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불법을 미워합니까?

당신은 불법을 미워합니까?

당신은 불법을 미워합니까?

당신[예수]은 ··· 불법을 미워하였습니다.—시편 45:7.

1. 예수께서는 사랑에 관해 무엇이라고 가르치셨습니까?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사랑의 중요성을 강조하시면서 제자들에게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나는 여러분에게 새 계명을 줍니다. 곧 여러분이 서로 사랑하라는 것입니다. 내가 여러분을 사랑한 것처럼 여러분도 서로 사랑하라는 것입니다. 여러분 가운데 사랑이 있다면, 모든 사람이 이것으로 여러분이 내 제자라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요한 13:34, 35) 예수께서는 제자들에게 서로 자기희생적으로 사랑하라고 명령하신 것입니다. 그러한 사랑은 그들을 식별시켜 주는 표가 될 것이었습니다. 예수께서는 또한 이렇게 권고하셨습니다. “계속해서 여러분의 적들을 사랑하고, 여러분을 박해하는 사람들을 위하여 기도하십시오.”—마태 5:44.

2. 그리스도의 제자들은 무엇을 미워하는 마음을 길러야 합니까?

2 하지만 예수께서는 제자들에게 사랑에 대해서뿐만 아니라 무엇을 미워해야 할지에 대해서도 가르치셨습니다. 성서는 예수에 관해 이렇게 말합니다. “당신은 의를 사랑하고 불법[악]을 미워하였습니다.” (히브리 1:9; 시 45:7) 이 말씀은 우리가 의를 사랑하는 마음만 아니라 죄 즉 불법을 미워하는 마음도 길러야 한다는 점을 알려 줍니다. 우리는 다음과 같은 사도 요한의 분명한 말에 유의해야 합니다. “죄를 거듭 짓는 사람은 누구나 또한 불법을 거듭 행합니다. 그러므로 죄는 불법입니다.”—요한 첫째 3:4.

3. 이 기사에서는 불법을 미워하는 것과 관련하여 생활상의 어떤 부면들을 살펴볼 것입니까?

3 그러므로 그리스도인들은 ‘나는 불법을 미워하는가?’ 하고 자문해 보아야 합니다. 이제, 생활 중에서 네 가지 부면 즉 (1) 과음에 대한 우리의 태도, (2) 신비술에 대한 우리의 견해, (3) 부도덕에 대해 우리가 보이는 반응, (4) 불법을 사랑하는 사람들에 대한 우리의 견해를 살펴보면서 어떻게 악한 것을 미워한다는 것을 나타낼 수 있는지 생각해 보겠습니다.

음주—절도를 지키라

4. 예수께서 과음에 대해 거리낌 없이 경고하실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입니까?

4 예수께서는 때때로 포도주를 드셨으며, 술을 하느님께서 주신 선물로 여기셨습니다. (시 104:14, 15) 하지만 과음을 하여 그 선물을 남용하는 일은 결코 없으셨습니다. (잠언 23:29-33) 그렇기 때문에 예수께서는 과음을 피하라고 거리낌 없이 교훈하실 수 있었습니다. (누가 21:34 낭독) 술을 남용하면 다른 심각한 죄에 빠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도 바울은 이렇게 썼습니다. “술에 취해 있지 마십시오. 거기에는 방탕이 있습니다. 도리어 계속 영으로 충만해 있으십시오.” (에베소 5:18) 또한 그는 회중의 연로한 여자들에게 “많은 술의 종이 되지” 말라고 권고하였습니다.—디도 2:3.

5. 술을 마시기로 한다면 무엇을 자문해 볼 수 있습니까?

5 술을 마시기로 한다면 이렇게 자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나는 과음에 대해 예수와 같은 태도를 갖고 있는가? 나는 이 문제에 대해 다른 사람에게 교훈할 필요가 있을 때 거리낌 없이 말할 수 있는가? 걱정거리를 잊거나 스트레스를 풀려고 술을 마시는가? 일주일에 술을 얼마나 마시는가? 내가 너무 많이 마시는 것 같다는 취지의 말을 들으면 나는 어떤 반응을 보이는가? 방어적이 되거나 화를 내기까지 하는가?’ 많은 술의 종이 되면 사물을 올바로 판단하고 지혜로운 결정을 내리는 능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그리스도의 제자들은 사고력을 지키기 위해 힘써 노력해야 합니다.—잠언 3:21, 22.

신비술을 멀리하라

6, 7. (ㄱ) 예수께서는 사탄과 악귀들을 어떻게 대하셨습니까? (ㄴ) 오늘날 신비술이 도처에서 성행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6 예수께서는 땅에 계실 때 사탄과 악귀들을 단호히 대적하셨습니다. 그분은 충성을 꺾으려는 사탄의 직접적인 공격을 물리치셨습니다. (누가 4:1-13) 또한 자신의 생각과 행동에 영향을 주려는 간교한 시도를 간파하고 저항하셨습니다. (마태 16:21-23) 예수께서는 합당한 사람들이 악귀의 잔인한 지배에서 벗어나도록 도와주셨습니다.—마가 5:2, 8, 12-15; 9:20, 25-27.

7 예수께서는 1914년에 왕으로 즉위하신 후에 하늘에서 사탄과 악귀들의 부패시키는 영향력을 몰아내셨습니다. 그 결과, 오늘날 사탄은 “사람이 거주하는 온 땅을 그릇 인도”하려고 이전 어느 때보다도 혈안이 되어 있습니다. (계시 12:9, 10) 따라서 신비술과 마법이 도처에서 대단한 인기를 끌고 있는 것도 놀랄 일이 아닙니다. 우리는 자신을 보호하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8. 자신이 선택하는 오락에 대해 어떤 점을 검토해 보아야 합니까?

8 성서는 영매술의 위험성에 대해 분명히 경고합니다. (신명 18:10-12 낭독) 오늘날 사탄과 악귀들은 신비술이나 마법을 유행시키는 영화, 서적, 비디오 게임을 통해 사람들의 생각에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 각자는 오락을 선택할 때 이렇게 자문해 보아야 합니다. ‘나는 지난 몇 달간 신비술이나 마법을 소재로 한 영화, 텔레비전 프로그램, 비디오 게임, 서적, 만화를 선택해서 즐긴 적이 있는가? 나는 신비술이나 마법의 영향력을 배척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이해하고 있는가? 아니면 그 위험성을 과소평가하는가? 내가 선택하는 오락에 대해 여호와께서 어떻게 느끼실지 생각해 본 적이 있기는 한가? 만일 그동안 그러한 사탄의 영향력에 대해 개방적이었다면, 이제는 여호와와 그분의 의로운 원칙에 대한 강한 사랑으로 과감한 조처를 취하고 그 영향력을 가차 없이 물리칠 것인가?’—사도 19:19, 20.

부도덕에 관한 예수의 경고를 따르라

9. 어떻게 불법을 사랑하는 마음을 키우게 될 수 있습니까?

9 예수께서는 성도덕에 관한 여호와의 표준을 옹호하셨습니다. 그분은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당신들은 읽어 보지 못하였습니까? 사람을 창조하신 분이 시초부터 그들을 남성과 여성으로 만드시고 말씀하시기를 ‘이 때문에, 남자가 자기 아버지와 어머니를 떠나 자기 아내에게 고착할 것이며, 그리하여 둘이 한 몸이 될 것이다’ 하셨습니다. 따라서 그들은 더 이상 둘이 아니라 한 몸입니다. 그러므로 하느님께서 멍에를 함께 메게 하신 것을 아무도 갈라놓아서는 안 됩니다.” (마태 19:4-6) 예수께서는 우리가 눈으로 보는 것이 마음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아셨습니다. 그래서 그분은 산상 수훈에서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간음해서는 안 된다’고 말한 것을 여러분은 들었습니다. 그러나 나는 여러분에게 말합니다. 누구든지 여자를 계속 바라보고 정욕을 품는 사람은 자기 마음으로 이미 그 여자와 간음한 것입니다.” (마태 5:27, 28) 예수의 경고를 무시하는 사람은 사실상 불법을 사랑하는 마음을 키우는 것입니다.

10. 음란물을 보는 습관을 떨쳐 버리는 것이 가능함을 보여 주는 경험담을 이야기해 보십시오.

10 사탄은 음란물을 사용하여 성적 부도덕을 조장합니다. 현 세상 제도에는 음란물이 넘쳐 납니다. 음란물을 보면 부도덕한 영상을 정신에서 지워 없애기가 어려워집니다. 심지어 음란물에 중독될 수도 있습니다. 한 그리스도인의 경우를 생각해 보십시오. 그는 이렇게 말합니다. “저는 몰래 음란물을 보곤 했습니다. 제 딴에는 제가 여호와를 섬기는 세상과는 동떨어진 곳에 환상의 세계를 만들어 놓은 것이죠. 그런 행동이 옳지 않다는 것을 알면서도, 하느님께서 내가 드리는 봉사를 여전히 받아 주실 거라고 되뇌었습니다.” 이 형제는 어떻게 생각을 바꾸게 되었습니까? 그는 이렇게 말합니다. “이제껏 그렇게까지 하기 힘든 일은 없었지만, 마음을 단단히 먹고 문제를 장로들에게 털어놓았습니다.” 결국 그 형제는 그 타락한 습관을 떨쳐 버렸습니다. 그는 이렇게 시인합니다. “생활에서 이 죄를 깨끗이 씻어 내고 나니까 비로소 양심이 정말 깨끗해졌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불법을 미워하는 사람은 음란물을 미워하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11, 12. 음악을 선택할 때 불법을 미워한다는 것을 어떻게 나타낼 수 있습니까?

11 음악과 노래 가사는 우리의 감정을 움직여 결국 마음에까지 강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음악은 하느님께서 주신 선물로 오랫동안 참숭배에 사용되어 왔습니다. (탈출 15:20, 21; 에베소 5:19) 하지만 사탄의 악한 세상은 부도덕을 미화하는 음악을 조장합니다. (요한 첫째 5:19) 당신이 듣는 음악이 당신을 더럽히고 있는지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12 무엇보다도 이렇게 자문해 볼 수 있습니다. ‘내가 듣는 노래는 살인, 간음, 음행, 신성 모독을 미화하는가? 내가 듣는 노래의 가사를 다른 사람에게 읽어 주면, 그는 내가 불법을 미워한다는 인상을 받을 것인가 아니면 내 마음이 더럽혀져 있다고 생각할 것인가?’ 불법을 미화하는 노래를 즐기면서 불법을 미워한다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예수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입에서 나오는 것들은 마음에서 나오며, 그것들이 사람을 더럽힙니다. 예를 들어, 마음에서 나오는 것은 악한 추리, 살인, 간음, 음행, 도둑질, 거짓 증언, 모독입니다.”—마태 15:18, 19. 야고보 3:10, 11 비교.

불법을 사랑하는 사람에 대해 예수와 같은 견해를 가지라

13. 예수께서는 완고하게 죄의 행로를 고집한 사람들을 어떻게 보셨습니까?

13 예수께서는 자신이 죄인들 즉 불법한 사람들을 불러 회개하게 하려고 왔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누가 5:30-32) 하지만 그분은 완고하게 죄의 행로를 고집하는 사람들을 어떻게 보셨습니까? 예수께서는 그러한 사람들에게서 영향을 받아서는 안 된다고 강력히 경고하셨습니다. (마태 23:15, 23-26) 그에 더해 그분은 이렇게 분명히 말씀하셨습니다. “나에게 ‘주여, 주여’ 하는 사람이 다 하늘 왕국에 들어가는 것이 아니고,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을 행하는 사람이라야 들어갈 것입니다. [하느님이 심판을 집행하시는] 그날에 많은 사람들이 나에게 ‘주여, 주여, 우리가 당신의 이름으로 예언을 하고, 당신의 이름으로 악귀들을 쫓아내고, 당신의 이름으로 강력한 일들을 많이 행하지 않았습니까?’ 하고 말할 것입니다.” 하지만 예수께서는 회개하지 않고 불법을 행하는 사람들에게 “내게서 떠나시오”라고 말씀하시면서 배척하실 것입니다. (마태 7:21-23) 그들이 이러한 심판을 받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불법을 자행하여 하느님께 불명예를 돌리고 다른 사람들에게 해를 입히기 때문입니다.

14. 회개하지 않는 죄인을 회중에서 추방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14 하느님의 말씀은 회개하지 않는 죄인들을 회중에서 추방하라고 명령합니다. (고린도 첫째 5:9-13 낭독) 그렇게 하는 것이 필요한 이유가 적어도 세 가지 있습니다. (1) 여호와의 이름에 모욕이 돌아가지 않게 하기 위해, (2) 회중이 더럽혀지지 않게 하기 위해, (3) 가능하다면 죄인이 회개하도록 돕기 위해 그렇게 해야 합니다.

15. 여호와께 충성을 지키려면 우리의 마음을 살피는 어떤 질문들을 고려해 보아야 합니까?

15 우리는 불법한 행로를 고집하는 사람에 대해 예수와 같은 견해를 갖고 있습니까? 우리는 다음의 질문들을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나는 그리스도인 회중에서 제명되었거나 이탈한 사람과 정기적으로 교제하려고 할 것인가? 더 이상 한집에 함께 살지 않는 가까운 친족이 그렇게 된 경우라면 어떻게 할 것인가?’ 그러한 상황은 의에 대한 우리의 사랑과 하느님에 대한 우리의 충성에 큰 시험이 될 수 있습니다. *

16, 17. 한 그리스도인 어머니는 어떤 어려움을 겪었으며, 그 자매가 잘못을 범하고도 회개하지 않는 사람을 제명 처분하는 마련을 옹호하는 데 무엇이 도움이 되었습니까?

16 한 자매의 경험을 고려해 보십시오. 현재 성인인 이 자매의 아들은 한때 여호와에 대한 사랑이 있었지만, 후에 불법을 행하고 회개하지 않았습니다. 결국 그는 회중에서 제명되었습니다. 이 자매는 여호와를 사랑했지만 아들도 사랑했기 때문에 그와 교제하지 말아야 한다는 성경의 명령을 따르기가 너무나 힘들었습니다.

17 당신이라면 그 자매에게 어떤 조언을 했겠습니까? 한 장로는 여호와께서 그 자매의 고통을 이해하신다는 점을 깨닫게 도와주었습니다. 장로는 이 자매에게 여호와께서 천사 아들들 중 일부가 반역했을 때 얼마나 마음이 아프셨을지 생각해 보라고 권했습니다. 또한 여호와께서는 그런 상황이 매우 고통스러울 수 있음을 아시지만 회개하지 않는 죄인을 제명시킬 것을 요구하신다는 점을 생각하게 해 주었습니다. 그 자매는 그처럼 일깨워 주는 조언을 마음으로 받아들였고 제명 처분 마련을 충성스럽게 옹호하였습니다. * 그런 충성스러움은 여호와의 마음을 기쁘게 합니다.—잠언 27:11.

18, 19. (ㄱ) 불법을 행하는 사람과 교제를 중단하는 것은 우리가 무엇을 미워하고 있음을 보여 주는 것입니까? (ㄴ) 우리가 하느님과 그분의 마련에 충성을 나타낸다면 어떤 결과를 얻게 될 수 있습니까?

18 당신도 비슷한 상황에 직면해 있다면, 여호와께서 당신의 마음을 아신다는 점을 기억하십시오. 제명되었거나 이탈한 사람과 교제를 중단하는 것은 당신이 그런 결과를 초래한 태도와 행동을 미워한다는 것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반면에, 그것은 당신이 잘못을 저지른 사람을 깊이 사랑한다는 점을 나타내는 것이기도 합니다. 당신이 그렇게 할 때 그가 최상의 유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당신이 여호와께 충성을 지켜야, 징계를 받은 사람이 회개하고 그분에게 돌아올 가능성이 커질 것입니다.

19 제명되었다가 나중에 복귀된 한 사람은 이렇게 썼습니다. “내가 지금 행복한 것은 여호와께서 자신의 백성을 사랑하는 마음에서 자신의 조직을 깨끗하게 유지하는 조처를 취하시기 때문입니다. 외부 사람들에게는 가혹해 보일지 모르지만, 이것은 꼭 필요한 일인 동시에 정말 사랑에 찬 마련입니다.” 만일 그가 제명된 후에도 그의 가족을 비롯해서 회중 성원들이 그와 정기적으로 교제했다면, 그가 위와 같은 결론을 내리게 되었겠습니까? 성경에 근거한 제명 처분 마련을 따르는 것은 우리가 의를 사랑하며 여호와께서 행실에 관한 표준을 정하실 권리를 가지고 계심을 인정하고 있음을 보여 주는 것입니다.

“악한 것을 미워하여라”

20, 21. 불법을 미워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20 사도 베드로는 “정신을 차리고 깨어 살피십시오”라고 경고합니다. 이유가 무엇입니까? “여러분의 적대자 마귀가 울부짖는 사자같이 누군가를 삼키려고 찾아 돌아다”니기 때문입니다. (베드로 첫째 5:8) 마귀는 당신을 삼킬 만한 사람으로 볼 것입니까? 그 대답은 주로 당신이 불법을 미워하는 법을 얼마나 잘 배우는가에 달려 있습니다.

21 악한 것을 미워하는 마음을 키우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우리는 죄 가운데 태어났고 육적인 욕망을 자극하는 세상에 살고 있습니다. (요한 첫째 2:15-17) 하지만 예수 그리스도를 본받고 여호와 하느님에 대한 깊은 사랑을 기른다면 불법을 미워하는 마음을 성공적으로 키울 수 있습니다. 우리는 여호와께서 ‘자신의 충성스러운 자들을 지켜 주시고 그들을 악한 자들의 손에서 구출’하신다는 점을 온전히 확신하면서 “악한 것을 미워”하겠다고 결심해야 하겠습니다.—시 97:10.

[각주]

^ 15항 이 문제에 대해 더 자세히 살펴보려면, 「파수대」 1981년 11월 15일호 19-23면 참조.

^ 17항 또한 「파수대」 2007년 1월 15일호 17-20면 참조.

어떻게 대답하시겠습니까?

● 음주에 대한 자신의 태도를 검토해 보는 데 무엇이 도움이 됩니까?

● 신비술이나 마법의 영향을 받지 않도록 자신을 보호하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 음란물이 위험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 사랑하는 사람이 제명되었을 때 불법을 미워한다는 것을 어떻게 나타낼 수 있습니까?

[연구 질문]

[29면 삽화]

술을 마시기로 할 경우에는 어떤 점들을 생각해 보아야 합니까?

[30면 삽화]

오락을 통한 사탄의 영향력을 경계하십시오

[31면 삽화]

음란물을 보면 무엇에 대한 사랑을 키우는 것입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