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기를 내십시오—여호와께서 당신과 함께 계십니다!

용기를 내십시오—여호와께서 당신과 함께 계십니다!

“용기와 힘을 내어라. ··· 너의 하느님 여호와가 너와 함께 있다.”—여호수아 1:9.

1, 2. (ㄱ) 우리가 시련을 이겨 내는 데 무슨 특성들이 도움이 됩니까? (ㄴ) 믿음이란 무엇입니까? 설명해 보십시오.

여호와를 섬기면 기쁨을 누리게 됩니다. 하지만 우리는 사람들에게 공통적으로 닥치는 어려움을 겪을 뿐 아니라 “의를 위하여 고난을” 당하기도 합니다. (베드로 첫째 3:14; 5:8, 9; 고린도 첫째 10:13) 그러한 시련을 성공적으로 이겨 내려면 믿음과 용기가 필요합니다.

2 믿음이란 무엇입니까? 사도 바울은 이렇게 썼습니다. “믿음은 바라는 것들에 대한 보증된 기대이며 보이지 않는 실체에 대한 명백한 실증입니다.” (히브리 11:1) 이 구절을 이렇게 옮긴 번역판도 있습니다. “믿음은 우리가 바라는 것들에 대한 권리 증서입니다. 믿음은 우리가 볼 수 없는 것들에 대한 확신입니다.” (「쉬운 영어 성서」[The Simple English Bible]) 부동산에 대한 권리 증서를 가진 사람은 그 부동산이 자기 것임을 조금도 의심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하느님께서 언제나 자신의 말씀을 이행하신다는 믿음이 있기 때문에 가치 있는 권리 증서를 가지고 있는 것과 같습니다. 믿음을 가진 우리는 우리가 바라는 성서에 근거한 약속들이 반드시 성취될 것임을 조금도 의심하지 않습니다. 또한 영적 실체를 볼 수는 없지만 그 실체에 대해 확신합니다.

3, 4. (ㄱ) 용기란 무엇입니까? (ㄴ) 믿음과 용기를 기르는 한 가지 방법은 무엇입니까?

3 용기란 “장애와 위험에 직면해서도 두려움 없이 말하고 행동하는 영적·감정적·도덕적 강인함”으로 정의되기도 합니다. (「해설자의 성서 사전 신판」[The New Interpreter’s Dictionary of the Bible]) 용기 있는 사람은 강하고 용감하며 담대함을 나타냅니다.—마가 6:49, 50; 디모데 둘째 1:7.

4 믿음과 용기는 바람직한 특성입니다. 하지만 자신이 믿음이 부족하고 용기가 없다는 느낌이 든다면 어떻게 할 것입니까? 성서에는 그러한 특성을 나타내는 면에서 본이 되는 수많은 인물에 관한 기록이 나옵니다. 그러므로 믿음과 용기를 기르는 한 가지 방법은 그러한 본들을 살펴보는 것입니다.

여호와께서 여호수아와 함께 계셨다

5. 여호수아가 임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려면 무엇이 필요했습니까?

5 약 3500년 전으로 돌아가 보겠습니다. 여호와께서 수백만 명의 이스라엘 사람을 이집트의 속박에서 구출하신 지 40년이 지났습니다. 예언자 모세가 그들을 인도했습니다. 이제 120세가 된 모세는 느보 산 꼭대기에서 멀리 약속의 땅을 바라봅니다. 그러고 나서 숨을 거둡니다. 그의 후계자는 “지혜의 영이 충만”한 여호수아입니다. (신명 34:1-9) 이스라엘 백성은 곧 가나안을 차지하게 될 것입니다. 여호수아가 인도자로서 성공하려면 하느님께서 주시는 지혜가 필요할 것입니다. 또한 그는 여호와에 대한 믿음을 나타내고 용기와 힘을 내야 할 것입니다.—신명 31:22, 23.

6. (ㄱ) 여호수아 23:6에 따르면 무엇을 하기 위한 용기가 필요합니까? (ㄴ) 사도행전 4:18-20과 5:29의 말씀에서 무엇을 배울 수 있습니까?

6 여러 해에 걸친 가나안 정복 기간에 이스라엘 백성은 여호수아가 지혜와 용기와 믿음을 나타내는 것을 보고 힘을 얻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들에게는 전쟁터에서 떨치는 용맹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상황에서도 여호수아의 권고를 따르기 위한 용기가 필요했습니다. 여호수아는 말년에 고별 연설에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여러분은 크게 용기를 내서 모세의 율법 책에 기록된 모든 것을 지켜 행하여, 그것에서 오른쪽으로나 왼쪽으로나 결코 벗어나지 말아야 합니다.” (여호수아 23:6) 우리도 여호와께 항상 순종하기 위한 용기가 필요합니다. 특히 사람들이 우리에게 하느님의 뜻을 거스르도록 강요할 경우에 그러한 용기가 필요합니다. (사도 4:18-20; 5:29 낭독) 우리가 기도하면서 여호와를 의지한다면 그분은 그러한 용기를 갖도록 우리를 도와주실 것입니다.

우리의 길에서 성공적이 되려면

7. 여호수아는 용기 있게 행동하고 성공을 거두기 위해 어떻게 해야 했습니까?

7 하느님의 뜻을 행하는 데 필요한 용기를 가지려면 그분의 말씀을 연구하고 적용해야 합니다. 여호수아는 모세의 후계자가 될 때 그렇게 하라는 말씀을 들었습니다. 그 말씀은 이러합니다. “용기를 내고 크게 힘을 내어 내 종 모세가 너에게 명령한 모든 율법대로 주의하여 행하여라. ··· 이 율법 책을 네 입에서 떠나지 않게 하고, 그것을 주야로 낮은 소리로 읽어서, 그 안에 기록된 대로 다 주의하여 행해야 한다. 그러면 네가 너의 길에서 성공적이 되고 지혜롭게 행동하게 될 것이다.” (여호수아 1:7, 8) 여호수아는 그 조언을 따랐으며 자신의 “길에서 성공적”이 되었습니다. 우리도 그와 같이 한다면, 하느님을 섬기는 일에서 더 큰 용기를 갖게 되고 성공을 거둘 것입니다.

2013년 연표어: “용기와 힘을 내어라. ··· 너의 하느님 여호와가 너와 함께 있다.”—여호수아 1:9.

8. 2013년 연표어는 어떤 성구에서 따온 것이며, 그 말씀이 당신에게 어떻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까?

8 여호수아는 여호와께서 뒤이어 하신 이러한 말씀을 듣고 큰 힘을 얻었을 것입니다. “용기와 힘을 내어라. 충격을 받거나 겁내지 말아라. 네가 어디로 가든지 너의 하느님 여호와가 너와 함께 있다.” (여호수아 1:9) 여호와께서는 우리와도 함께 계십니다. 그러므로 우리에게 어떤 시련이 닥치든 “충격을 받거나 겁내지 말”아야 하겠습니다. “용기와 힘을 내어라. ··· 너의 하느님 여호와가 너와 함께 있다”라는 말씀은 특히 주목할 만합니다. 여호수아 1:9에 나오는 이 말씀이 2013년 연표어로 선정되었습니다. 틀림없이 이 말씀은 앞으로 여러 달 동안 우리에게 힘을 줄 것입니다. 그에 더해 믿음과 용기를 나타내는 면에서 본이 된 다른 사람들의 말과 행동을 살펴보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들은 용기 있게 분명한 태도를 취했다

9. 라합은 어떻게 믿음과 용기를 나타냈습니까?

9 여호수아가 두 명의 정탐꾼을 가나안으로 보냈을 때, 매춘부 라합은 그들을 숨겨 주고 그들의 적들을 엉뚱한 방향으로 가게 했습니다. 라합은 믿음과 용기를 나타냈기 때문에 예리코 도시가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함락될 때 집안 사람들과 함께 살아남았습니다. (히브리 11:30, 31; 야고보 2:25) 물론 라합은 여호와를 기쁘시게 해 드리려고 부도덕한 생활을 청산했습니다. 오늘날에도 일부 사람들은 그리스도인이 될 때에 하느님을 기쁘시게 해 드리려고 믿음과 용기와 도덕적 힘을 나타내어 그와 비슷한 변화를 했습니다.

10. 룻은 어떤 상황에서 참숭배를 지지하는 분명한 태도를 취했으며, 그로 인해 어떤 축복을 받았습니까?

10 여호수아가 죽은 후에 살았던 모압 여자 룻은 용기 있게 참숭배를 지지하는 분명한 태도를 취했습니다. 룻은 과부가 되기 전에 이스라엘인 남편과 살았기 때문에 여호와에 대해 어느 정도 알았을 것입니다. 역시 과부인 시어머니 나오미는 모압에서 살다가 이스라엘의 성읍 베들레헴으로 돌아가기로 결정했습니다. 베들레헴으로 가는 길에 나오미가 룻에게 자기 백성에게로 돌아갈 것을 권했지만, 룻은 이렇게 대답했습니다. “어머니를 버리라고, 어머니와 동행하지 말고 돌아가라고 강권하지 마십시오. ··· 어머니의 백성이 저의 백성이 될 것이며, 어머니의 하느님이 저의 하느님이 되실 것입니다.” (룻 1:16) 룻은 자기가 말한 대로 했습니다. 후에 나오미의 인척인 보아스가 룻과 결혼했습니다. 룻은 아들을 낳았고 다윗과 예수의 조상이 되었습니다. 분명 여호와께서는 믿음과 용기를 나타내는 행동을 축복하십니다.—룻 2:12; 4:17-22; 마태 1:1-6.

많은 사람이 생명의 위험을 무릅썼다!

11. 여호야다와 여호세바는 어떻게 용기를 나타냈으며, 그로 인해 어떤 결과가 있었습니까?

11 하느님께서 그분의 뜻을 행하고 동료 신자들을 보호해 주는 사람들과 함께 계신다는 것을 알 때 우리의 용기와 믿음은 강화됩니다. 예를 들어 대제사장 여호야다와 그의 아내 여호세바를 생각해 보십시오. 아하시야 왕이 죽은 후 그의 어머니 아달랴는 남아 있는 왕의 자손을 죽이고 왕좌를 차지했습니다. 아하시야의 아들 여호아스는 죽음을 면했는데, 여호야다와 여호세바가 위험을 무릅쓰고 그를 구출하여 6년 동안 숨겨 주었던 것입니다. 7년째 되는 해에 여호야다는 사람들이 여호아스를 왕으로 선포하고 아달랴를 죽이게 했습니다. (열왕 둘째 11:1-16) 후에 여호야다는 성전을 보수하는 일에서 여호아스 왕을 지원했습니다. 여호야다는 130세에 죽었을 때 왕들과 함께 묻혔는데 “이는 그가 이스라엘에서, 참하느님과 그분의 집과 관련하여 선을 행하였기 때문입니다.” (역대 둘째 24:15, 16) 그뿐만 아니라 여호야다와 그의 아내가 나타낸 용기 있는 행동 덕분에 다윗부터 메시아에 이르는 왕가의 혈통이 보존되었습니다.

12. 에벳-멜렉은 용기 있게 어떤 일을 했습니까?

12 시드기야 왕의 집에서 환관으로 일한 에벳-멜렉은 생명의 위험을 무릅쓰고 예레미야를 구해 주었습니다. 유다의 방백들이 예레미야를 선동죄로 거짓 고발하자 왕은 예레미야를 그들에게 넘겨주었습니다. 유다의 방백들은 예레미야를 죽게 하려고 진창뿐인 저수조에 집어넣었습니다. (예레미야 38:4-6) 사람들이 예레미야를 증오했기 때문에 위험이 닥칠 수 있었는데도, 에벳-멜렉은 그 예언자를 위해 시드기야에게 간청했습니다. 시드기야는 그 간청을 들어주어 에벳-멜렉에게 30명을 데리고 가서 예레미야를 구출하게 했습니다. 하느님께서는 예레미야를 통해 에벳-멜렉에게 보증하시기를, 바빌로니아 사람들이 예루살렘을 포위 공격할 때 그가 죽지 않을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예레미야 39:15-18) 하느님께서는 그분의 뜻을 행하기 위해 용기를 나타내는 사람들에게 상을 주십니다.

13. 세 히브리인은 어떻게 용기를 나타냈으며, 그들의 경험에서 무엇을 배울 수 있습니까?

13 기원전 7세기에 여호와의 종인 세 명의 히브리인은 하느님께서 믿음과 용기에 대해 상을 주신다는 것을 분명히 경험했습니다. 느부갓네살 왕은 바빌론의 고관들을 모아 놓고 높게 솟은 금 형상을 숭배할 것을 요구했습니다. 그렇게 하지 않는 사람은 누구든 불타는 가마에서 죽게 될 것이었습니다. 세 히브리인은 느부갓네살에게 존중심을 나타내면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우리가 섬기고 있는 우리 하느님께서 우리를 구출하실 수 있습니다. 왕이여, 불타는 가마와 당신의 손에서 그분은 우리를 구출하실 것입니다. 그러나 그렇게 되지 않더라도, 왕이여, 우리가 당신의 신들을 섬기지도 않고 당신이 세우신 금 형상을 숭배하지도 않을 줄을 아시기 바랍니다.” (다니엘 3:16-18) 세 히브리인이 극적으로 구출된 사건이 다니엘 3:19-30에 생생하게 묘사되어 있습니다. 물론 우리가 불타는 가마에서 죽게 될 것이라는 위협을 받지는 않겠지만 우리도 충절의 시험을 직면합니다. 우리는 믿음과 용기를 나타낼 때 하느님께서 축복해 주실 것임을 확신할 수 있습니다.

14. 다니엘 6장에 따르면 다니엘은 어떻게 용기 있게 행동했으며, 그 결과는 어떠했습니까?

14 다니엘의 적들은 다리우스 왕으로 하여금 칙령을 내리도록 설득했습니다. 그들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왕이여, 그것은 삼십 일 동안 당신 외에 어느 신이나 사람에게 청원하는 사람은 누구든지 사자 굴에 던져 넣기로 한 것입니다.” 그때 다니엘은 믿음과 용기를 나타냈습니다. 다니엘은 왕이 그 문서에 서명했다는 것을 알고도 즉시 “자기 집으로 들어갔습니다. 옥상방의 창문이 그를 위하여 예루살렘을 향해 열려 있었고, 그는 이전에 정기적으로 하던 대로 하루에 세 번씩 무릎을 꿇고 기도하며 자기의 하느님 앞에서 찬양을 드렸습니다.” (다니엘 6:6-10) 용기를 나타낸 다니엘은 결국 사자 굴에 던져졌지만, 여호와께서는 그를 구출해 주셨습니다.—다니엘 6:16-23.

15. (ㄱ) 아굴라와 브리스길라는 믿음과 용기를 나타내는 면에서 어떤 본을 남겼습니까? (ㄴ) 요한복음 13:34에 기록된 예수의 말씀은 무엇을 의미하며, 많은 그리스도인은 그러한 사랑을 어떻게 나타내 왔습니까?

15 성서에서 상황을 구체적으로 밝혀 주지는 않지만, 아굴라와 브리스길라는 바울의 “영혼을 위하여 그들 자신의 목을 내놓았습니다.” (사도 18:2; 로마 16:3, 4) 그들의 용기 있는 행동은 예수께서 하신 이러한 말씀과 일치한 것이었습니다. “나는 여러분에게 새 계명을 줍니다. 곧 여러분이 서로 사랑하라는 것입니다. 내가 여러분을 사랑한 것처럼 여러분도 서로 사랑하라는 것입니다.” (요한 13:34) 모세의 율법은 이웃을 자신처럼 사랑할 것을 요구했습니다. (레위 19:18) 하지만 예수의 계명은 우리가 그분처럼 다른 사람을 위해 자신의 생명을 바칠 정도로 사랑을 나타내야 한다는 점에서 “새” 계명이었습니다. 많은 그리스도인은 동료 신자들이 적의 손에 넘겨져 학대나 죽임을 당하는 일이 없게 하려고 용기 있게 “자신의 목을 내놓”음으로 사랑을 나타내 왔습니다.—요한 첫째 3:16 낭독.

초기 그리스도인들에게 타협이란 있을 수 없는 일이었습니다

16, 17. 그리스도의 초기 제자들 중 얼마는 어떤 믿음의 시험에 직면했으며, 우리 시대의 일부 그리스도인은 그와 유사한 어떤 일을 겪었습니까?

16 예수처럼 초기 그리스도인들도 여호와께만 숭배를 드림으로 용기를 나타냈습니다. (마태 4:8-10) 그들은 로마 황제에게 경의를 표하는 분향 행위를 거부했습니다. (삽화 참조) 대니얼 P. 매닉스는 이렇게 기술했습니다. “일반적으로 그들의 편의를 위해 불이 타오르는 제단이 경기장에 설치되었지만 믿음을 포기한 그리스도인들은 거의 없었다. 수감자는 그 불길 속에 한 줌의 향을 던지기만 하면 되었으며, 이로써 그는 제사 증명서를 받고 석방될 수 있었다. 수감자는 또한 그가 황제를 숭배하는 것이 아니라 로마 국가의 수장인 황제의 신격을 인정하는 것뿐이라는 조심스러운 설명을 듣기도 하였다. 그런데도, 그것을 빠져나갈 기회로 이용한 그리스도인들은 거의 없었다.”—「죽음에 직면한 사람들」(Those About to Die).

17 나치의 강제 수용소에 수감되어 죽음을 당할 상황에 처했던 현대의 그리스도인들도 여호와를 부인한다는 선언문에 서명하기만 하면 석방될 수 있는 기회가 여러 차례 있었습니다. 그러나 서명한 사람은 거의 없었습니다. 근래에 르완다의 대학살 기간에 투치족 증인들과 후투족 증인들은 죽음을 무릅쓰고 서로를 보호해 주었습니다. 그러한 시련을 이겨 내려면 용기와 믿음이 필요합니다.

기억하십시오. 여호와께서 우리와 함께 계십니다!

18, 19. 믿음과 용기를 나타낸 성서 인물들의 어떤 본이 우리가 전파 활동을 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까?

18 지금 우리는 하느님께서 인간 종들에게 맡기신 가장 큰 일, 즉 왕국 소식을 선포하고 제자 삼는 일에 참여하는 특권을 누리고 있습니다. (마태 24:14; 28:19, 20) 우리는 예수께서 훌륭한 본을 남기신 것에 대해 고마워합니다! 그분은 “도시에서 도시로, 마을에서 마을로 다니시면서 하느님의 왕국의 좋은 소식을 전파하고 선포하셨습니다.” (누가 8:1) 그분처럼 우리도 왕국 소식을 전파하기 위해 믿음과 용기를 가져야 합니다. 또한 우리는 하느님의 도움으로 노아와 같은 용기 있는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그는 세계적인 대홍수로 멸망될 “경건하지 않은 사람들의 세상”에서 두려움 없이 “의의 전파자”로 일했습니다.—베드로 둘째 2:4, 5.

19 기도는 우리가 전파 활동을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스도의 일부 제자들이 박해에 직면하여 ‘담대하게 하느님의 말씀을 전하게’ 해 달라고 기도했을 때 그 기도는 응답되었습니다. (사도 4:29-31 낭독) 집집으로 전파하는 데 자신감이 부족하다면 더 큰 믿음과 용기를 달라고 기도하십시오. 여호와께서는 그 기도를 들어주실 것입니다.—시 66:19, 20 낭독. *

20. 여호와의 종들인 우리는 어떤 지원을 받고 있습니까?

20 악하고 험난한 이 세상에서 시련을 겪으면서도 하느님의 뜻을 계속 행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혼자가 아닙니다. 하느님께서 우리와 함께 계십니다. 회중의 머리이신 그분의 아들도 함께 계십니다. 또한 전 세계에 700만 명이 넘는 동료 여호와의 증인이 있습니다. 그들과 함께 계속 믿음을 나타내고 좋은 소식을 선포해야겠습니다. “용기와 힘을 내어라. ··· 너의 하느님 여호와가 너와 함께 있다”라는 2013년 연표어는 우리가 그렇게 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여호수아 1:9.

^ 19항 용기를 나타낸 본들을 더 살펴보려면 「파수대」 2012년 2월 15일호에 실린 “용기를 내고 크게 힘을 내어라” 기사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