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을 현명하게 사용하는 방법

돈을 현명하게 사용하는 방법

돈을 현명하게 사용하는 방법

돈을 사용하는 방법에는 기본적으로 세 가지가 있습니다. (1) 필요한 곳에 쓰거나 (2) 저축하거나 (3) 다른 사람을 위해 쓰는 것입니다. 이제, 어떻게 돈을 현명하게 사용할 수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 근래에 전 세계를 강타한 경기 침체는 주의 깊이 예산을 세우고 그에 맞게 생활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잘 보여 주었습니다. 그러면 예산이란 무엇입니까? 간단히 말해 개인이나 가정, 기업, 정부가 수입을 어떻게 사용할 것인지 미리 계획하는 것을 말합니다.

가족이 함께 예산을 세우라

3 예산은 어떻게 세울 수 있습니까? 더니즈 체임버스는 자신의 저서 「예산 세우기」에서 이렇게 기술합니다. “가족 모두가 예산을 짜는 일에 참여해야 한다. 그래야 구성원 각자가 예산에 맞추어 생활해야 한다는 책임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주기적으로 식구들이 함께 모여 실제로 예산에 따라 살림이 꾸려지고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예산을 잘 세우면 식구 각자가 수입의 한도 내에서 생활하는 법을 터득할 수 있기 때문에 가족 모두에게 유익합니다.

4 어떤 사람들은 컴퓨터 프로그램을 활용해 예산을 세웁니다. 그런가 하면 연필과 종이를 사용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종이에 두 개의 난을 그린 다음 한쪽에는 수입을 다른 쪽에는 지출을 적습니다. 예산에는 소득세나 휴가 경비와 같이 일 년에 한 번 지출하는 비용을 위해 매달 떼어 놓아야 하는 금액도 포함시켜야 합니다.

5 예산을 세울 때 오랫동안 많은 사람이 애용한 방법은 봉투나 서류철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여러 개의 봉투나 서류철을 마련해서 겉면에 각각 “식비”, “집세”, “교통비”, “전기 요금”, “의료비”라고 표기합니다. 예전에는 매달 해당 비용을 현금으로 봉투에 넣어 두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요즘은 통장에 돈을 넣어 두고 필요할 때 인출하는 것이 더 편리하고 안전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6 남아프리카 공화국에서 두 딸을 기르는 조너선과 앤 부부는 예산을 세울 때 종종 서류철을 이용합니다. 조너선의 말을 들어 보십시오. “돈을 은행에 넣어 두고 쓴다면 예산을 세워 놓은 대로만 사용하기 위해 특히 더 신경을 써야 합니다. 이를테면, 그달에 고기 살 돈을 모두 썼다고 해서 저축을 위해 떼어 놓은 돈으로 고기를 사려고 해서는 안 되지요.”

7 조너선은 한때 사업체를 운영했지만, 현재 가족과 함께 숭배 장소 건축을 돕는 자원 봉사를 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계속 자원 봉사 활동을 하기 원하기 때문에 예산을 세우고 그에 맞춰 살기 위해 열심히 노력합니다. 그들은 정기적으로 모여 식구들이 예산에 따라 생활하고 있는지, 조정이 필요한 부분이 있는지 의견을 교환합니다.

돈을 보람 있게 사용하려면

8 여러 연구 결과에 따르면, 사람은 자신이 가진 것을 타인을 위해 사용할 때 큰 만족감을 느낍니다. 다른 사람에게 줄 수 있는 것 가운데는 시간과 활력, 어느 정도의 돈이 있습니다. 상황이 허락하는 범위 내에서 자신이 가진 것을 관대하게 베푸는 것은 서두에서 언급한 돈을 사용하는 세 가지 방법 중 가장 가치 있는 방법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9 크리스 패럴은 자신의 저서 「신 개념 절약」에서 모아 놓은 돈이 있어야 “유용하게 쓸 수 있다”고 말하면서 “돈을 사용하는 매우 가치 있고 현명한 방법 한 가지는 다른 사람을 위해 쓰는 것이다”라고 기술합니다. * 뒤이어 그는 이렇게 덧붙입니다. “사람들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흔히 돈이나 소유물이 아니라 다른 사람과의 관계, 다양한 경험, 무언가를 위해 기여하고 있다는 느낌이다.”

10 경제학자인 마이클 와그너도 그와 비슷한 견해를 피력합니다. 그는 청소년들에게 절약과 저축을 권장하는 자신의 저서 「돈 관리 첫걸음」(Your Money, Day One)에서 이렇게 말합니다. “불우한 처지에 있는 사람을 솔선하여 도우면 우리가 나타낸 친절과 관대함은 다양한 방법으로 다시 돌아온다. 하지만 그중에서 가장 큰 보람은 다른 사람을 도울 때 느끼는 행복이다.”

11 성서에서도 다른 사람을 위해 기꺼이 베풀 때 행복을 느끼게 될 것이라고 알려 줍니다. 앞에서 살펴본 것처럼, 성서에는 돈을 현명하게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되는 말씀이 들어 있습니다. 다음 기사를 통해 그러한 말씀 일곱 가지를 더 고려하겠습니다.

지혜가 담긴 일곱 가지 말씀

12 오래전에 기록된 책인 성서에는 오늘날에도 여전히 실용적인 말씀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아래에 나오는 성서의 말씀이 돈을 현명하게 사용하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생각해 보십시오.

13 “은을 사랑하는 사람은 은으로 만족하지 못하고 부를 사랑하는 사람은 수입으로 만족하지 못한다.” (전도 5:10) 이것은 가난한 사람이 질투심에 사로잡혀 한 말이 아닙니다. 역사상 손꼽히는 부호였던 이스라엘의 솔로몬 왕이 자신이 직접 경험하고 관찰한 것을 바탕으로 남긴 말입니다. 오늘날에도 부유한 사람 중에 그와 유사한 말을 하는 이들이 적지 않습니다.

14 “먹을 음식과 입을 옷이 있다면 만족할 줄 알아야 합니다. 부자가 되려고 애쓰는 사람은 시험에 들고 함정에 빠지게 됩니다.” (디모데 첫째 6:8, 9, 쉬운성경) 이 말을 쓴 사람은 사도 바울입니다. 그는 앞날이 보장된 길을 포기하고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가 되었습니다. 오늘날의 종교 지도자들과는 달리, 바울은 자신의 가르침을 받는 사람이나 동료들로부터 물질적 이득을 취하려는 유혹을 단호히 물리쳤습니다. 따라서 그는 다음과 같이 말할 수 있었습니다. “나는 누구의 은이나 금이나 의복을 탐낸 적이 없습니다. 여러분 자신들도 알다시피, 이 손으로 나에게 그리고 나와 함께 있는 사람들에게 필요한 것을 돌보았습니다.”—사도 20:33, 34.

15 “여러분 중에 누가 망대를 세우고자 한다면, 자기가 그것을 완성할 만큼 충분히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려고 먼저 앉아서 비용을 계산하지 않겠습니까?” (누가 14:28) 예수께서 말씀하신 예를 우리에게 이렇게 적용해 볼 수 있습니다. 물건을 살 때, 특히 신용 카드를 사용할 때 충동적으로 구매할 것입니까? 아니면 시간을 두고 따져 본 뒤 구입할 것입니까? 그 물건이 정말로 필요합니까? 그리고 그것을 살 여유가 됩니까?

16 “빌리는 사람은 빌려 주는 사람에게 종이 된다.” (잠언 22:7) 최근에 발생한 세계적인 경제 위기는 신용 카드 등으로 빚을 지는 것이 얼마나 어리석은지를 여실히 보여 주었습니다. 마이클 와그너는 2009년에 발행한 자신의 책 「돈 관리 첫걸음」에서 이렇게 지적합니다. “요즘에는 일반적으로 한 사람당 평균 잡아 네 개 이상의 신용 카드에 도합 9000달러 이상의 부채가 있다.”

17 “악한 자는 빌리고 갚지 않지만, 의로운 자는 은혜를 베풀고 선물을 준다.” (시 37:21) 일부 사람들은 파산 신청을 하는 것이 빚을 해결하는 손쉬운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하느님과의 관계를 소중히 여기는 사람은 최선을 다해 양심적으로 빚을 갚을 뿐 아니라 자신이 가진 것을 다른 사람에게 관대하게 베풉니다.

18 “내가 젊은이였을 때나 늙어서나, 의로운 자가 완전히 버림받는 것도 보지 못하였고 그의 자손이 빵을 찾아 구하는 것도 보지 못하였도다.” (시 37:25) 이 말을 기록한 사람은 한때 부당한 취급을 당했던 다윗입니다. 그는 목숨을 부지하기 위해 여러 해 동안 도망을 다니면서 동굴에서 생활하고 타국으로 피신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결국 다윗은 고대 이스라엘의 왕위에 올랐습니다. 그는 위의 말이 참되다는 것을 몸소 체험했습니다.

19 “주는 것이 받는 것보다 행복하다.” (사도 20:35) 이 말씀을 하신 분은 역사상 가장 위대한 인물인 예수이십니다. 그분은 “자기 앞에 놓인 기쁨을 위하여” 지상에 있는 동안 다른 사람을 섬기셨습니다. 현재 예수는 하늘에서 “행복하신 하느님”이신 여호와의 오른편에 앉아 영으로 불멸의 생명을 누리고 있습니다.—히브리 12:2; 디모데 첫째 1:11.

20 예수께서 하신 것처럼 최선을 다해 다른 사람을 섬기는 것이야말로 삶을 가장 가치 있게 사는 방법입니다. 그러므로 자기만을 위해서 돈을 쓸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 관대하게 베풀기 위해 현명하게 절약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각주]

^ 9항 그러한 방법으로는 친구나 가족에게 선물을 하거나 음식을 대접하는 것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