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거룩해야 하는 이유

우리가 거룩해야 하는 이유

“너희도 거룩한 사람이 되어야 한다.”—레위 11:45.

1. 레위기는 어떻게 우리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까?

레위기에서는 성서의 다른 어떤 책들보다 더 많이 거룩함을 언급합니다. 거룩함은 여호와의 참숭배자 모두에게 요구됩니다. 우리가 레위기의 내용을 이해하고 그 가치를 인식한다면 거룩함을 나타내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2. 레위기의 특징 몇 가지는 무엇입니까?

2 예언자 모세가 기록한 레위기는 가르치는 데 유익한 “모든 성경”의 일부입니다. (디모데 둘째 3:16) 레위기의 각 장에는 여호와의 이름이 평균 10회 나옵니다. 레위기의 내용을 이해하면 하느님의 이름에 불명예를 돌리는 일을 하지 않으려는 결심이 강해질 것입니다. (레위 22:32) 레위기에 자주 사용된 ‘나는 여호와이다’라는 표현은 우리가 하느님께 순종해야 한다는 점을 상기시켜 줍니다. 거룩한 숭배를 드리는 데 도움이 되는 하느님의 선물인 레위기에는 보물과도 같은 말씀이 들어 있습니다. 이 기사와 다음 기사에서 그중 몇 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거룩함이 요구된다

3, 4. 아론과 그의 아들들을 씻긴 일은 무엇을 상징합니까? (위 삽화 참조)

3 레위 8:5, 6 낭독. 여호와께서는 아론을 이스라엘의 대제사장으로 선택하셨습니다. 그리고 아론의 아들들은 백성을 위한 제사장으로 일해야 했습니다. 아론은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하고 아론의 아들들은 예수의 기름부음받은 제자들을 상징합니다. 그렇다면 아론을 씻긴 일은 예수를 깨끗하게 하는 일을 상징합니까? 그렇지 않습니다. 예수께서는 죄가 없고 “흠 없는” 분이었기 때문에 깨끗해질 필요가 없었습니다. (히브리 7:26; 9:14) 하지만 깨끗이 씻겨진 아론의 상태는 깨끗하고 의로우신 예수의 상태를 상징합니다. 그러면 아론의 아들들을 씻긴 일은 무엇을 상징합니까?

4 아론의 아들들을 씻긴 일은 하늘의 제사장들로 선택된 사람들이 깨끗해지는 일을 미리 보여 주었습니다. 아론의 아들들을 그처럼 깨끗하게 한 일은 기름부음받은 자들의 침례와 관련이 있습니까? 그렇지 않습니다. 침례는 죄를 씻어 없애는 것이 아니라, 침례를 받는 사람이 여호와 하느님께 조건 없이 헌신했음을 상징합니다. 기름부음받은 자들은 “말씀에 의한” 씻음을 받으며, 그렇게 되려면 마음을 다해 그리스도의 가르침을 생활에서 적용해야 합니다. (에베소 5:25-27) 그렇게 할 때 그들은 거룩해지고 깨끗해집니다. 하지만 “다른 양들”은 어떠합니까?—요한 10:16.

5. 다른 양들도 하느님의 말씀에 의해 깨끗해진다고 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5 아론의 아들들은 예수의 다른 양들에 속한 “큰 무리”를 상징하지 않습니다. (계시 7:9) 그런데 침례받은 다른 양들도 하느님의 말씀에 의해 거룩해지고 깨끗해집니까? 그렇습니다. 그들도 거룩해지고 깨끗해집니다! 땅의 희망을 가진 사람들은 예수께서 흘리신 피의 중요성과 효력에 대해 성서에서 알려 주는 내용을 읽을 때 그러한 말씀을 믿고 ‘주야로 신성한 봉사’를 드립니다. (계시 7:13-15) 기름부음받은 자들과 다른 양들은 계속해서 깨끗하게 씻음을 받고 있으며, 그 결과 “행실을 훌륭하게 유지”하고 있습니다. (베드로 첫째 2:12) 여호와께서는 기름부음받은 자들과 다른 양들이 목자인 예수의 말을 잘 듣고 충성스럽게 따르면서 깨끗하고 연합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을 보실 때 정말 기뻐하실 것입니다!

6. 어떤 자기 검토를 하는 것이 유익합니까?

6 이스라엘의 제사장들이 신체적으로 깨끗해야 했다는 점은 오늘날 여호와의 백성에게 중요한 의미가 있습니다. 우리와 함께 성서를 연구하는 사람들은 우리의 숭배 장소가 깨끗하다는 것과 우리의 옷차림이 매우 깔끔하고 단정하다는 것을 알아차릴 때가 종종 있습니다. 하지만 제사장들이 깨끗해야 했다는 사실은, 여호와를 숭배하는 높은 산으로 올라가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마음이 깨끗”해야 한다는 점을 이해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시 24:3, 4 낭독. 이사야 2:2, 3) 우리는 몸뿐 아니라 정신과 마음도 깨끗한 상태로 하느님께 신성한 봉사를 드려야 합니다. 그렇게 하려면 자주 자기 검토를 해야 하며, 거룩해지기 위해 큰 변화를 해야 할지도 모릅니다. (고린도 둘째 13:5) 예를 들어 침례받은 사람이 의도적으로 음란물을 보고 있다면 ‘나는 거룩함을 나타내고 있는가?’ 하고 자문해 보아야 합니다. 그러고 나서 그 나쁜 행동을 끝내기 위해 도움을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야고보 5:14.

순종을 통해 거룩함을 나타내십시오

7. 레위기 8:22-24과 일치하게 예수께서는 어떤 본을 남기셨습니까?

7 이스라엘 제사장들의 임직식이 거행될 때 대제사장인 아론과 그의 아들들의 오른쪽 귓불과 오른손 엄지가락과 오른발 엄지가락에 숫양의 피를 발랐습니다. (레위 8:22-24 낭독) 피를 그와 같이 사용한 것은 제사장들이 최선을 다해 순종적으로 자기 임무를 수행할 것임을 의미했습니다. 그와 마찬가지로 대제사장이신 예수께서는 기름부음받은 자들과 다른 양들에게 완전한 본을 남기셨습니다. 그분의 귀는 하느님의 인도에 주의를 기울였습니다. 예수의 손은 여호와의 뜻을 행하는 일에 사용되었으며, 그분의 발은 거룩한 행로에서 결코 벗어나지 않았습니다.—요한 4:31-34.

8. 여호와를 숭배하는 사람들은 누구나 어떻게 해야 합니까?

8 기름부음받은 그리스도인들과 예수의 다른 양들은 충절을 지키신 대제사장의 행로를 따라야 합니다. 여호와를 숭배하는 사람들은 누구나 하느님의 말씀에 들어 있는 지침에 순종해야 하며 그렇게 하여 그분의 영을 근심하게 하는 일을 하지 않아야 합니다. (에베소 4:30) 그들은 ‘자신들의 발을 위하여 곧은 길을 만들어야’ 합니다.—히브리 12:13.

9. 통치체 성원들 곁에서 일해 온 세 형제는 자신이 느낀 소감을 어떻게 말했으며, 그들의 말은 우리가 계속 거룩함을 나타내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됩니까?

9 땅의 희망을 가진 세 명의 형제가 수십 년간 통치체 성원들 곁에서 일하면서 느낀 소감을 살펴보십시오. 한 형제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이러한 봉사가 참으로 큰 특권이지만, 그 형제들 곁에서 일하다 보면 영으로 기름부음받은 그들도 불완전하다는 것을 알게 될 때가 종종 있지요. 하지만 나는 인도하는 사람들에게 순종하는 것을 오래전부터 목표로 삼아 왔습니다.” 두 번째 형제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그리스도께 순종’하는 일에 관한 고린도 둘째 10:5과 같은 성구들이 인도하는 사람들에게 순종하고 협조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러한 순종은 제 마음에서 우러나온 것입니다.” 세 번째 형제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여호와께서 사랑하시는 것을 사랑하고 그분이 미워하시는 것을 미워하려면, 그리고 항상 그분의 인도를 구하고 그분이 기뻐하시는 일을 하려면, 그분의 조직에 순종해야 하며 그분이 땅에 대한 자신의 목적에 기여하도록 사용하시는 사람들에게 순종해야 하지요.” 이 형제는 네이선 노어의 본을 기억하고 있습니다. 1925년에 발행된 “나라의 탄생”이라는 「파수대」(영문) 기사의 일부 내용을 어떤 형제들은 의문시했지만, 나중에 통치체 성원이 된 노어 형제는 기꺼이 받아들였습니다. 그 형제는 노어 형제가 나타낸 순종적인 태도에 깊은 감명을 받았습니다. 방금 인용한 세 형제의 말을 곰곰이 생각해 보면 순종을 통해 거룩함을 나타내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피에 관한 하느님의 법을 따르는 거룩한 순종

10. 피에 관한 하느님의 법에 순종하는 것은 얼마나 중요합니까?

10 레위 17:10 낭독. 여호와께서는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어떤 피든지” 먹어서는 안 된다고 명령하셨습니다. 동물의 피든 인간의 피든 피를 멀리하는 것은 그리스도인에게도 요구됩니다. (사도 15:28, 29) 하느님께서 ‘우리에게로 얼굴을 향하’시고 우리를 그분의 회중에서 끊어 버리신다는 것은 생각만 해도 무서운 일입니다. 우리는 그분을 사랑하며 그분께 순종하기를 원합니다. 여호와를 모르고 그분께 순종하는 데 관심이 없는 사람들이 아무리 강요한다 해도, 우리는 그러한 요구에 굴복하지 않겠다고 결심합니다. 심지어 생사가 걸린 상황에서도 그렇게 결심합니다. 그렇습니다. 피를 멀리할 때 비웃음을 당하게 된다는 것을 알지만 우리는 하느님께 순종하는 길을 택합니다. (유다 17, 18) 이 문제에 대해 어떤 견해를 갖는 것이 피를 먹거나 수혈을 받아들이지 않겠다고 “굳게 작정”하는 데 도움이 됩니까?—신명 12:23.

11. 연례 속죄일에 있었던 일이 의식에 불과한 것이 아니었다고 말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11 고대 이스라엘의 대제사장이 연례 속죄일에 동물의 피를 어떻게 사용했는지 살펴보면 피에 관한 하느님의 견해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피는 특별한 용도로만 사용되었습니다. 여호와께 용서를 구하는 사람들이 속죄를 받도록 하기 위해 사용된 것입니다. 계약의 궤의 덮개를 향하여, 덮개 앞에 수소와 염소의 피가 뿌려졌습니다. (레위 16:14, 15, 19) 이스라엘 사람들이 여호와께 죄를 용서받으려면 그러한 일이 필요했습니다. 또한 여호와께서는 사람이 고기를 얻으려고 동물을 죽일 경우 그 피를 땅에 쏟고 흙으로 덮어야 한다고 명령하셨습니다. “모든 부류의 육체의 영혼은 그 피”이기 때문입니다. (레위 17:11-14) 이 모든 것은 대수롭지 않은 의식에 불과했습니까? 그렇지 않습니다. 속죄일에 피를 사용한 일과 피를 땅에 쏟아야 한다는 명령은 그보다 앞서 여호와께서 노아와 그의 자손에게 피에 관해 내리신 명령과 일치합니다. (창세 9:3-6) 여호와 하느님께서는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 피를 먹는 것을 금하셨습니다. 이것은 그리스도인에게 어떤 의미가 있습니까?

12. 바울은 히브리 그리스도인들에게 보내는 편지에서 피와 용서를 어떻게 연관 짓습니까?

12 사도 바울은 히브리 그리스도인들에게 보내는 편지에서 피가 깨끗하게 하는 힘이 있음을 이렇게 설명했습니다. “율법에 의하면 거의 모든 것이 피로써 깨끗해지며, 피가 쏟아지지 않고는 용서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히브리 9:22) 또한 바울은 동물 희생이 얼마의 가치가 있기는 했지만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그들이 죄인이며 완전한 속죄를 받으려면 더 큰 희생이 필요하다는 점을 생각나게 하는 역할을 했을 뿐이라고 지적했습니다. 그렇습니다. 율법은 ‘오게 될 좋은 것들의 그림자이지 그 실체는 아니었습니다.’ (히브리 10:1-4) 그러면 죄를 용서받는 일이 어떻게 가능해졌습니까?

13. 예수께서 자신이 흘린 피의 가치를 여호와께 바치셨다는 사실에 대해 개인적으로 어떻게 생각합니까?

13 에베소 1:7 낭독. 기꺼이 ‘우리를 위하여 자기 자신을 넘겨주신’ 예수 그리스도의 희생적인 죽음은 그분과 그분의 아버지를 사랑하는 사람들 모두에게 깊은 의미가 있습니다. (갈라디아 2:20) 그렇지만 우리가 참된 석방 즉 죄의 용서를 받을 수 있게 된 것은 예수께서 죽고 부활된 뒤에 행하신 일 덕분입니다. 예수께서는 모세 율법에서 속죄일에 행해진 일로 예표된 것을 이루셨습니다. 그날 대제사장은 희생된 동물의 피 얼마를 가지고 장막(후에는 솔로몬의 성전)의 지성소로 들어가 비유적인 의미로 하느님이 계신 곳에서, 하느님 앞에 그것을 바쳤습니다. (레위 16:11-15) 그와 마찬가지로 예수께서는 자신이 흘린 인간 피의 가치를 가지고 하늘 자체로 들어가 여호와께 그것을 바치셨습니다. (히브리 9:6, 7, 11-14, 24-28) 우리가 예수의 피에 대한 믿음을 나타내기 때문에 죄를 용서받고 깨끗한 양심을 누린다는 것은 정말 감사할 일이 아닙니까!

14, 15. 피에 관한 여호와의 법을 이해하고 순종하는 것이 왜 중요합니까?

14 이제 여호와께서 “어떤 피든지” 먹지 말라고 명령하시는 이유를 더 잘 이해하게 되었습니까? (레위 17:10) 하느님께서 피를 신성한 것으로 여기시는 이유를 알게 되었습니까? 하느님께서는 사실상 피를 생명과 동등한 것으로 여기십니다. (창세 9:4) 피에 관한 하느님의 견해를 받아들이고 그것을 멀리하라는 그분의 명령에 순종해야 한다는 데 개인적으로 동의합니까? 우리는 예수의 대속 희생을 믿고 피가 창조주께 특별한 의미가 있다는 사실을 인식해야만 하느님과 평화로운 관계를 누릴 수 있습니다.—골로새 1:19, 20.

15 우리 중 누구든 갑자기 피와 관련된 문제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또는 가족이나 친한 벗이 수혈을 받아들일 것인가 하는 문제에 예기치 않게 직면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한 상황에서 혈액 분획이나 의료 시술에 관한 결정도 내려야 합니다. 그러므로 미리 조사하고, 있을 수 있는 응급 상황에 대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기도를 드리면서 그러한 대비를 한다면 그 문제에서 확고한 태도를 취하고 타협하지 않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우리는 여호와의 말씀에서 정죄하는 일을 받아들여 그분의 마음을 슬프게 하는 일이 결코 없기를 바랍니다! 많은 의료 전문가와 수혈을 지지하는 사람들은 다른 사람의 생명을 구하려는 목적으로 헌혈할 것을 권합니다. 하지만 여호와의 거룩한 백성은 피를 어떻게 다룰 것인지 결정할 권리가 창조주께 있다는 점을 인정합니다. 그분에게는 “어떤 피든지” 신성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피에 관한 그분의 법에 순종하기로 결심해야 합니다. 우리는 예수의 피가 생명을 구하는 힘이 있음을 깊이 인식하고 거룩한 행실로 그러한 인식을 창조주께 나타냅니다. 오직 예수의 피만 죄의 용서와 영원한 생명을 가능하게 합니다.—요한 3:16.

피에 관한 여호와의 법에 순종하기로 결심했습니까? (14, 15항 참조)

여호와께서 우리에게 거룩함을 요구하시는 이유

16. 여호와의 백성이 거룩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16 하느님께서는 이집트에서 노예살이를 하던 이스라엘 백성을 구출하시면서 그들에게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나는 너희에게 하느님이 되려고, 너희를 이집트 땅에서 인도하여 올라오는 여호와이다.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한 사람이 되어야 한다.” (레위 11:45) 여호와께서 거룩하시기 때문에 이스라엘 백성에게도 거룩함이 요구되었습니다. 여호와의 증인인 우리도 거룩한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레위기에서는 그 점을 매우 분명하게 밝힙니다.

17. 이제 성서 레위기에 대해 개인적으로 어떻게 생각합니까?

17 지금까지 우리는 레위기의 일부를 살펴보면서 분명 유익을 얻었습니다. 영감받은 성서 레위기에 대한 인식이 이 연구를 통해 깊어졌을 것입니다. 레위기에 들어 있는 귀중한 지식의 일부를 묵상하면서 우리가 거룩해야 하는 이유를 틀림없이 더 잘 이해하게 되었을 것입니다. 하느님의 영감받은 말씀의 이 부분에는 어떤 영적 보물들이 또 들어 있습니까? 여호와께 거룩한 봉사를 드리는 일에 관해 레위기에서 무엇을 더 배울 수 있습니까? 다음 기사에서 그 점을 살펴볼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