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의 삶을 지금 준비하십시오
“선한 일을 하라고 ··· 하십시오. 그렇게 하여 ··· 참생명을 굳게 잡게 하십시오.”—디모데 전서 6:18, 19.
1, 2. (ㄱ) 당신은 낙원이 된 땅에서 누릴 어떤 신체적·물질적 축복을 간절히 고대하고 있습니까? (기사 제목 위에 있는 삽화 참조) (ㄴ) 신세계에서는 어떤 영적 축복을 누리게 될 것입니까?
“참생명.” 우리 대부분은 이 말을 들으면 낙원이 된 땅에서 영원한 생명을 누릴 희망을 떠올리게 됩니다. 사실, 사도 바울은 “영원한 생명”을 언급하면서 “참생명”이라는 표현을 사용했습니다. (디모데 전서 6:12, 19 낭독) 우리는 영원히 계속될 생명, 지속적인 만족과 기쁨을 누리게 해 줄 생명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신체적·정신적·감정적으로 아주 건강한 상태에서 매일 아침 눈을 뜰 때 그 기분이 어떨지 지금으로서는 상상하기도 어렵습니다. (이사야 35:5, 6) 사랑하는 사람과 벗들과 함께 어울리는 것이 얼마나 즐거울지 생각해 보십시오. 그중에는 부활된 사람들도 있을 것입니다! (요한 5:28, 29; 사도 24:15) 또한 과학, 음악, 건축 등 여러 분야에서 자신의 능력을 개발할 기회도 갖게 될 것입니다.
2 우리가 그런 좋은 일들을 고대하고 있기는 하지만, 신세계에서 누릴 가장 큰 축복은 영적 축복일 것입니다. 여호와의 이름이 거룩해지고 그분의 주권이 입증되었다는 것을 알게 되면 얼마나 깊은 만족감을 느끼겠습니까! (마태 6:9, 10) 인류와 땅에 대한 여호와의 원래 목적이 이루어져 가는 것을 보면서 가슴이 뭉클할 것입니다. 또한 우리가 점차 완전해져 가고 마침내 완전성에 이르면 여호와께 가까이 가기가 얼마나 더 쉬울지 생각해 보십시오!—시 73:28; 야고보 4:8.
3. 우리는 지금 무엇을 위해 준비해야 합니까?
3 이러한 축복들이 우리의 것이 될 수 있습니다. 예수께서 “하느님께는 모든 것이 가능합니다”라고 보증하셨기 때문입니다. (마태 19:25, 26) 하지만 우리가 신세계에서 생활하고 그리스도의 1000년 통치 이후에도 계속 살기를 바란다면, 영원한 생명을 “굳게 잡기” 위해 지금 행동해야 합니다. 우리는 이 악한 세상의 끝을 기대하면서 생활해야 하며, 신세계의 삶을 준비하기 위해 바로 지금 적극적으로 행동해야 합니다. 우리가 아직 이 악한 세상 제도에서 살고 있는데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습니까?
준비하는 방법
4. 신세계의 삶을 지금 어떻게 준비할 수 있는지 예를 들어 설명해 보십시오.
4 하느님의 신세계에서 살기 위해 어떻게 지금 준비할 수 있습니까? 우리가 다른 나라로 이민을 갈 계획을 세우고 있다고 생각해 보십시오. 그렇다면 어떻게 이민을 준비할 수 있습니까? 그 나라 사람들의 언어를 배우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또한 그곳의 관습에 대해 배우면 유익할 것입니다. 그 나라의 음식도 먹어 볼 수 있습니다. 어느 정도는 지금부터 마치 그 나라의 주민이 된 것처럼 생활할 수 있습니다. 어차피 그 나라로 이주하면 그렇게 살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와 마찬가지로, 우리는 가능한 정도까지 지금부터 마치 신세계에서 사는 것처럼 생활함으로 신세계의 삶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이제 그렇게 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을 생각해 보겠습니다.
5, 6. 신권 마련에 복종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 어떻게 신세계의 삶을 위해 자신을 훈련하는 데 도움이 됩니까?
5 신세계에서는 모두가 하느님의 주권을 온전히 지지할 것입니다. 사탄이 지배하는 이 세상에서 사람들이 스스로를 다스리려 하는 것과 비교해 보면 참으로 기분 좋은 변화가 될 것입니다! 오늘날 일부 사람들은 독립을 강조하고 개인 기호를 지나치게 고집하지만, 그러한 태도는 어떤 결과를 낳았습니까? 하느님의 인도를 받아들이지 않은 결과 고통과 비참한 일들과 재난이 초래되었습니다. (예레미야 10:23) 우리는 모든 인류가 여호와의 사랑에 찬 주권에 복종할 때를 간절히 고대합니다!
6 우리는 신세계에서 땅을 아름답게 가꾸고, 부활된 사람들을 가르치고, 인류에 대한 여호와의 뜻을 행하기 위해 노력하며, 여호와의 마련에 따라 살면서 즐거움을 누리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자신이 별로 하고 싶지 않은 어떤 일을 하라는 지시를 받게 된다면 어떻게 할 것입니까? 그러한 지시에 복종하여 임무를 수행하고 더 나아가 그 일을 즐기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까? 우리 대다수는 당연히 그렇게 할 것이라고 말할 것입니다! 그러면 그와 일치하게 우리는 지금도 신권적인 지시에 복종하고 있습니까? 그렇게 하고 있다면, 여호와의 통치를 받으며 영원한 생명을 누릴 준비를 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7, 8. (ㄱ) 협력하는 태도를 길러야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ㄴ) 일부 그리스도인들은 어떤 변화를 겪었습니까? (ㄷ) 신세계의 삶과 관련하여 무엇을 확신할 수 있습니까?
7 우리는 현재 시행되는 여호와의 마련에 복종할 뿐 아니라 만족하고 협력하는 태도를 지금부터 기르기 위해 노력함으로 신세계의 삶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지금 인도하는 사람들에게 협력하고 새로운 임명을 받아도 그 임명을 수행하면서 만족과 기쁨을 찾는다면, 아마 신세계에서도 동일한 태도를 갖게 될 것입니다. (히브리서 13:17 낭독) 약속의 땅에서 이스라엘 사람들은 제비를 뽑아 상속지를 할당받았습니다. (민수 26:52-56; 여호수아 14:1, 2) 물론, 현재 우리는 신세계에서 우리 각자가 어디에 살도록 배정될지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그때 이 땅 어디에서 살든 여호와의 뜻을 행하면서 협력한다면 만족과 큰 행복을 누리게 될 것입니다.
8 왕국 통치 아래 사는 영예를 생각해 볼 때, 여호와의 조직과 협력하고 신권 임명을 수행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은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물론 시간이 흐르면서 우리가 처한 상황이 바뀔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미국의 일부 베델 가족 성원들은 야외로 임명이 바뀌었으며 현재 다른 형태의 전 시간 봉사를 하면서 풍성한 축복을 누리고 있습니다. 노령이나 그 밖의 요인 때문에, 여행하는 봉사를 하던 일부 사람들은 현재 특별 파이오니아로 봉사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만족하는 태도를 기르고 기도로 하느님의 도움을 구하고 최선을 다해 그분을 섬긴다면, 이 위급한 마지막 날에도 기쁨을 맛보고 많은 축복을 받게 될 것입니다. (잠언 10:22 낭독) 우리의 미래는 어떠할 것입니까? 우리는 신세계에서 살고 싶은 곳이 따로 있을 수 있지만, 그곳이 아닌 다른 지역으로 이사하라는 요청을 받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때 우리가 어디에서 하느님을 섬기든 무엇을 하든, 우리는 감사와 만족을 느끼며 기쁨에 넘칠 것임을 확신할 수 있습니다.—느헤미야 8:10.
9, 10. (ㄱ) 신세계에서 어떤 면에서 참을성을 나타내야 할 수 있습니까? (ㄴ) 우리는 지금 어떻게 참을성을 나타낼 수 있습니까?
9 신세계에서도 참을성을 나타내야 할 때가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우리는 사람들이 부활되어 그들의 가족과 벗들이 기뻐하고 있다는 소식을 듣게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사랑하는 사람들이 아직 부활되지 않아서 더 기다려야 할지 모릅니다. 그런 상황이라면, 다른 사람들과 함께 기뻐하면서 참을성을 나타낼 것입니까? (로마 12:15) 우리가 지금 여호와의 약속들이 성취되기를 참을성 있게 기다리는 법을 배운다면 그때에도 참을성을 나타낼 수 있을 것입니다.—전도 7:8.
10 또한 우리는 밝혀지는 진리에 대해 참을성을 나타냄으로 신세계의 삶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오늘날 성경 진리에 대한 이해가 점진적으로 명확해질 때 우리는 그러한 점들을 깊이 연구하고 참을성을 나타냅니까? 그렇다면, 신세계에서 여호와께서 인류에 대한 그분의 요구 조건을 밝히실 때 참을성을 나타내는 데 어려움이 없을 것입니다.—잠언 4:18; 요한 16:12.
11. 다른 사람을 대하는 면에서 여호와께서는 지금 우리에게 무엇을 가르치고 계시며, 그것은 신세계에서 어떻게 우리에게 유익할 것입니까?
11 신세계의 삶을 준비하는 데 큰 도움이 되는 또 다른 특성은 용서하는 태도입니다. 그리스도의 1000년 통치 중에 의로운 사람들과 불의한 사람들이 불완전한 특성들을 벗어 버리려면 어느 정도 시간이 걸릴 것입니다. (사도 24:15) 그 기간에 우리는 서로를 사랑으로 대할 수 있을 것입니까? 우리가 지금 기꺼이 용서하는 법을 배우고 사람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한다면, 그때 그렇게 하기가 더 쉬울 것입니다.—골로새서 3:12-14 낭독.
12. 우리가 신세계의 삶을 기대한다면 현재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설명해 보십시오.
12 신세계에서 산다고 해서 언제나 원하는 것을 원할 때 얻지는 못할 것입니다. 그때도 우리는 우리에게 유익을 주는 여호와의 사랑에 찬 주권에 복종하면서, 어떤 상황에서든 감사하고 만족하는 태도를 가져야 할 것입니다. 우리는 여호와의 가르침에 따라 지금 길러 나가고 있는 특성들을 신세계에서도 실제로 나타내야 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부터 신세계에서 살게 될 방식에 따라 사는 법을 배움으로, 영원히 나타내야 할 특성들을 기를 수 있습니다. 또한 “장차 올 세상”에 대한 믿음을 키울 수 있습니다. (히브리 2:5; 11:1) 그에 더해, 이 땅이 의로 가득 찰 때를 우리가 얼마나 간절히 바라는지 나타낼 수 있습니다. 그렇게 함으로 우리는 하느님의 신세계에서 영원히 살 준비를 하게 될 것입니다.
영적인 일들을 추구하는 데 초점을 맞추십시오
13. 신세계에서는 어떤 활동이 가장 중요한 일이 될 것입니까?
13 미래의 참생명을 위해 준비할 수 있는 또 하나의 방법을 생각해 보겠습니다. 신세계에서는 식품과 그 밖의 필수품이 분명 풍성할 것이지만, 우리는 영적 필요가 충족될 때 가장 큰 기쁨을 느낄 것입니다. (마태 5:3) 영적 활동이 가장 중요한 일이 될 것이며, 우리는 여호와 안에서 더없이 기뻐할 것입니다. (시 37:4) 지금부터 영적인 일들을 제일 중요한 일로 삼는다면, 미래의 참생명을 위해 준비할 수 있습니다.—마태복음 6:19-21 낭독.
14. 젊은 사람들은 어떤 영적 목표를 추구함으로 계속 영원한 생명에 초점을 맞출 수 있습니까?
14 우리는 신권적인 활동을 하면서 어떻게 더 큰 기쁨을 누릴 수 있습니까? 한 가지 방법은 영적 목표를 세우는 것입니다. 당신이 젊고 여호와를 위한 봉사를 중심으로 사는 문제를 진지하게 생각하고 있다면, 다양한 전 시간 봉사에 대해 알려 주는 출판물을 검토해 보고 그중 한 가지 봉사를 목표로 삼는 것이 어떻겠습니까? * 오랫동안 전 시간 봉사를 한 사람들과 대화를 나눠 볼 수도 있습니다. 그러한 봉사를 중심으로 살아가는 것은 신세계에서 하느님을 계속 섬길 준비를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한 신권적인 훈련과 경험은 신세계에서 매우 유용하게 사용될 것입니다.
15. 왕국 선포자들은 어떤 영적 목표를 세울 수 있습니까?
15 왕국 선포자로서 우리는 어떤 영적 목표를 세울 수 있습니까? 특정한 봉사 부면에서 자신의 기술을 발전시키는 것을 목표로 삼을 수 있습니다. 성경 원칙들과 그 적용 방법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려고 노력할 수도 있습니다. 공개 낭독과 연설에서 혹은 집회 때 해설하는 면에서 더 발전하려고 노력하는 것은 어떻습니까? 그 밖에도 다른 목표들을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요점은 이것입니다. 영적 목표를 세우면 신권 활동에 대한 열정이 커지며, 따라서 신세계의 삶을 준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우리는 이미 축복을 받고 있다!
16. 여호와를 섬기는 삶이 왜 최상의 삶입니까?
16 하느님의 신세계에서 살 준비를 하는 데 시간을 바치려면, 지금 좀 더 보람 있고 만족스럽게 살 수 있는 기회를 포기해야 합니까? 결코 그렇지 않습니다! 여호와를 섬기는 삶이야말로 가장 만족스러운 삶입니다. 우리는 단지 큰 환난을 통과하기 위해 노예처럼 억지로 하느님을 섬기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는 하느님을 섬기며 살도록 만들어졌으며, 그렇게 할 때 가장 큰 기쁨을 누리게 되어 있습니다. 여호와의 인도를 받고 그분의 충성스러운 사랑을 체험하는 것이 그분과 친밀함을 누리지 못하는 삶보다 훨씬 더 낫습니다. (시편 63:1-3 낭독) 신세계에 가야만 마음을 다해 여호와를 섬길 때 누리는 영적 축복을 맛볼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는 지금도 그러한 영적 축복을 누릴 수 있습니다! 사실, 일부 형제 자매들은 수십 년 동안 그러한 축복을 누려 왔으며, 우리는 이보다 더 만족스러운 삶은 없다는 것을 경험을 통해 알고 있습니다.—시 1:1-3; 이사야 58:13, 14.
17. 낙원에서 개인의 관심사와 여가 활동은 어떤 자리를 차지하게 될 것입니까?
17 하느님의 신세계에서도 우리는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일을 하고 여가 활동을 즐길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가 개인적인 성취감을 맛보고 건전한 여가 활동을 즐기는 것이 애초부터 여호와의 뜻이 아니었다면, 우리를 창조할 때 그러한 열망을 심어 주신 이유가 무엇이겠습니까? (전도 2:24) 그러한 일들을 포함한 여러 가지 면에서 여호와께서는 언제나 “모든 생물의 소원을 만족시켜 주”실 것입니다. (시 145:16) 여가 활동과 오락도 삶에서 그 나름의 자리가 있지만, 우리가 여호와와의 관계를 첫째 자리에 둘 때 여가 활동과 오락을 통해 얻는 기쁨은 더 커집니다. 그것은 지상 낙원에서도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따라서 왕국을 첫째로 구하고 여호와의 백성이 현재 누릴 수 있는 영적 축복들에 초점을 맞추면서 개인의 관심사는 적절한 위치에 두는 법을 배우는 것이 참으로 지혜로운 일입니다!—마태 6:33.
18. 우리가 낙원에서 영원한 생명을 누릴 준비를 하고 있음을 어떻게 나타낼 수 있습니까?
18 앞으로 낙원에서 우리는 이전에 한 번도 느껴 보지 못한 수준의 행복을 누리게 될 것입니다. 참생명을 위해 지금 준비함으로 그 생명을 누리려는 열망이 얼마나 강한지 나타내야겠습니다. 경건한 특성들을 기르고 우리에게 맡겨진 왕국 전파 활동에 열심히 참여하는 데서 큰 기쁨을 얻어야겠습니다. 영적인 관심사를 추구하면서 더없는 기쁨을 누리시기 바랍니다. 여호와의 약속들에 온전한 믿음을 두고, 신세계의 삶을 기대하면서 현재의 삶을 살기 바랍니다!
^ 14항 「파수대」 2014년 1월 15일호 기사 3, ‘청소년 여러분—현명한 선택을 하십시오’ 참조.
파수대—연구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