으로부터 어떤 격려를 얻을 수 있습니까?

14 당신이 연로한 사람이라면 혹시 그런 고통스러운 감정을 느껴 본 적이 있습니까? 또는 여호와께서 당신을 버리셨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 때가 있습니까? 시편 필자도 노년에 그와 비슷한 감정을 느꼈을지 모릅니다. 그가 여호와께 이렇게 간청하였기 때문입니다. “나를 노년의 때에 쫓아내지 마시고, 내 힘이 쇠약해질 때에 나를 버리지 마십시오. ··· 오 하느님, 노년에 백발이 되기까지 나를 버리지 마십시오.” (시 71:9, 18) 물론 여호와께서는 이 시편 필자를 결코 버리지 않으실 것이었습니다. 그분은 당신도 버리지 않으실 것입니다. 다윗은 시편의 다른 시에서 하느님의 지원에 대한 확신을 표현했습니다. (시 68:19 낭독) 당신이 연로한 그리스도인으로서 충실을 유지하고 있다면, 여호와께서 당신과 함께 계시고 날마다 힘을 주실 것임을 확신하도록 하십시오.

15. 연로한 사람들이 긍정적인 견해를 유지하는 데 무엇이 도움이 됩니까?

15 하느님께서는 연로한 여호와의 증인들이 그분의 영광을 위해 과거에 한 모든 일과 현재 하고 있는 모든 일을 항상 기억하실 것입니다. 성서는 “하느님께서는 불의하지 않으시므로, ··· 여러분이 그분의 이름을 위하여 나타낸 일과 사랑을 잊지 않으신다”라고 알려 줍니다. (히브리 6:10) 그러므로 나이가 많기 때문에 여호와께 더 이상 유용한 존재가 아니라고 잘못 생각하여 부정적인 견해를 발전시키지 않도록 하십시오. 우울하고 비관적인 생각이 들 때는 생각을 긍정적으로 바꾸려고 노력하십시오. 당신이 받은 축복과 미래의 희망에 대해 기뻐하십시오! 우리에게는 “미래와 희망”이, 그것도 최상의 미래와 희망이 있으며, 그것은 창조주께서 보증하시는 것입니다. (예레미야 29:11, 12; 사도 17:31; 디모데 첫째 6:19) 당신이 가진 희망에 대해 곰곰이 생각해 보고, 마음과 정신을 젊게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면서, 회중에서의 자신의 가치를 결코 과소평가하지 않도록 하십시오! *

16. 한 연로한 형제는 왜 장로로 섬기는 일을 중단해야겠다고 생각했으며, 하지만 장로의 회는 그를 어떻게 격려하였습니까?

16 요한의 경우를 고려해 보십시오. 80세인 요한은, 하느님을 충실하게 섬겨 왔지만 지금은 병약해진 아내 사니를 온종일 돌보고 있습니다. * 요한이 집회에 참석하고 봉사에 나갈 수 있도록 자매들이 번갈아 가며 사니를 곁에서 돌봐 줍니다. 하지만 최근에 요한은 감정적으로 한계에 이르렀다고 느꼈으며, 더 이상 회중의 장로로 섬겨서는 안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는 눈물을 글썽이면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제가 장로로 섬기는 게 무슨 의미가 있습니까? 이제 저는 회중에 아무런 보탬이 되지 못합니다.” 동료 장로들은 그의 경험과 판단력이 매우 가치 있다는 사실을 그에게 확신시켜 주었습니다. 장로들은 그가 제한적으로 밖에 참여할 수 없어도 계속 장로로 섬길 것을 적극 권하였습니다. 크게 격려를 받은 요한은 지금도 계속 장로로 섬기고 있으며, 회중에 축복이 되고 있습니다.

여호와께서는 틀림없이 돌보신다

17. 성서는 연로한 그리스도인들에게 무엇을 보증해 줍니까?

17 성경은 연로한 사람들이 노령에 따르는 문제가 있어도 영적으로 계속 번영을 누릴 수 있다고 분명히 알려 줍니다. 시편 필자는 이렇게 확신 있게 말했습니다. “여호와의 집에 심긴 이들[은] ··· 백발의 때에도 계속 번창하고 늘 기름지고 싱싱할 것입니다.” (시 92:13, 14) 신체적 고통과 씨름하고 있었을 사도 바울은 비록 ‘겉 사람은 쇠약해지고 있었지만 포기하지 않았습니다.’—고린도 둘째 4:16-18 낭독.

18. 연로한 동료 신자들과 그들을 돌보는 사람들에게 다른 사람의 도움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18 현대의 많은 예들은 연로한 사람들이 “계속 번창”할 수 있다는 사실을 분명히 보여 줍니다. 하지만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랑 많고 헌신적인 가족이 있다 해도, 질병과 노령에 따르는 어려움은 힘겹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돌보는 사람들도 지쳐서 기운이 빠질 수 있습니다. 연로한 사람들과 그들을 돌보는 사람들을 위해 사랑을 행동으로 나타내는 것은 회중의 책임이자 특권입니다. (갈라디아 6:10) 그들에게 그런 도움을 베풂으로, 우리는 실제적인 지원은 하지 않으면서 ‘가서 따뜻하게 지내며 잘 먹으십시오’라고 말만 하는 사람이 아니라는 것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야고보 2:15-17.

19. 충실을 유지하는 연로한 그리스도인들이 확신을 가지고 미래를 바라볼 수 있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19 나이가 많아지면서 그리스도인 활동에 어느 정도 변화가 따를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나도 충성스러운 연로한 종들에 대한 여호와의 사랑은 약해지지 않습니다. 오히려 그분은 그러한 충실한 그리스도인들 모두를 소중히 여기시며 결코 그들을 버리지 않으실 것입니다. (시 37:28; 이사야 46:4) 여호와께서는 노년기 내내 그들에게 힘을 주시고 그들을 인도하실 것입니다.—시 48:14.

[각주]

^ 6항 「파수대」 2007년 6월 1일호에 실린 “연로한 사람들—젊은이들에게 매우 소중하다” 기사 참조.

^ 7항 「깨어라!」 1994년 2월 15일호 3-10면 참조.

^ 10항 일부 나라에서 그러한 일에는 연로한 사람들이 정부의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포함될 수 있다. 「파수대」 2006년 6월 1일호에 실린 “하느님은 연로한 사람들을 돌보신다” 기사 참조.

^ 11항 「파수대」 2003년 9월 1일호에 실린 “여호와께서는 언제나 우리를 돌보신다” 기사 참조.

^ 15항 「파수대」 1993년 3월 15일호에 실린 “백발의 아름다움” 기사 참조.

^ 16항 이름은 가명임.

어떻게 대답하시겠습니까?

● 충실을 유지하는 연로한 그리스도인들을 우리가 소중히 여기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 연로한 동료 숭배자들에게 어떻게 부드러운 관심을 나타낼 수 있습니까?

● 여호와의 연로한 종들이 긍정적인 견해를 갖는 데 무엇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까?

[연구 질문]

[18면 삽화]

회중 성원들은 연로한 사람들을 매우 소중히 여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