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가정을 위해 | 자녀 양육

십 대 자녀에게 섹스팅에 관해 이야기하려면

십 대 자녀에게 섹스팅에 관해 이야기하려면

무엇이 문제인가?

청소년들 사이에 섹스팅이 퍼지고 있다는 말을 들어 보셨습니까? 그렇다면 ‘우리 애도 그런 걸 할까?’ 하는 생각이 들지 모릅니다.

부모라면 이 문제에 관해 자녀와 대화해 보고 싶을 것입니다. 하지만 어떻게 이야기하면 좋겠습니까? 그에 대해 살펴보기 전에, 먼저 일부 청소년들이 왜 섹스팅을 하는지 그리고 부모가 왜 관심을 가져야 하는지 생각해 보겠습니다. *

이유가 무엇인가?

  • 어떤 십 대 청소년은 자신이 좋아하는 사람의 성적인 관심을 끌기 위해 음란한 내용의 문자를 보냅니다.

  • 어떤 경우에는 여자아이가 남자 친구의 압력을 받아서 자신의 선정적인 사진을 찍어 보냅니다.

  • 때로는 남자아이가 친구들을 재미있게 해 주려고 혹은 헤어진 여자 친구에게 복수하려고 그 여자아이의 선정적인 사진을 여러 사람에게 보내기도 합니다.

어떤 이유로든 휴대폰을 갖고 있는 십 대 청소년은 여러 가지 위험에 빠질 수 있습니다. 「사이버 안전」(CyberSafe)이라는 책에서는 이렇게 알려 줍니다. “버튼을 한 번 누르는 것만으로도 여러 사람의 인생이 완전히 바뀌어 버린다.”

많은 사람은 일단 사이버 공간에서 사진을 보내고 나면 그 후로는 사진이 어떻게 사용되든 통제할 수 없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합니다. 일례로 미국 연방 수사국(FBI)에서 발행하는 한 회보에서는 18세 된 여학생에 관한 사건을 다음과 같이 기술합니다. “[그는] 휴대폰으로 남자 친구에게 보낸 자신의 나체 사진이 같은 학교의 학생 수백 명에게 전송되자 자살을 했다. 사진을 계속 유포한 것으로 보이는 일부 학생들은 그 여자아이를 괴롭혔다고 한다.”

섹스팅은 법적으로도 문제가 됩니다. 예를 들어 일부 지역에서는, 미성년자들이 다른 미성년자에게 음란한 사진을 전송했다가 아동 음란물 관련 범죄를 저질렀다는 이유로 법에 따라 성범죄자로 등록되었습니다. 섹스팅에 사용된 휴대폰이 부모의 명의로 되어 있거나 자녀가 섹스팅을 하지 못하도록 부모가 조처를 취하지 않았다면, 부모도 법적 책임을 지게 될 수 있습니다.

어떻게 할 수 있는가?

분명한 규칙을 세운다. 십 대 자녀의 휴대폰 사용을 완전히 통제하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부모가 세운 규칙과 그것을 어겼을 때 있을 결과를 자녀에게 분명히 알려 주는 것은 가능합니다. 또한 부모에게는 십 대 자녀의 휴대폰 사용을 감독할 권한이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십시오.—성경 원칙: 에베소서 6:1.

십 대 자녀가 스스로 생각해 보도록 도와준다. 부모는 이렇게 말할 수 있습니다. “섹스팅이 무엇인지에 대해 생각이 다 다르던데, 너는 섹스팅이 뭐라고 생각하니?” “어떤 사진을 보내는 게 잘못일까?” “일부 지역에서는 미성년자가 미성년자의 나체 사진을 다른 사람에게 보내면 범죄자가 되지. 너는 그게 그렇게 나쁜 행동이라고 생각하니?” “섹스팅이 왜 도덕적으로 잘못된 일일까?” 자녀의 말을 잘 듣고 나서, 자녀가 전송 버튼을 누르면 어떤 일이 일어날 수 있는지 생각해 보도록 도와주십시오.—성경 원칙: 히브리서 5:14.

전송 버튼을 누르면 어떻게 될지 생각해 보십시오

상황을 가정해 놓고 이야기해 본다. 딸이 있다면 이렇게 말해 볼 수 있습니다. “한 여자애가 남자애한테서 음란한 문자나 사진을 보내 달라는 압력을 받고 있다고 생각해 보자. 그 여자애는 어떻게 해야 할까? 계속 친하게 지내려고 해 달라는 대로 해 줘야 할까? 섹스팅은 거절하더라도 성적인 농담을 주고받는 건 괜찮을까? 아니면 친구 관계를 끊어야 할까? 어른에게 이야기하는 게 좋을까?” 딸이 이 문제에 관해 생각해 보도록 도와주십시오. 물론, 아들과도 이런 식으로 대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성경 원칙: 갈라디아서 6:7.

옳은 일을 하려는 자녀의 마음에 호소한다. 다음과 같이 물어보십시오. “좋은 평판이 너한테는 얼마나 중요하니? 너는 어떤 특성을 가진 사람으로 알려지고 싶니? 만일 네가 부적절한 사진을 남에게 보내서 누군가에게 창피를 준다면, 자기 자신에 대해 어떤 느낌이 들 것 같니? 네가 옳은 일을 한다면, 어떤 느낌이 들겠니?” 자녀가 “선한 양심을 유지”하도록 도와주십시오.—베드로 첫째 3:16.

본을 보인다. 성경은 하느님의 지혜가 순결하며 위선적이 아니라고 알려 줍니다. (야고보서 3:17) 이러한 특성들이 부모의 가치관에도 나타나 있습니까? 「사이버 안전」에서는 이렇게 권합니다. “부모 자신이 훌륭한 본을 보이고, 불건전하거나 불법적인 웹사이트와 사진을 보지 않아야 한다.”

^ 5항 “섹스팅”은 휴대폰으로 음란한 문자, 사진, 영상을 남에게 보내는 것이다. 더 알아보려면 jw.org/ko 웹사이트에 접속하여 “청소년은 묻는다—섹스팅에 관해 무엇을 알아야 할까?”를 읽어 볼 수 있다.—성경의 가르침 > 십 대 항목에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