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도하면 실제로 도움이 됩니까? 그렇습니다. 기도는 실제로 도움이 되며, 하느님의 충실한 종들은 기도를 통해 진정으로 유익을 얻는다고 성서는 알려 줍니다. (누가 22:40; 야고보 5:13) 사실 기도하면 영적으로나 감정적으로 유익할 뿐 아니라 신체적으로도 유익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그러합니까?
예를 들어 자녀가 누군가에게 선물을 받았다고 생각해 보십시오. 고마움을 느끼기만 하면 된다고 가르치시겠습니까? 아니면 고마움을 표현하라고 가르치시겠습니까? 우리가 어떤 중요한 느낌을 말로 표현하게 되면 그 느낌은 정신에 더 또렷이 새겨지고 더 깊어집니다. 하느님께 우리의 느낌을 표현하는 경우에도 마찬가지가 아니겠습니까? 그 점을 분명히 보여 주는 몇 가지 예를 살펴보겠습니다.
감사를 표현하는 기도. 우리에게 좋은 일이 있을 때 하느님 아버지께 감사를 표현하면 우리가 받은 축복에 정신을 쏟게 됩니다. 그 결과 감사하는 마음이 더 커지고 더 행복해지며 더 긍정적인 태도를 갖게 됩니다.—빌립보 4:6.
사례: 예수께서는 자신이 드린 기도를 아버지께서 듣고 응답하신 것에 대해 감사를 표현하셨습니다.—요한 11:41.
용서를 구하는 기도. 우리가 하느님께 용서를 구할 때 양심이 건전해지고 더 깊이 뉘우치게 되며 죄의 심각성을 더 뼈저리게 느끼게 됩니다. 또한 죄책감에서 벗어나게 됩니다.
인도와 지혜를 구하는 기도. 여호와께 인도를 구하는 기도를 하거나 결정을 잘 내리는 데 필요한 지혜를 달라는 기도를 하면 우리는 진정으로 겸손해질 수 있습니다. 그런 기도를 하면 자신의 한계를 자각하게 되고 하늘에 계신 아버지를 신뢰하는 마음이 자랄 수 있습니다.—잠언 3:5, 6.
사례: 솔로몬은 이스라엘을 다스리기 위해 인도와 지혜를 겸손하게 간청했습니다.—열왕 첫째 3:5-12.
고난을 당할 때 하는 기도. 우리가 감정적으로 힘들 때 하느님께 속마음을 털어놓으면 한결 마음이 편안해지고 우리 자신이 아니라 여호와를 더 의지하게 됩니다.—시 62:8.
사례: 아사 왕은 감당할 수 없을 만큼 많은 적군이 쳐들어올 때 기도했습니다.—역대 둘째 14:11.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을 위한 기도. 그런 기도를 하면 이기심이 줄어들고 이해심과 동정심이 커집니다.
기도할 때 얻게 되는 또 다른 축복은 “모든 생각을 능가하는 하느님의 평화”입니다. (빌립보 4:7) 불안하기 짝이 없는 이 세상에서 평온함을 얻는 것은 실로 흔치 않은 축복입니다. 이런 평온한 마음은 신체적으로도 유익합니다. (잠언 14:30) 그렇지만 우리 자신의 노력만으로 그런 축복을 맛볼 수 있습니까? 아니면 더 중요한 것이 관련되어 있습니까?
기도하면 많은 유익이 있습니다. 신체적으로나 감정적으로 유익하며, 무엇보다 영적으로 유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