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호와의 증인이 주의 만찬을 거행하는 방식이 다른 종교들과 차이가 있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최후의 만찬 혹은 예수의 죽음의 기념식이라고도 알려져 있는 “주의 만찬”을 거행할 때, 우리는 성경 내용에 밀접히 고착합니다. (고린도 전서 11:20; 한글 킹제임스 성경) 반면에 이 행사와 관련된 다른 교파들의 신앙이나 관습은 많은 경우 성경과 일치하지 않습니다.
목적
주의 만찬의 목적은 우리를 위한 예수의 희생에 감사를 나타냄으로 그분을 기억하는 것입니다. (마태복음 20:28; 고린도 전서 11:24) 이 행사는 하느님의 은총이나 죄의 용서를 받게 해 주는 성례 즉 거룩한 예식이나 종교적 관행이 아닙니다. a 성경에서는 종교 의식을 지키는 것이 아니라 예수에 대한 믿음을 나타내야만 우리의 죄가 용서받을 수 있다고 가르칩니다.—로마서 3:25; 요한 1서 2:1, 2.
얼마나 자주?
예수께서는 제자들에게 주의 만찬을 기념하라고 명령하기는 하셨지만, 얼마나 자주 기념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말씀하지는 않으셨습니다. (누가복음 22:19) 어떤 사람들은 이 행사를 매달 거행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런가 하면 매주, 매일 혹은 하루에도 여러 차례 기념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또는 얼마나 자주 기념할지는 개인이 알아서 결정할 문제라고 생각하기도 합니다. b 하지만 다음과 같은 점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예수께서 주의 만찬을 제정하신 날은 유대인의 유월절과 동일한 날이었으며, 그분은 같은 날 시간이 더 흐른 뒤 사망하셨습니다. (마태복음 26:1, 2) 이것은 우연한 일이 아닙니다. 성경에서 예수의 희생을 유월절 양에 비유하기 때문입니다. (고린도 전서 5:7, 8) 유월절은 1년에 한 번 지켰습니다. (출애굽기 12:1-6; 레위기 23:5) 그와 마찬가지로, 초기 그리스도인들은 예수의 죽음의 기념식을 1년에 한 번 거행했으며, c 여호와의 증인은 성경에 나오는 그러한 방식을 따릅니다.
날짜와 시간
예수께서 정해 놓으신 방식을 보면 기념식을 얼마나 자주 거행해야 하는지뿐만 아니라 어느 날짜와 시간에 기념해야 하는지도 알 수 있습니다. 그분은 성경의 음력을 기준으로 기원 33년 니산월 14일 해 진 후에 그 행사를 소개하셨습니다. (마태복음 26:18-20, 26) 우리도 초기 그리스도인들의 본을 따라 매년 그날에 기념식을 거행하고 있습니다. d
기원 33년 니산월 14일은 금요일이었지만, 그날의 행사를 기념하는 요일은 매년 달라질 수 있습니다. 우리는 매년 니산월 14일에 해당하는 일자를 정할 때, 현대 유대 달력에서 사용하는 방식이 아니라 예수 시대에 사용된 것과 동일한 방식을 사용합니다. e
빵과 포도주
이 새로운 행사를 위해 예수께서는 유월절 식사를 하고 남은 누룩이 들어 있지 않은 빵과 붉은 포도주를 사용하셨습니다. (마태복음 26:26-28) 그분이 정하신 방법에 따라, 우리는 누룩이나 첨가물이 들어 있지 않은 빵을 사용합니다. 또한 설탕이나 알코올이나 향신료를 첨가한 포도즙이나 포도주가 아니라 순수한 적포도주를 사용합니다.
일부 교파들에서는 누룩이나 이스트가 들어 있는 빵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성경에서 누룩은 종종 죄와 부패의 상징으로 사용됩니다. (누가복음 12:1; 고린도 전서 5:6-8; 갈라디아서 5:7-9) 따라서 누룩이나 다른 첨가물이 들어 있지 않은 빵만이 그리스도의 죄 없는 몸을 상징하는 데 적합합니다. (베드로 전서 2:22) 성경에서 지지하지 않는 또 다른 관행으로는 포도주 대신 발효되지 않은 포도즙을 사용하는 것이 있습니다. 일부 교회들이 그렇게 하는 이유는 성경에 근거해 있지 않은 이유로 알코올 사용을 금하기 때문입니다.—디모데 전서 5:23.
실제 살과 피가 아닌 표상물
기념식 때 사용되는 누룩이 들어 있지 않은 빵과 붉은 포도주는 그리스도의 살과 피를 상징하는 표상물입니다. 일부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빵과 포도주가 그분의 실제 살과 피로 변하거나 살과 피와 섞이는 것이 아닙니다. 그러한 이해를 뒷받침하는 다음과 같은 성경 내용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만일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그분의 피를 마시라고 명령하셨다면, 피를 먹어서는 안 된다는 하느님의 법을 어기라고 이야기하신 셈이 될 것입니다. (창세기 9:4; 사도행전 15:28, 29) 하지만 그것은 있을 수 없는 일입니다. 예수께서 피의 신성함에 관한 하느님의 법을 어기라고 다른 사람에게 지시하신다는 것은 생각할 수도 없는 일이기 때문입니다.—요한복음 8:28, 29.
사도들이 실제로 예수의 피를 마셨다면, 그분은 자신의 피를 ‘쏟는다’고 하지 않으셨을 것입니다. 그것은 그분의 희생이 아직 바쳐지지 않았음을 암시하는 표현이기 때문입니다.—마태복음 26:28.
예수의 희생은 “단 한 번” 바쳐졌습니다. (히브리서 9:25, 26) 하지만 만일 주의 만찬 중에 빵과 포도주가 그분의 살과 피로 변한다면, 그 빵을 먹고 포도주를 마시는 사람은 그 희생을 반복하는 셈이 될 것입니다.
예수께서는 “나를 기억하여 이 일을 계속 행하십시오”라고 말씀하셨지, “나를 희생하여”라고 말씀하지 않으셨습니다.—고린도 전서 11:24.
성변화를 믿는 즉 빵과 포도주가 예수의 실제 몸과 피로 변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특정한 성경 구절들의 표현에 근거해서 그 교리를 믿습니다. 예를 들어, 많은 성경 번역판들에는 예수께서 포도주에 관해 이렇게 말씀하신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내 피입니다.” (마태복음 26:28) 하지만 예수께서 하신 말씀은 “이것은 내 피를 의미합니다”, “이것은 내 피를 상징합니다”, “이것은 내 피를 가리킵니다”로도 번역될 수 있습니다. f 예수께서는 자주 그러셨던 것처럼 이 경우에도 비유를 사용하여 가르치신 것입니다.—마태복음 13:34, 35.
누가 먹고 마시는가?
여호와의 증인이 거행하는 주의 만찬에서 빵을 먹고 포도주를 마시는 사람은 소수에 불과합니다. 이유가 무엇입니까?
예수께서 흘리신 피로 인해 “새 계약”이 성립되었습니다. 이 계약은 여호와 하느님과 고대 이스라엘 나라 사이에 맺어진 계약을 대체하는 것입니다. (히브리서 8:10-13) 그 새 계약 안에 있는 사람들은 기념식 표상물을 먹습니다. 모든 그리스도인이 아니라 하느님에 의해 특별한 방법으로 “부르심을 받은” 사람들만 먹는 것입니다. (히브리서 9:15; 누가복음 22:20) 이들은 하늘에서 그리스도와 함께 통치할 것이며, 성경에서는 14만 4000명만이 그 특권을 받는다고 알려 줍니다.—누가복음 22:28-30; 요한 계시록 5:9, 10; 14:1, 3.
그리스도와 함께 통치하도록 부르심을 받은 “적은 무리”와는 다르게, 우리 대다수는 땅에서 영원한 생명을 누릴 “큰 무리”의 일부가 되기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누가복음 12:32; 요한 계시록 7:9, 10) 땅에서 살 희망을 가진 사람들은 기념식 표상물을 먹지는 않지만, 예수께서 우리를 위해 치르신 희생에 감사를 표하는 일에 함께 참여합니다.—요한 1서 2:2.
a 매클린톡과 스트롱의 「백과사전」(Cyclopedia) 제9권 212면에서는 이렇게 알려 준다. “성례라는 용어는 신약에 나오지 않는다. 또한 미스터리온이라는 그리스어 단어는 그 어떤 경우에도 침례나 주의 만찬이나 그 밖의 외형적인 행사에 적용된 적이 없다.”
b 일부 성경 번역판들에서는 주의 만찬을 언급할 때 “때마다”라는 표현을 사용하는데, 그 표현은 주의 만찬을 얼마나 자주 기념해야 하는지 알려 주는 표현으로 해석되어 왔다. 하지만 이 문맥에서 그 원어 표현의 정확한 의미는 “~할 때는 언제나” 또는 “~할 때는 항상”이라는 뜻이다.—고린도 전서 11:25, 26; 신국제역(New International Version); 좋은 소식 역본(Good News Translation).
c 「샤프-헤르초크 신 종교 지식 백과사전」 제4권 43-44면, 매클린톡과 스트롱의 「백과사전」(Cyclopedia) 제8권 836면 참조.
d 「신 케임브리지 성서 역사」(The New Cambridge History of the Bible) 제1권 841면 참조.
e 현대 유대 달력에서는 천문학상의 신월로 니산월의 시작을 정한다. 하지만 1세기에는 그런 기술이 사용되지 않았다. 그 당시에는 신월 즉 초승달을 예루살렘에서 처음으로 볼 수 있는 때에 니산월이 시작되었는데, 그때는 천문학상의 신월보다 하루나 그 이상이 지난 때가 될 수 있다. 바로 이것이 여호와의 증인이 거행하는 기념식 날짜가 현대 유대인들이 유월절을 기념하는 날짜와 다를 때가 있는 한 가지 이유이다.
f 제임스 모펏의 「새번역 성서」(A New Translation of the Bible); 찰스 윌리엄스의 「신약—보통 사람들의 언어로 된 번역판」(The New Testament—A Translation in the Language of the People); 휴 숀필드의 「원문 신약」(The Original New Testament) 참조.