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들은 메시아를 기다렸다
그들은 메시아를 기다렸다
“백성은 기대에 차 있었으므로, 모두 마음속으로 요한이 메시아가 아닐까 하고 생각하였다.”—누가 3:15, 성경(가톨릭판).
1. 목자들은 천사가 선포하는 어떤 소식을 들었습니까?
밤이 되었습니다. 목자들이 밖에서 양 떼를 지키고 있습니다. 그런데 여호와의 천사가 그들 곁에 서고 하느님의 영광이 주위를 비추자 그들은 크게 놀랍니다! 들어 보십시오! 천사가 이러한 놀라운 소식을 선포합니다. “두려워하지 마시오. 보시오! 내가 모든 사람에게 큰 기쁨이 될 좋은 소식을 여러분에게 선포합니다. 오늘 ··· 구원자 곧 주 그리스도께서 여러분에게 태어나셨기 때문입니다.” 그렇습니다. 메시아가 될 분이 태어나신 것입니다. 천사는 인근에 있는 한 성읍에 가면 구유에 누워 있는 그 아기를 볼 수 있다고 알려 줍니다. 그때 갑자기 “많은 하늘의 군대”가 나타나 여호와를 찬양하며 이렇게 말하기 시작합니다. “지극히 높은 곳에서는 하느님께 영광, 땅에서는 선의를 입은 사람들 가운데 평화.”—누가 2:8-14.
2. “메시아”라는 말의 의미는 무엇이며, 어떻게 메시아를 알아볼 수 있었습니까?
2 물론 그 유대인 목자들은 “메시아” 즉 “그리스도”가 하느님의 “기름부음받은 자”를 가리킨다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탈출 29:5-7) 하지만 천사가 언급한 아기가 여호와께서 임명하신 메시아가 될 것임을 어떻게 더욱 확신하고 다른 사람들에게도 납득시킬 수 있었습니까? 히브리어 성경에 나오는 예언들을 살펴보고 그 아기의 생애 및 활동과 비교해 봄으로 그렇게 할 수 있었습니다.
사람들이 기대하고 있었던 이유
3, 4. 우리는 다니엘 9:24, 25을 어떻게 이해하고 있습니까?
3 여러 해가 지난 뒤에 침례자 요한이 활동을 시작하자 일부 사람들은 그의 말과 행동을 보고 메시아가 온 것이 아닌가 하고 생각했습니다. (누가 3:15 낭독) 어떤 사람들은 메시아와 관련 있는 “칠십 주”에 대한 예언을 정확히 이해했을 것입니다. 그런 사람들은 메시아가 언제 나타날 것인지 알아낼 수 있었을 것입니다. 그 예언의 일부는 이러합니다. “예루살렘을 회복시키고 재건하라는 말씀이 나온 때부터 지도자인 메시아가 오기까지 칠 주와, 또 육십이 주가 지나리라는 것이다.” (다니엘 9:24, 25) 많은 학자들은 이 성구에 언급된 주가 해로 된 주라는 것에 동의합니다. 예를 들어 「개역 표준역」(Revised Standard Version)에는 “해로 된 칠십 주가 정해져 있다”로 번역되어 있습니다.
4 오늘날 여호와의 종들은 다니엘 9:25에 나오는 69주 즉 483년이라는 기간이 기원전 455년에 시작되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해에 페르시아의 아닥사스다 왕은 느헤미야에게 예루살렘을 복구하고 재건할 권한을 주었습니다. (느헤미야 2:1-8) 69주는 483년 후인 기원 29년에 끝났으며 그때 나사렛 예수가 침례를 받고 성령으로 기름부음을 받음으로 메시아가 되었습니다.—마태 3:13-17. *
5. 이제 어떤 예언들을 살펴볼 것입니까?
5 이제 메시아에 관한 다른 많은 예언들 중 몇 가지를 살펴보면서 예수의 출생, 유아기, 봉사의 직무와 관련하여 그 예언들이 어떻게 성취되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그렇게 한다면 하느님의 예언의 말씀에 대한 믿음이 분명 강화될 것입니다. 또한 예수께서 오랫동안 기다려 온 메시아라는 명확한 증거를 얻게 될 것입니다.
그분의 유아기에 관한 예언
6. 창세기 49:10이 어떻게 성취되었는지 설명해 보십시오.
6 메시아는 이스라엘의 유다 지파에서 태어나게 되어 있었습니다. 족장 야곱은 임종을 앞두고 자신의 아들들을 축복하면서 이렇게 예언했습니다. “홀이 유다에게서 떠나지 않고, 명령자의 지팡이가 그의 발 사이에서 떠나지 않으리니, 실로가 올 때까지이다. 뭇 백성들의 순종이 그에게 속하리라.” (창세 49:10) 많은 유대인 학자들은 이 구절을 메시아와 관련 있는 것으로 이해했습니다. 유다 지파 출신의 왕 다윗이 통치한 때부터 홀(왕의 주권)과 명령자의 지팡이(명령할 권한)는 유다 지파에 머물렀습니다. “실로”는 “그것을 가진 자, 그것이 속한 자”를 의미합니다. 유다의 왕계는 영구적인 왕권 상속자인 “실로”가 오면 끝날 것이었습니다. 하느님께서는 법적 권리를 가진 자에게 통치권을 줄 것이라고 유다의 마지막 왕 시드기야에게 밝히셨습니다. (에스겔 21:26, 27) 시드기야 이후로 다윗의 후손 중에서 왕권을 약속받은 분은 예수뿐이었습니다. 예수께서 태어나시기 전에 천사 가브리엘은 마리아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여호와 하느님께서 그에게 그의 조상 다윗의 왕좌를 주실 것이니, 그는 왕으로서 야곱의 집을 영원히 통치할 것이며 그의 왕국은 끝이 없을 것이오.” (누가 1:32, 33) 따라서 실로는 유다와 다윗의 후손인 예수 그리스도임이 분명합니다.—마태 1:1-3, 6; 누가 3:23, 31-34.
7. 메시아는 어디에서 태어났으며, 그것이 놀라운 일인 이유는 무엇입니까?
7 메시아는 베들레헴에서 태어나게 되어 있었습니다. 예언자 미가는 이렇게 썼습니다. “너 베들레헴 에브라다야, 너무 작아서 유다의 천인대들 가운데 들 수 없는 자야, 네게서 이스라엘의 통치자가 될 자가 내게로 나올 것이다. 그의 기원은 먼 옛날부터, 정해지지 않은 때의 날들부터이다.” (미가 5:2) 메시아는 한때 에브라다로 불렸을 유다의 베들레헴이라는 성읍에서 태어나게 되어 있었습니다. 예수의 어머니 마리아와 양아버지 요셉은 나사렛에 살았지만 로마의 포고령에 따라 등록하기 위해 베들레헴에 갔고 그곳에서 기원전 2년에 예수께서 태어나셨습니다. (마태 2:1, 5, 6) 참으로 놀랍게 예언이 성취된 것입니다!
8, 9. 메시아의 출생과 그 후에 일어난 일들에 관해 무엇이 예언되어 있었습니까?
8 메시아는 처녀에게서 태어나게 되어 있었습니다. (이사야 7:14 낭독) 히브리어에서 “처녀”를 의미하는 단어는 베툴라이지만 이사야 7:14에는 다른 단어(알마)가 나옵니다. 이 성구에는 “젊은 여자[하알마]”가 아들을 낳을 것이라는 예언이 있습니다. 그 단어(알마)는 아직 결혼하지 않은 젊은 여자 리브가에게도 사용되었습니다. (창세 24:16, 43) 하느님의 영감을 받아 마태는 이사야 7:14이 예수의 출생을 통해 성취되었음을 설명하면서 “처녀”에 해당하는 그리스어 단어(파르테노스)를 사용했습니다. 복음서 필자인 마태와 누가는 마리아가 처녀였을 때 하느님의 성령에 의해 임신하게 되었다고 알려 줍니다.—마태 1:18-25; 누가 1:26-35.
9 메시아가 태어난 후에 어린아이들이 죽임을 당할 것이었습니다. 여러 세기 전에 이집트의 파라오가 히브리인 사내 아기들을 나일 강에 던지라는 명령을 내렸을 때도 그와 비슷한 일이 있었습니다. (탈출 1:22) 하지만 예레미야 31:15, 16의 예언은 특히 주목할 만한데, 그 성구는 라헬이 “적의 땅”에 잡혀간 아들들 때문에 울고 있는 것으로 묘사하고 있습니다. 라헬의 애곡 소리는 멀리 예루살렘 북쪽 베냐민 지파의 영토에 있는 라마에서도 들렸습니다. 마태는 헤롯 왕이 베들레헴과 그 일대에 있는 사내아이들을 죽이라고 명령했을 때 예레미야의 예언이 성취되었음을 지적합니다. (마태 2:16-18 낭독) 그 지역에 얼마나 큰 슬픔이 있었을지 생각해 보십시오!
10. 호세아 11:1이 어떻게 예수에게 성취되었는지 설명해 보십시오.
10 이스라엘 백성의 경우처럼, 메시아를 이집트에서 불러내는 일이 있을 것이었습니다. (호세아 11:1) 헤롯이 아이들을 죽이라는 명령을 내리기 전에 한 천사가 지시하여 요셉과 마리아와 예수가 이집트로 가도록 했습니다. 성서는 이렇게 알려 줍니다. “[그들은] 헤롯이 사망할 때까지 그곳에 머물렀다. 그것은 여호와께서 자기의 예언자[호세아]를 통하여 ‘내가 이집트에서 내 아들을 불러내었다’고 말씀하신 것이 성취되게 하려는 것이었다.” (마태 2:13-15) 물론 예수께서는 자신의 출생이나 유아기와 관련된 일들이 예언된 대로 이루어지도록 스스로 상황을 조종하실 수 없었습니다.
메시아가 활동을 시작하다!
11. 여호와의 기름부음받은 자가 오기 전에 어떻게 길이 예비되었습니까?
11 하느님의 기름부음받은 자가 오기 전에 길이 예비될 것이었습니다. 말라기는 “예언자 엘리야”가 길을 예비하여 메시아가 오실 때를 위해 사람들의 마음을 준비시킬 것이라고 예언했습니다. (말라기 4:5, 6 낭독) 예수께서는 친히 그 “엘리야”가 침례자 요한이라고 밝히셨습니다. (마태 11:12-14) 그리고 마가는 요한의 봉사가 이사야의 예언을 성취시켰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사야 40:3; 마가 1:1-4) 요한이 예수에 앞서 가서 엘리야와 같은 활동을 하도록 지시하신 분은 예수가 아니었습니다. 예언된 그 “엘리야”의 활동은 사람들이 메시아를 알아보게 도우시려는 하느님의 뜻에 따른 것이었습니다.
12. 하느님께서 메시아에게 주신 어떤 사명이 그분을 알아보는 데 도움이 됩니까?
12 하느님께서 메시아에게 주신 사명은 그분을 알아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예수께서는 자신이 성장한 도시인 나사렛의 회당에서 이사야의 두루마리에 나오는 이러한 말씀을 읽고 자신에게 적용하셨습니다. “여호와의 영이 내 위에 있다. 그분이 나에게 기름을 부어 가난한 사람에게 좋은 소식을 선포하게 하시고, 나를 보내어 포로들에게 석방을, 눈먼 사람에게 시력의 회복을 전파하게 하시고, 억눌린 사람을 석방시켜 보내게 하시고, 여호와의 받아들이실 만한 해를 전파하게 하셨기 때문이다.” 예수는 실제로 메시아이셨기 때문에 정당하게 이렇게 말씀하실 수 있었습니다. “여러분이 방금 들은 이 성구가 오늘 성취되었습니다.”—누가 4:16-21.
13. 예수께서 갈릴리에서 공개 봉사를 하실 것이 어떻게 예언되어 있었습니까?
13 메시아가 갈릴리에서 공개 봉사를 할 것이 예언되어 있었습니다. 이사야는 “스불론 땅과 납달리 땅 ··· 이방 사람들의 갈릴리”에 관해 이렇게 썼습니다. “어둠 속에서 걷고 있던 백성이 큰 빛을 보았습니다. 짙은 그늘의 땅에서 살던 사람들, 그들 위에 빛이 비쳤습니다.” (이사야 9:1, 2) 예수께서는 가버나움에 거주하시면서 갈릴리에서 공개 봉사를 시작하셨습니다. 갈릴리 지역에 있는 스불론과 납달리의 많은 사람은 그분이 비추신 영적인 빛으로부터 유익을 얻었습니다. (마태 4:12-16) 갈릴리에서 예수께서는 깊은 의미가 담긴 산상 수훈을 베푸셨고 사도들을 선택하셨으며 첫 번째 기적을 행하셨습니다. 부활되신 후에 약 500명의 제자들에게 나타나신 곳도 갈릴리였을 것입니다. (마태 5:1–7:27; 28:16-20; 마가 3:13, 14; 요한 2:8-11; 고린도 첫째 15:6) 예수께서는 그처럼 “스불론 땅과 납달리 땅”에서 전파하심으로 이사야의 예언을 성취시키셨습니다. 물론 그분은 이스라엘의 다른 지역에서도 왕국 소식을 전파하셨습니다.
메시아가 할 일들에 관한 그 밖의 예언
14. 예수께서는 시편 78:2을 어떻게 성취시키셨습니까?
14 메시아는 비유 즉 예로 말할 것이었습니다. 시편 필자 아삽은 “내가 입을 열어 속담투의 말을 할 것이다”라고 노래했습니다. (시 78:2) 이 말씀이 예언적으로 예수에게 적용된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마태는 왕국을 겨자씨의 성장과 누룩에 비하신 예수의 예를 언급한 후에 이렇게 말합니다. “[예수께서는] 예가 아니면 그들에게 말씀하지 않으셨다. 그것은 예언자를 통하여 말씀하신 것이 성취되게 하려는 것이었다. 예언자는 ‘내가 입을 열어 예로써 말하고, 세상의 기초가 놓인 이래 숨겨진 것들을 널리 전하겠다’고 하였다.” (마태 13:31-35) 예수께서는 효과적으로 가르치기 위한 수단으로 속담투의 말 즉 비유를 사용하셨습니다.
15. 이사야 53:4이 어떻게 성취되었는지 설명해 보십시오.
15 메시아는 우리의 병약함을 짊어질 것이었습니다. 이사야는 이렇게 예언했습니다. “진실로 그는 우리의 병을 지고, 우리의 고통을 당하였습니다.” (이사야 53:4) 마태는 예수께서 베드로의 장모를 고쳐 주시고 다른 여러 사람들도 고쳐 주신 일에 대해 말하면서 “그것은 예언자 이사야를 통하여 ‘그분은 친히 우리의 병을 맡으시고 우리의 질병을 지셨다’고 말씀하신 것이 성취되게 하려는 것이었다”고 지적했습니다. (마태 8:14-17) 물론 이것은 예수께서 병든 사람들을 고쳐 주신 많은 기록 중 한 가지에 불과합니다.
16. 사도 요한은 이사야 53:1이 예수에게 성취되었음을 어떻게 지적했습니까?
16 메시아가 선한 일을 많이 하는데도 많은 사람들은 그분을 믿지 않을 것이었습니다. (이사야 53:1 낭독) 사도 요한은 이 예언이 성취되었음을 지적하면서 이렇게 썼습니다. “[예수께서] 그들 앞에서 그토록 많은 표징들을 행하셨는데도, 그들은 그분에게 믿음을 두지 않았다. 그리하여 예언자 이사야의 말, 곧 ‘여호와여, 우리가 들려 준 것에 누가 믿음을 두었습니까? 그리고 여호와의 팔이 누구에게 나타났습니까?’라고 한 말이 성취되었다.” (요한 12:37, 38) 사도 바울이 전파했을 때에도 메시아이신 예수에 관한 좋은 소식에 믿음을 나타낸 사람은 얼마 없었습니다.—로마 10:16, 17.
17. 요한은 시편 69:4을 어떻게 적용시켰습니까?
17 메시아는 까닭 없이 미움을 받을 것이었습니다. (시 69:4) 사도 요한의 기록에 따르면 예수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만일 내가 다른 아무도 하지 못한 일들을 [사람들] 가운데서 하지 않았다면 그들에게 죄가 없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제 그들은 나와 나의 아버지를 보았고 또 미워하였습니다. 하지만 그것은 그들의 율법에 ‘그들이 까닭 없이 나를 미워하였다’고 기록된 말씀이 성취되게 하려는 것입니다.” (요한 15:24, 25) “율법”은 종종 성경 전체를 가리킵니다. (요한 10:34; 12:34) 복음서 기록은 예수께서 미움을 받으셨으며 특히 유대교 지도자들에게 미움을 받으셨음을 확증해 줍니다. 그리스도께서도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세상이 너희를 미워할 이유는 없지만 나는 미워한다. 내가 세상에 대하여 그 일들이 악하다고 증언하기 때문이다.”—요한 7:7.
18. 무엇을 더 살펴보면 예수께서 메시아라는 확신이 더 강해질 것입니까?
18 1세기의 예수의 제자들은 예수께서 메시아이심을 확신했습니다. 그분이 히브리어 성경에 나오는 메시아에 관한 예언들을 분명히 성취시키셨기 때문입니다. (마태 16:16) 지금까지 살펴본 것처럼 그러한 예언들 중 일부는 나사렛 예수의 유아기와 봉사 기간 중에 성취되었습니다. 다음 기사에서는 메시아에 관한 또 다른 예언들을 살펴볼 것입니다. 그러한 예언들을 기도하는 마음으로 숙고해 본다면 예수 그리스도가 참으로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 여호와께서 임명하신 메시아라는 확신이 틀림없이 더 강해질 것입니다.
[각주]
^ 4항 “칠십 주”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려면 「다니엘의 예언에 주의를 기울이라!」 책 제11장 참조.
어떻게 대답하시겠습니까?
• 예수의 출생과 관련하여 어떤 예언들이 성취되었습니까?
• 메시아가 오기 전에 어떻게 길이 예비되었습니까?
• 이사야 53장에 나오는 어떤 예언들이 예수에게 성취되었습니까?
[연구 질문]
파수대—연구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